[시경Today-유통] 롯데홈쇼핑, 비대면 수출 상담회 外
상태바
[시경Today-유통] 롯데홈쇼핑, 비대면 수출 상담회 外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1.01.2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비대면 개최 포스터 이미지. 사진= 롯데홈쇼핑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비대면 개최 포스터 이미지. 사진=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아세안 5개국 비대면 수출 상담회 개최

롯데홈쇼핑이 25일부터 29일까지 5일 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수출 상담회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만, 일본, 베트남 등 아세안 5개국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코로나에 따른 수출 부진과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을 돕고, 디지털 수출 혁신 선도의 일환으로 기획했다. 단일 국가를 대상으로 1:1 오프라인 대면 상담을 진행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아세안 5개국을 온라인으로 동시에 연결해 현지 바이어와 국내 중소기업 담당자가 비대면 상담을 진행한다. 

패션, 뷰티 등 국내 중소기업 50개 사, 현지 바이어 16개 사가 참여하며, 총 282건의 화상 상담이 예정돼 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참가 기업의 제품 소개 및 시연 영상을 담은 'V카탈로그', 셀럽 및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한류 콘텐츠를 게재하는 등 K브랜드 제품 홍보에도 나선다. 이번 행사에는 소녀시대 유리, 뷰티 인플루언서 포니 등 셀럽 6명이 참여해 언박싱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동남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쇼피'를 통한 상품 판매도 지원한다.

이달 25일에는 국내 중소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 업무 협약식이 진행됐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을 비롯해 대만 '모모홈쇼핑', 인도네시아 '메르디스' 등 아세안 주요 유통 관계자들이 경쟁력 있는 한국의 중소기업 상품을 해외 유통 플랫폼을 통해 소개하는 내용에 합의했다. 이를 통해 롯데홈쇼핑은 한류 열풍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이 좋은 아세안 국가에 국내 중소기업 상품의 수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 롯데백화점
나스의 한정판 컬렉션 '플라워인블룸쿼드 립스틱 세트'. 사진= 롯데백화점

롯데百, 영상컨텐츠 활용 선물세트 판매 나서

롯데백화점이 비대면 쇼핑 활성화로 롯데온 내 롯데백화점몰 설 선물세트 판매가 크게 신장하자 '라이브 카달로그', '설 특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26일 롯데백화점앱에 선물 특선집을 영상 버전으로 제작한 '라이브 카달로그'를 공개한다. 라이브 카달로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장에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 설 선물세트 대표 상품을 더 생동감 있게 소개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 서비스는 라이브 방송이 종료한 후에도 상품을 자세히 보기 위해 영상을 조회하는 고객수가 많다는 점에 착안, 한우, 청과, 건강·주류, 농산 등 각 상품군의 대표 상품을 모아 영상으로 만들었다. 지류 선물 특선집과 달리 생생하게 실제 상품의 품질 및 세트 구성을 볼 수 있고 상품 링크를 통해 손쉽게 구매 가능하다.

더불어, 25일부터 2주간 롯데온 내 롯데백화점몰 라이브 커머스 채널 100LIVE에서 '설 특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설화수, 정관장, 세노비스 등 각 상품군 최고로 손꼽히는 브랜드부터 한우, 청과, 굴비 등 신선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선물 상품을 준비했다. 설 특집 방송은 총 90여회에 걸쳐 진행되며 지난 추석 대비 방송 횟수를 3배 늘렸다. 또한 방송 당일에만 특별히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상품 품목 수를 늘리고 추가 할인 쿠폰 등 고객이 받는 혜택을 강화했다.

대표 방송으로는 25일 오후 2시 명절 화장품 판매 1위 상품인 설화수의 '설 자음 2종' 등 기초 화장품을 추가 10% 할인 쿠폰과 L.POINT 최대 2만점 적립 혜택과 함께 선보인다. 오후 6시 30분에는 젊은 고객을 위한 선물 큐레이션으로 색조 화장품 브랜드 나스의 한정판 컬렉션 '플라워인블룸쿼드 립스틱 세트'를 단독으로 선 출시해 판매한다. 방송 중 퀴즈 이벤트를 통해 나스 미니 컨실러와 파우치를 경품으로 증정한다.

이외에도 매주 수요일 2시 진행되는 '생생라방' 코너에서는 선물세트의 산지나 맛집을 방문해 현장의 신선함과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27일 오후 2시 전라남도 완도 전복세트, 29일 오후 5시 30분 서울 한국의 집 갈비탕 세트, 2월 3일 오후 2시 서울 자이소 오색떡국 등의 방송이 예정돼 있다.

우르르에 입점해 인기를 끌었던 '하베브릭스 블루투스 피아노드럼'. 사진= SSG닷컴
우르르에 입점해 인기를 끌었던 '하베브릭스 블루투스 피아노드럼'. 사진= SSG닷컴

SSG닷컴, '우르르' 상생 펀딩 성공률 50% 달성

SSG닷컴르 우르르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2018년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총 1400건의 펀딩을 진행해 50%에 달하는 성공률을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SSG닷컴에 따르면 우르르 서비스 초기 펀딩 성공률은 16% 정도였다. 이후 지속적으로 메인페이지 등에 우르르 기획전을 노출해 2년여가 지난 현재 50% 수준까지 성공률을 끌어올렸다. 이로써 총 700여 개 우수 중소기업 상품이 우르르를 통해 판매됐다.

