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春3월' 건너뛰고 여름 직행?... 유통街, 마케팅 딜레마
상태바
'春3월' 건너뛰고 여름 직행?... 유통街, 마케팅 딜레마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3.14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 맞이 마케팅 축소... 홈파티·간편식 등 집중
롯데백화점 화이트데이 마케팅 이미지. 사진=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화이트데이 마케팅 이미지. 사진= 롯데백화점

유통업계가 봄 마케팅이 본격 시작되는 3월을 맞았지만 이렇다할 마케팅을 적극 펼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 19확대로 얼어붙은 소비심리 영향이다. 일부 업체들은 그럼에도 화이트데이 등의 마케팅을 펼치지만 아예 봄 마케팅을 건너뛰고 여름 마케팅에 돌입하는 곳들도 있어 눈길이 모인다.

3월은 대표적으로 신학기와 화이트데이, 봄 맞이 마케팅 등이 펼쳐지는 시기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초중고 개학이 미뤄지고, 화이트데이 등도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경향이 짙어지며 이전처럼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펼치기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이에 업계의 마케팅 전략이 갈리는 분위기다. 일부 업체들은 그래도 화이트데이를 맞아 '언택트 마케팅'을 펼치고 있지만, 봄 마케팅을 일찌감치 포기하고 빠른 여름 마케팅에 돌입하는 업체도 있다. 

주요 유통업체들은 최근 홈파티, 간편식에 고객 수요가 몰리는 현상에 부응해 관련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롯데닷컴에 따르면 이달 5일부터 12일까지 홈파티를 위한 간편 조리식 매출이 전주대비 118%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패밀리레스토랑 애슐리의 '애슐리 쉐프박스' 오리지널 시카고 피자와 치즈러버 멕시칸 포테이토 주문이 인기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2인분 용량의 밀푀유나베, 더블체다 함박스테이크, 감바스 알 아히요, 마라탕 등의 밀키트 주문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밀키트 관련 매출이 전주대비 41.5%증가했고, 와인 판매도 14.2%늘었다. 

롯데백화점은 화이트데이를 맞아 홈파티에 어울리는 와인 1병과 와인잔 2개를 포함한 '루피노 프로세코 스푸만테'​패키지를 본점, 잠실점 등 8개 점포에서 할인 판매한다.

​'루피노 프로세코 스푸만테'는 이태리 북동부 베네토 지역에서 생산되는 프로세코 스파클링 와인이다. ​루피노 와이너리(포도주 양조장)는 135년 역사의 이태리 왕실 지정 공식 와이너리다. 이 와인은 화이트 품종 글레라 포도를 기본으로 샤도네이, 피노블랑을 블렌딩하여 상큼한 사과, 복숭아의 싱그러운 느낌과 라임, 레몬의 시트러스와 은은한 꽃향, 섬세한 버블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코로나 19로 신장하고 있는 건강식에 초점을 맞춰 화이트데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홍삼 스틱, 프로폴리스, 올리브 잎 추출물 등이 함유된 사탕 그리고 소포장 마누카꿀을 선보였다.

신세계백화점 건강 선물. 사진=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건강 선물. 사진= 신세계백화점

신세계가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사셰와 로젠지, 스프레이 세 가지 종류다. 각각 마누카꿀과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되어 항균과 항산화는 물론 소화기능에도 도움이 돼 매 년 인기 선물로 자리잡고 있는 품목이다.

특히 마누카꿀을 10g 분량으로 소포장한 '사셰'와 사탕 형태로 가공하여 판매되는 '로젠지' 상품은 휴대하기 간편해 바쁜 직장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상품으로 꼽힌다.

이미 여름 마케팅에 돌입한 업체들도 있다. 전자랜드는 이달 31일까지  '2020 에어컨 미리 장만' 행사를 진행한다. 전자랜드는 300만원 이상의 삼성전자 또는 캐리어 에어컨을 하나카드로 24개월 무이자 할부 결제 시 금액에 따라 최대 20만원 캐시백을 증정한다.

전자랜드는 삼성전자, LG전자 2020년 신형 에어컨 예약판매 행사 모델을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70만원 캐시백을 증정한다. 특정 행사 모델 구매 시에는 에어컨 자동 청소기인 필터 클린봇 장착 또는 공기청정기능이 포함된 벽걸이 에어컨으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CJENM 오쇼핑부문의 온라인쇼핑몰 'CJmall'은 지난해보다 한달 앞서 에어컨 판매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환절기 건강을 위한 생활가전 제품 판매 행사도 12일부터 열린다.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수요에 맞춰 진행되는 '환절기 건강 2DAYS' 행사는 '세라젬 마스터V3 척추온열기기'는 무이자 36개월 할부에 적립금·상품권 등 최대 30만원의 혜택이 제공된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가 1분기 대목을 모두 놓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온라인과 라이브 커머스 강화 등으로 활로를 뚫으며 올 여름 코로나가 잠잠해질 것으로 전망돼 미리 여름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