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센터 확대 선견지명"... 의무휴업 해제에 SSG닷컴 '방긋'
상태바
"PP센터 확대 선견지명"... 의무휴업 해제에 SSG닷컴 '방긋'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4.02.0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물류센터 증축보다 점포 기반 PP센터 주력
점포 100여곳 PP센터 확대... 전국단위 배송 가능
"PP센터 중심 물류 케파 확대해 생산성 높일 것"
PP센터 전경. 사진= SSG닷컴
PP센터 전경. 사진= SSG닷컴

정부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추진으로 SSG닷컴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전국 이마트 기반의 PP센터를 운영하는 SSG닷컴은 개정안이 통과되면 새벽배송과 휴일배송이 가능해진다. 이는 곧 쿠팡, 컬리 등과 본격적인 경쟁이 가능해진다는 의미이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22일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진행된 민생토론회에서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대형마트 영업 규제를 개선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현행법상 대형마트가 영업하지 않는 시간엔 온라인 배송도 할 수 없다.

정부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발언에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지금까지 새벽배송과 휴일배송은 쿠팡, 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들의 독무대였다. 하지만 향후 개정안이 통과되면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도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 

지금까지 이커머스만 가능했던 휴일·새벽배송을 놓고 오프라인 마트들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특히 비대면 쇼핑 트렌드가 번진 코로나 시기에 이커머스 기업들은 고성장을 기록한 반면, 오프라인 대형마트들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또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본래 취지와 달리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의 성장은 정체되고, 온라인 쇼핑 기업만 배불린리는 모양새가 됐다. 업계에서는 이런 현상을 토대로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해왔다.

국무조정실은 "당초 대형마트 영업규제는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도입됐으나, 유통시장 경쟁구조가 변화하면서 국민의 기본권 제약 등 국민 불편만 가중시키고 있어 규제 원점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수도권과 대도시 주민들은 쿠팡, 마켓컬리 같은 온라인 업체를 통해서 새벽 배송이 일상화 돼있지만 지방에서는 꿈도 꾸지 못하는 현실이다. 온라인 새벽 배송 업체도 없는데 대형마트 새벽 배송까지 금지돼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점포 기반 PP센터 주력... '빛' 보나

이번 개정안으로 시선이 모이는 곳은 SSG닷컴이다. SSG닷컴은 지역주민 반대로 신규 건립이 어려운 물류센터 추가보다 이마트 점포를 기반으로 하는 PP센터 확대에 주력했다. PP센터는 상품을 집품(Picking)하고 포장(Packing)하는 공간을 말한다.

SSG닷컴은 온라인 전용물류센터 네오와 이마트 점포 기반 PP센터 '투트랙' 전략으로 물류 경쟁력을 키워왔다. 현실적으로 확대가 어려운 새벽배송보다 마트 기반의 익일배송에 주력한 것이다. 지난해 7월 선보인 '쓱1DAY배송'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SSG닷컴에 따르면 지난달 쓱1DAY배송 월매출은 출시 첫 달(지난해 7월) 대비 248% 증가했다. 

PP센터는 자동 분류기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등 최첨단 설비도 갖췄다. 또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물론, 콜드체인 시설까지 구축됐다.

SSG닷컴은 전국 100여개 이마트 점포 후방에 별도의 PP센터를 운영중이다. 하루 최대 7만 여건의 배송 물량을 소화하고 있다. 향후 전국 PP센터의 배송체계를 고도화하고, 특히 PP센터를 중심으로 물류 케파를 확대해 생산성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시행에 여부에 따라 점포별 운영 상황에 맞게 온라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향후 개정안이 통과되면 SSG닷컴은 본격적인 새벽배송 시장에 진입해 주요 이커머스 업체와 경쟁에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SSG닷컴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전국에 물류센터를 증축한 타 업체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이마트 내에 PP센터를 구축해 전국단위 배송이 가능하다"며 "법안 개정이 이뤄지면 전국 PP센터를 통해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올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