우르르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제품을 구매할 고객을 미리 모은 뒤, 목표 금액과 수량을 달성하면 업체에서 상품을 출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객이 구매해도 펀딩이 성공하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아 일반적인 공동구매와는 차이가 있다. SSG닷컴은 계속해서 펀딩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품질이 좋은 우수 중소기업 제품 및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신진 브랜드 아이디어 상품을 발굴하고 있다.

SSG닷컴은 펀딩에 성공한 상품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사회적 이슈에 밀접하게 연관됐거나 실용적인 유아동 용품, 산지에서 직송되는 신선식품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지난해는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트렌드 상품이 인기였다. 개인 위생 용품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 상품 펀딩 성공률이 높았다.

지난해 7월말 수돗물 속 유충이 발생하며 벌레를 걸러주는 '필터샤워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SSG닷컴은 9월 '이노하우스 필터샤워기' 펀딩을 진행했고 385% 달성율로 성공했다. 이후 고객의 앵콜 요청이 이어져 2차례 추가 펀딩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소재의 여성용품도 인기를 끌었다. SSG닷컴은 이를 반영해 10월말 '비비꼬뜨 유기농 생리대' 펀딩을 진행했고, 해당 상품은 기준 금액 대비 338%에 달하는 주문을 모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반영된 '집콕' 취미 용품으로 ▲이노하우스 십자수 ▲플랜잇 핸드드립 세트 ▲엑스바이크 실내 자전거 등도 잇따라 펀딩에 성공했다. 또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닥터슈라클 피부 진정' ▲홈케어를 위한 '프라브아 헤어 트리트먼트' ▲차박 열풍으로 '몽몽랜턴 ▲캠프365 초경량 접이식 의자' 등도 인기를 끌었다.

이와 함께 엄마의 마음을 공략한 '유아동' 상품도 펀딩 성공률이 매우 높았다. 특히 실용성이 높고 가격대가 합리적인 가성비 상품이 '맘심'을 저격하며 입소문을 탔다는 분석이다.

가장 눈에 띄는 상품은 유아동 전문 기업 '에센루'에서 출시한 '하베브릭스 블루투스 피아노드럼'이다. 이 상품은 펀딩 기준 금액 대비 무려 2,534% 초과 달성하는 기록을 세우며 인기를 끌었다. 

이 밖에 정상가 대비 30% 할인한 '미니웨어 2세대 흡착 이유식기'는 537% 달성률을 보였고, 360도로 휘어지는 '모윰 스테인리스 빨대컵', '벽그림 세이차트' 등 아이디어 상품도 펀딩 성공률 상위권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한편, 산지직송 '식품'을 미리 할인가에 구매하고 지정된 날짜에 받는 펀딩도 호응이 높았다. 지난해 4분기(9월~12월) 진행한 100건의 성공 펀딩 중 20건이 식품이었다. 유통 과정을 줄인 신선한 상품을 합리적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평균 260% 성공률을 보였다. 

특히 유명 산지를 강조한 ▲신안 새우 ▲공주 햇밤 ▲경산 사과대추 ▲여수 돌산갓김 ▲영암 무화과 등이 모두 펀딩에 성공했다. 또한, 당도가 우수한 ▲타이벡 제주감귤 ▲홍미향 ▲설향딸기 ▲샤인머스캣도 성공적 펀딩 사례였다.

NH VIP 명품 로스구이 제품 모음. 사진= 롯데온
NH VIP 명품 로스구이 제품 모음. 사진= 롯데온

롯데온, '온(溫)마음 설 본 행사' 진행

롯데온이 25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온(溫)마음 설 본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에는 최대 15% 할인 쿠폰 및 최대 10% 추가 카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온은 직접 엄선한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명절명가 상품을 강화해 관련 수요 잡기에 나선다. 한우 대표 상품으로는 ▲명절명가 NH VIP 명품 로스구이 모음(3kg) ▲명절명가 알찬구이세트 3호 (등심 500g*2+안심 500g+채끝500g, 총 2kg) ▲명절명가 영광 법성포 굴비세트 특선 (10미)등을 준비했다.

또한 김영란법 완화에 따라 10만 원 이상 20만 원 이하 상품으로 ▲명절명가 VIP 사과, 배, 애플망고 선물세트 5호(6kg) ▲명절명가 횡성한우 효도 정육세트 6호(불고기 600g*2+국거리 600g+산적 600g, 총 2.4kg) ▲명절명가 영광 법성포 굴비세트 4호(굴비 10미/1.4kg 이상) ▲제주창해수산 제주 은갈치 프리미엄 1호 등을 판매한다.

동시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건강 관련 상품도 준비했다. ▲고려은단 비타민C 1000(600정) ▲세노비스 트리플러스 맨·우먼(90캡슐/45일분) ▲안국건강과 단독으로 선보이는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플러스 (30캡슐/4박스) 등을 판매한다.

롯데온에서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고객을 위해 편의성도 개선했다. 25일 오픈하는 명절 매장에서는 '개인화 명절 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해 최근 검색한 상품 및 유사 고객이 검색한 상품을 바탕으로 선물세트를 추천한다. 동시에 별도의 검색 없이 원하는 상품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인기 키워드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인기 키워드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했다.

롯데온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무료 배송권 및 엘포인트 등을 선물하는 '빙고福고'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온 앱에서 5만 원 이상 구매, 앱 출석체크, 명절 쿠폰 받기 등 과제를 수행해 빙고 1줄을 완성한 고객에게는 무료배송권을, 3줄을 완성하면 엘포인트 500점을 제공한다. 또한 빙고 9개 미션을 모두 수행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엘포인트 5만 점을 지급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