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돌연 인기 달아오른 까닭은?
상태바
수도권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돌연 인기 달아오른 까닭은?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03.0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수도권 청약 성적 Top10 중 9개 단지, 산업단지 가까워
'시흥월곶역 블루밍 더마크' 조감도. 사진=리얼투데이

주변으로 산업단지가 형성돼 있는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다. 최근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출퇴근 시간을 아껴 취미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트랜드를 반영한 결과로 분석된다.

8일 금융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에서 분양한 단지들 중 청약경쟁률 상위 10개 단지 중 9개가 인근에 산업단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184.64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의 ‘동탄역 유림노르웨이숲’은 수도권 분양단지 중 가장 우수한 청약성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전국 365개의 분양단지 중에서도 Top8이라는 타이틀도 거머줬다.

단지 인근에는 동탄 테크노밸리가 위치해 있다. 테크노밸리의 경우 일반적인 산업단지와는 달리 넥슨코리아, 네오위즈 등 경쟁력을 갖춘 첨단지식산업 및 연구소들로 구성돼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이러한 조건은 분양 열기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7월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중동’ 주상복합단지는 평균 18.86대 1의 우수한 청약성적으로 1순위 마감했다. 이어 단지 내 상가인 ‘힐스 에비뉴’는 총 243실 모집에 21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사흘 만에 완판됐다. 이 단지의 경우 인근에 서운일반산업단지와 부천 오정 일반산업단지가 있어 출퇴근이 용이하다.

리얼투데이는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의 경우 출퇴근이 용이해 이동 시간이 짧아 마이 라이프를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높다”며 “무엇보다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주상복합단지라면 단지 내에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뿐만 아니라 풍부한 배후수요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창출까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그렇다면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해 있고 미래재산가치가 높은 분양 아파트들은 어디일까. 리얼투데이가 몇 곳을 조사해 발표했다.

먼저 한일건설은 4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139-18번지 일원에 ‘우만 한일베라체 ECO PLUS’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6층, 2개 동, 전용면적 62~81㎡ 아파트 202가구와 전용면적 23~33㎡ 오피스텔 21실 등 총 223가구 규모다. 광교테크노밸리, 삼성디지털시티, 아주대학교병원,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경기도청, 수원시청 등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도보권에 약 32개의 버스 노선이 지나고, 동수원IC가 인접해 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벽산엔지니어링은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1008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시흥월곶역 블루밍 더마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39층, 2개 동, 아파트 55~65㎡ 총 270가구로 조성되며 지상 1~2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단지 주변으로는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반월국가산업단지, 남동국가산업단지가 있어 직주근접 요소를 잘 갖췄다.

대우건설은 3월 경기도 성남시 수내동 1-1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분당 지웰 푸르지오’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하 3층~지상 28층, 2개 동, 전용면적 84~119㎡ 총 166가구 규모다. 단지 인근에는 총 면적 661천㎡ 규모의 판교테크노밸리가 위치해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 여건을 갖췄다.

같은 달, 대림산업은 경기도 용인시 남사면 완장리 용인남사도시개발사업 1블록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은 미정이며 총 75가구 규모다. 단지는 전면 모두가 공원으로 둘러쌓여 있어 쾌적한 주거여건을 갖췄다. 또한 주변으로 용인완장 일반산업단지, 용인테크노밸리 등이 자리잡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