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50억 클럽 철저히 수사하고 의혹 해소해야"
상태바
주호영 "50억 클럽 철저히 수사하고 의혹 해소해야"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3.03.0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지명 특검이라니...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격"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시장경제 DB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시장경제 DB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7일 검찰을 향해 "대장동 수사와 관련해 시중에 떠돌아다니는 50억 클럽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의혹을 해소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이 국민이 보기에 철저히 수사했고 더 이상 감춰지거나 미진한 수사가 없다고 해야만 특검을 하자는 요구가 줄어들지, 수사 이후에도 여전히 50억 클럽에 대해 해소되지 않는 의혹이 남아 있다면 마지막에는 특검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기소된 곽상도 전 의원과 나머지 이름이 떠돌아다니는 경우는 조금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곽상도 전 의원 건은 지난 정권에서 수사해서 기소했고, 기소된 사건은 강제 수사를 할 수 없는 게 형사법 원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사에 부실이 있다면 그 책임은 이번 검찰이나 이번 정권이 질 일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50억 클럽' 특검법에 대해선 "대장동 사건의 핵심 피의자로 이재명 대표가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지명한 특검으로부터 9개월간 검사 20명을 파견받아 수사하겠다는 어처구니 없는 법안"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대장동 수사를 스톱시켜서 자신들 영역으로 가져가려는 의도이자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를 맡겨 달라는 법안"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과정에서 피해자 설득이 부족했던 것이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의에 "모두를 만족시키는 안을 만드는 건 지극히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방 후 70년이 넘었고 한·일 국교 정상화를 따져도 50년 가까이 되는데 그 기간 동안 해결되지 못한 문제 아닌가, 언제까지 이 상태로 가져갈 수 없는 일이고 그런 미래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해야 하기에 정부 선택이 불가피했던 것 아닌가"라고 평가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다음주 정책 의원총회를 두 차례 열고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한 당내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 의총은 10일은 확정됐고, 14일 또는 16일 중에 (추가로) 열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선거제 개편 관련 결의안 의결을 전제로 오는 23일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들은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해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는 전원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