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 개시
상태바
소진공,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 개시
  • 김호정 기자
  • 승인 2024.01.1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진공, 혁신성장촉진자금· 재도전특별자금·민간투자연계형매칭융자 접수
15일부터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에서 접수
성장 가능성 높은 소상공인, 기업가 도약 지원
사진=소진공
사진=소진공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진흥공단은 15일부터 혁신성장 촉진자금, 재도전 특별자금,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 등 소상공인 정책 자금 직접 대출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소진공은 올해부터 성장 가능성이 큰 소상공인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까지 스마트 기술과 온라인을 활용해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던 스마트 자금을 혁신성장 촉진자금으로 확대 개편해 공급한다고 설명했다. 

혁신성장 촉진자금 중 혁신형은 스마트 공장 도입을 진행 중인 소상공인이나, 최근 2년 연속 매출액이 10% 이상 증가한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운전자금 2억원, 시설자금 10억원까지 지원한다. 

일반형은 스마트 기술, 온라인 활용 등 기존 스마트 자금 지원 대상인 소상공인에게 운전자금 1억원, 시설자금 5억원까지 빌려준다. 

재창업이나 채무조정 성실 이행을 통해 재도약에 나서는 소상공인을 돕는 재도전 특별자금도 상시 접수한다. 

재도전 특별자금 지원 대상은 법원을 통해 채무조정을 받고 6회 차 이상 납입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소상공인 등이다. 

민간에서 가능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유치한 소상공인에게 정책 자금을 매칭 융자로 지원하는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는 올해도 동일하게 지원한다.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https://ols.semas.or.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받는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소진공 전국 77개 지역센터에서는 현장 접수도 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