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n원료] 간·혈액·피부미용에 특효, '인진쑥추출물'
상태바
[화장품n원료] 간·혈액·피부미용에 특효, '인진쑥추출물'
  • 홍성인 기자
  • 승인 2020.07.17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킨·에센스 등 각종 화장품 원료로 활용
사진=시장경제신문
사진=시장경제신문

‘인진쑥’은 국화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식물로 연한 어린줄기와 잎을 인진이라고 부른다. 인진쑥은 겨울에도 죽지 않는 특이성으로 ‘사철쑥’으로 불리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 높은 생명력을 자랑한다.

사람들은 쑥의 다양한 기능을 눈여겨보고 여러 곳에 활용해왔다. 예로부터 쑥은 간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있어 말려서 차로 먹거나, 술을 담가 먹기도 했다. 간을 보호하기 위해 ‘쑥술’을 담근다는 것이 의외의 풍습이기는 하다.

또, 피를 맑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한약재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 인진쑥이 화장품 원료로 각광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크림, 토너, 로션, 에센스 등에 첨가해 완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 역시 나쁘지 않다.

그렇다면 인진쑥이 이렇게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이 인진쑥을 선호하게 된 첫 번째 이유는 체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인진쑥의 클로로필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또, 신진대사를 끌어올려 체중 관리를 하는 이들에게 인기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것도 과하면 독이 될 수 있다. 쑥을 필요 이상으로 과다 섭취했을 경우 구토, 설사, 위염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람들이 인진쑥을 찾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간 해독’ 기능이다. 인진쑥에 포함된 ‘카피라린’이라는 성분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간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피로를 풀어준다고 한다.

피부미용과 관련해 최근 인진쑥이 관심을 받는 것은 일부 브랜드에서 쑥 전용 라인을 출시하자 사용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일 것이다.

인진쑥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피부를 탄력 있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보습을 유지시켜 피부재생을 돕는다. 또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에 합성되는 활성산소를 막는 역할을 해 노화방지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피부트러블이나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국내에 인진쑥추출물을 활용한 화장품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스킨알엑스의 셀비엔 인진쑥에센스는 미백과 주름개선 기능을 가진 기능성화장품이다. 충북 제천에서 재배한 신선한 쑥을 원료로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어 쁘띠쁘띠의 인진쑥 어드밴스드 에센스도 물에 타지 않은 100% 인진쑥추출물을 활용해 만든 제품으로 끈적임 없는 산뜻한 제형이 눈길을 끌고 있다.

아이다코스메틱의 인진쑥 83 AC 클리어앰플은 민감성 피부진정과 보습에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소비자들은 이 제품에 대해 #구원앰플 #여름앰플 #인생템 등으로 소개한다.

한편, 최근에는 인진쑥추출물 원액을 따로 판매하는 곳도 있어 소비자 스스로 뷰티템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