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메가시티 함께 구축"... 박형준 시장·김경수 지사 맞손
상태바
"동남권 메가시티 함께 구축"... 박형준 시장·김경수 지사 맞손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1.04.18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1시간 생활권 위해 남해안 고속화철도 건설"
1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동남권 메가시티를 위해 손을 잡았다.   사진=부산시
1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동남권 메가시티를 위해 손을 잡았다. 사진=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동남권 메가시티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1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김 지사는 인수위 격인 ‘부산미래혁신위원회’ 위원들과 부산시 간부들을 대상으로 '수도권-비수도권 상생발전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김지사는 강연에서 수도권 집중에 대해 "집적의 이익을 넘어 과밀의 폐해 단계다. 기존 균형발전 정책의 한계를 넘어 생활권과 경제권을 중심으로 한 유연한 권역별 균형발전 전략으로 초광역 메가시티가 필요하다"며 공간혁신, 산업․경제혁신, 인재혁신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부산권, 울산권, 창원권(동부경남), 진주권(서부경남)의 네트워크 연결과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하는 ‘공간혁신’, 가덕신공항 건설과 고부가가치항만 전환을 통한 동북아물류플랫폼 구축, 창업생태계와 수소경제권 조성, 광역관광산업 등을 망라하는 ‘산업·경제혁신’, 혁신도시와 연계한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과 스마트인재 집중양성을 목표로 하는 ‘인재혁신’ 전략이다.

김 지사는 강연 마무리에서 내년 초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위해 합동추진단 발족과 규약 의결 등 절차를 설명하면서 "행정 뿐만 아니라 시·도민들의 공감대를 높일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 역시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박형준 시장은 강연에 앞서 “동남권 메가시티는 수도권 블랙홀 현상을 막고 대한민국은 물론 아시아에서 괄목할만한 혁신지역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