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캐피탈 인수 확정"... 우리금융, 비은행부문 강화
상태바
"아주캐피탈 인수 확정"... 우리금융, 비은행부문 강화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10.28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내 계열사와 시너지 극대화
"노하우 접목해 기업·투자 부문 강화할 것"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 제공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 제공

우리금융그룹이 아주캐피탈과 아주저축은행 인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1등 종합금융그룹 달성을 목표로 연내 자회사 편입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인수가 완료되면 캐피탈 등 비은행 부문 포트폴리오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지주사 체제로 출범한 우리금융은 은행을 비롯해 카드, 종금 등 금융 계열사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캐피탈사는 아직 없다.

또한 그룹 내 계열사와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 사가 보유한 노하우를 접목해 기업과 투자금융 부문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우리은행과 우리카드 등 그룹 계열사와 연계한 신용등급별 다양한 금융상품이 개발될 것"이라며 "상품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주캐피탈 인수 시 아주저축은행도 동시에 편입된다. 아주저축은행은 아주캐피탈의 100% 자회사다. 한번에 비은행 계열사 2곳을 확보하게 된 셈이다. 

앞서 지난 23일 우리금융지주는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한 아주캐피탈 지분 74.07%를 인수하기 위한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를 결의했다. 취득 주식수는 4260만5000주이다. 취득 금액은 5724억1888만원이다.

우리금융은 빠른 시일 내에 웰투시인베스트먼트와 인수계약(SPA)을 체결하고 금융위원회에 아주캐피탈 자회사 편입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결정으로 4분기에는 염가매수차익 등 1000억 규모의 일회성 이익 발생할 것이라고 우리금융 측은 전했다.

아주캐피탈은 캐피탈(할부금융·리스·신기술금융사) 업계 내 8위권 업체다. 올 6월 말 기준 총자산은 7조5469억원이다. 4대 금융그룹 계열 캐피탈사에 비하면 적지만 우리금융 내에서는 은행·카드 다음으로 많다. 우리금융으로 편입되면 그룹 내 3위 계열사로 자리 잡게 된다.

아주캐피탈은 자동차금융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아주캐피탈 자동차금융을 우리은행·카드와 접목해 자동차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면 신성장 동력도 확보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아주캐피탈의 신용등급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신용평가사 3사는 아주캐피탈 신용등급 상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아주캐피탈의 신용등급은 'A+'다. 한 단계만 올라도 'AA급' 기업으로 도약하게 된다. 비금융 캐피탈 회사와 비교해도 결코 낮지 않은 등급이지만 타 금융지주사 캐피탈 계열들이 대체로 'AA-'라는 점을 고려보면 아직 아쉬운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우리금융은 우리은행을 핵심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국내 상위권 금융그룹"이라며 "향후 금융감독당국의 자회사 편입 승인 등 인수과정을 관찰해 신용등급에 반영할 것이다"고 말했다.

향후 우리금융그룹은 증권·보험 계열사 인수를 통해 비은행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계획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국내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임을 고려해 그룹 내실화에 주력해 나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