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상공인 18만 명에 100만원씩 현금 지급
상태바
부산시, 소상공인 18만 명에 100만원씩 현금 지급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0.03.25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매출 3억원 이하 4월 중 지급
부산시청 전경,   사진=강영범기자
부산시청 전경, 사진=강영범기자

부산시가 소상공인·자영업자 18만5585명에게 현금 100만 원씩을 준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4일 오후 코로나 사태로 고사위기에 몰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총 1856억 원 규모의 긴급 재정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내달 6일부터 신청을 받아 일괄 현금 지급하기로 했다.

앞서 오 부산시장이 제안했던 기본소득 성격의 보편적 지원은 중앙정부가 추진하고, 지역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은 지방정부가 병행 추진하는 방식의 쌍끌이 민생지원전략이다.

대상은 매출 3억 원 이하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로 사업장과 주민등록 모두 부산 지역에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긴급 지원인 만큼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현금으로 한 업체에 100만 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재원의 20%에 해당하는 371억 원은 구·군에서 부담하기로 했다.

지급신청은 관할 구·군,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접수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취지에 맞게 온라인 신청 창구를 열어 신청자의 안전과 편의도 최대한 보장할 방침이다.

오 시장은 “한정된 예산을 어디에 투입할 것인가는 가장 중요한 결정임과 동시에 가장 어려운 결정이었다"며 “이번 지원금은 단지 소상공인·자영업자만의 피해 보상이 아닌 부산시민 모두에게 드리는 작은 위로이며 위기극복을 위한 응원”이라며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