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모니터] 위기속 안정?... 싱겁게 끝난 4대 금융지주 주총
상태바
[주총 모니터] 위기속 안정?... 싱겁게 끝난 4대 금융지주 주총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3.03.3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ISS 신임 대표 사외이사 반대 목소리 영향 미미
각 사별 원안대로 무난히 통과... 회장들 "혁신·신뢰" 강조
'셀프연임' 반대 정부 정책적 목표... 지배구조 개편은 과제
신한·우리·KB·하나금융 등 주요 금융지주들의 정기 주주총회가 이변 없이 막을 내렸다. 일부 은행지주 신임 회장과 사외이사 등의 선임 여부를 두고 의결권자문사(ISS)·국민연금의 반대목소리로 혼란은 있었지만 무난히 원안대로 가결됐다. 사진=시장경제DB
신한·우리·KB·하나금융 등 주요 금융지주들의 정기 주주총회가 이변 없이 막을 내렸다. 일부 은행지주 신임 회장과 사외이사 등의 선임 여부를 두고 의결권자문사(ISS)·국민연금의 반대목소리로 혼란은 있었지만 무난히 원안대로 가결됐다. 사진=시장경제DB

신한·우리·KB·하나금융 등 4대 금융지주들의 정기 주주총회가 이변없이 막을 내렸다. 일부 은행지주 신임 회장과 사외이사 등의 선임 여부를 두고 의결권자문사(ISS)·국민연금의 반대 목소리가 있었지만 원안대로 무난히 가결됐다. 특히 금융당국이 지배구조 개혁을 주문한 이슈도 안건에 포함되지 않은채 이사회 구성에 큰 변화 없이 막을 내렸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3일 신한금융지주를 시작으로 KB국민·하나·우리금융지주의 4대 주총이 잇따라 개최됐다.

신한금융은 진옥동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건과 임기만료를 앞둔 사외이사 8명(곽수근·배훈·성재호·이용국·이윤재·진현덕·최재붕·윤재원)의 재선임건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진 내정자는 주총과 이사회를 거쳐 대표이사 회장으로 정식 선임됐다. 신한금융은 지난달초 취임한 신한은행장의 기타 비상무이사 선임 안건도 처리했다.

앞서 세계 최대 의결권자문사인 ISS는 과거 라임·DLF사태 및 채용비리 등을 문제삼아 CEO 선임과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안에 반대표를 행사하라고 권고했지만 주총에서는 큰 이견없이 원안 가결됐다. 

진 회장은 취임사에서 “신한금융의 존재 이유가 고객 자긍심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실천으로 ▲사회적 책임 ▲금융업의 발전과 혁신주도 ▲임직원 모두의 꿈과 행복 등을 제시했다. 이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주어진 사명에 혼신의 힘을 다해 더 큰 신한을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우리금융도 같은날 정기주총을 통해 신임 대표이사 회장으로 임종룡 내정자를 선임했다. 임 회장은 관 출신 수장 교체로 관심을 모았다. 외부 출신 인물이 회장 자리로 오른 것은 2019년 지주사 재출범이후 처음이다. 기존 정찬형 사외이사 연임과 윤수영·지성배 사외이사 선임 안건도 통과됐다. 

KB금융지주 역시 모든 안건이 별다른 반대의견 없이 원안 결의됐다. 이번 주총에서는 권선주·오규택·김경호 등 3명의 사외이사의 재선임건과 김성용·여정성·조화준 등 신임 사외이사 선임건을 통과시켰다.

하나금융지주도 모든 안건이 통과됐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과 세계 최대의결권 자문사인 ISS가 사외이사 연임 후보에 대해 반대 권고 의견을 냈지만 이변은 없었다. 6명의 현 사외이사(김홍진·허윤·이정원·박동문·이강원·양동훈) 재선임 안건을 포함한 원숙연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와 이준서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의 신임 사외이사 선임 안건, 분기 배당 실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정관 변경을 의결했다. 

은행지주들이 이처럼 정기주총에서 의결권 자문사의 반대 권고나 노조의 주주제안 등에도 주주들의 지지를 받은 것은 최근들어 불확실한 경기상황이 지속되자 경영 안정도를 높이는 방향을 택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은행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주총도 이변없이 마무리 한 까닭은 앞으로 경영진들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 위한 발판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이번 주총에서 사외이사 재선임 의결 과정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정부가 이른바 금융지주 회장 셀프연임을 반대하는 지배구조 선진화를 제시했지만 사실상 4대 금융지주들이 이사회 구성을 유지해 개편이 무색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몇년간 정권이 바뀔때마다 지배구조 개편을 주장하고 나섰지만 이번에도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의심어린 눈길을 보내고 있다.

'지배구조 선진화'는 윤석열 정권의 과제이기도 하다. 정부는 금융사의 지배구조와 내부통제를 개혁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불완전 판매, 횡령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데다 최근 이자장사 논란이 커지면서 금융사의 책임경영 강화와 함께 기업을 다스리는 구조 즉 지배구조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지난해 기준 4대 금융 이사회에는 총 128건의 결의안건이 논의됐지만 사외이사가 반대표를 던진 경우는 단 4건으로 금융당국이 몇년간 금융지주 회장의 제왕적 권력을 제한하는 지배구조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나섰지만 그럴때마다 금융권의 거센 반발과 관련 법안 논의가 흐지부지 되기 일쑤였다”며 특단의 조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