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선·녹지 팔아먹는 오거돈"... 부산시민단체, 도심 케이블카 강력 반발
상태바
"수평선·녹지 팔아먹는 오거돈"... 부산시민단체, 도심 케이블카 강력 반발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0.04.2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환경훼손 비난
묵인 방조후 시장 퇴진운동 경고
22일 오전 부산시청사 앞 광장에서 케이블카 사업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는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모습, 사진=강영범기자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수평선과 녹지를 팔아먹는 오거돈 부산시장을 규탄한다"며 부산지역에서 논의되고 있는 해상, 도심 케이블카 사업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부산환경회의, 부산참여연대 등은 22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의 경관 보존은 부산시민과 부산을 찾는 사람들, 우리 미래를 위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부산시가 지난 8일 '신규 관광자원개발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케이블카를 비롯, 대대적인 환경훼손이 우려되는 사업들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날 있었던 착수보고회의 자문위원 15명 중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단 1명뿐이었다. 이는 케이블카를 비롯한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명분쌓기에 다름 아니다"라며 "시민단체를 들러리 세우면서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해 사실상 개발허가를 위한 절차를 시작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현재 부산에서는 남구 이기대~해운대 해상케이블카를 아이에스(IS)동서가 추진하고 있으며 부산진구 황령산레포츠공원과 전망대를 잇는 케이블카를 대원플러스건설이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해상케이블카의 경우 민간 추진위원회에 특정기업이 재정지원과 편의를 제공하며 시민여론을 호도하는 등 절차적으로 공정성을 상실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또 인근 추가 개발까지 예상되면서 공공재인 자연 훼손 우려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들은 "인간이 최소한의 동식물이 서식할 공간을 잠식하고 생태계를 훼손하면서 코로나19가 발생했다.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성장을 넘어 거대한 생태적 전환'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며 생태계 중심의 시정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간기업이 공공재를 사유화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허용해선 안될 것"이라며 "부산시가 이를 묵인하고 방조한다면 '시장 퇴진운동'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