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자의 화장품털기] MZ세대 위한 이색 콜라보 기획 눈길
상태바
[최기자의 화장품털기] MZ세대 위한 이색 콜라보 기획 눈길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2.04.1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주차 화장품 신상] MZ세대 타깃 콜라보 제품들
메소드, 무직타이거와 콜라보레이션 핸드워시 2종
이니스프리, 지구의 달 맞아 플리츠마마와 콜라보
라이온코리아, 장애인 일자리 창출 돕는 에디션
아이스크리에이티브, 하이예나와 함께 한 '예나박스'

<편집자주> 소비재 중 화장품만큼 다양한 유형을 갖고 있는 제품군은 드물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개의 신상 화장품이 쏟아지고 있다. 2020년 기준, 국내 등록 8,942개사에서 생산된 품목만 12만 192개에 이른다. 본지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 헤어 등 화장품 트렌드를 품목별로 분석해 금주의 추천 화장품을 소개한다.

최근 MZ세대가 화장품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면서 4월에도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기획 제품들이 출시돼 관심을 모았다. 사진=1.메소드 2.이니스프리 3.라이온코리아 4.아이스크리에이티브
최근 MZ세대가 화장품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면서 4월에도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기획 제품들이 출시돼 관심을 모았다. 사진=1.메소드 2.이니스프리 3.라이온코리아 4.아이스크리에이티브

최근 MZ세대가 화장품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기획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사회공헌 목적을 위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와 MZ세대들의 소비 욕구를 자극했다.

먼저 LG생활건강의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메소드는 두터운 MZ세대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호랑이 캐릭터 ‘무직타이거’ 디자인을 적용한 ‘메소드 X 무직타이거 고보습 핸드워시’ 2종을 선보였다.

샌프란시스코 메소드 퍼퓸 하우스에서 조향한 세련된 향기와 스타일리시한 100% 재활용 플라스틱 용기를 특징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아온 메소드 고보습 핸드워시는 검은 호랑이의 해를 기념해 무직타이거와의 협업으로 새롭게 탄생됐다.

이번 신제품은 메소드 고보습 핸드워시의 시그니처인 물방울 형태 용기에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이자 자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호랑이인 ‘뚱랑이’를 담아 감각적으로 표현됐다. 뚱랑이 특유의 위트 있는 모습이 각기 다른 2가지 타입으로 적용돼 욕실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톡 터지는 상큼함으로 활력 넘치는 ‘스윗 망고향’과 세이지와 카모마일이 조화로운 ‘프렌치 라벤더향’으로 출시됐으며, 알로에베라 추출물이 함유된 약산성 처방이 손 세정 후에도 촉촉함을 유지시켜 준다. 또한 항균 인체적용시험 및 피부자극테스트를 완료해 요즘과 같이 손을 자주 씻을 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니스프리는 4월 지구의 달을 맞아 ‘미사이클(Me-Cycle)’ 브랜드 플리츠마마와 함께 의미 있는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였다. 이번 콜라보는 ‘페트병과 공병, 가방이 되다’를 테마로, 제주에서 수거된 폐페트병과 이니스프리의 공병수거 캠페인으로 모아진 공병 0.1톤을 재활용해 나노백으로 제작했다. 이는 플라스틱의 새로운 쓰임에 의미를 부여하며 특별한 가치를 더했다.

또한 제품 소재의 수급, 생산, 포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플라스틱 절감을 고려하며 패셔너블하면서도 환경을 생각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플리츠마마의 기술력으로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원사를 사용해 쓰레기 매립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나노백 제작 과정에서도 또 다른 쓰레기가 발생되는 것을 예방하고자 자투리 원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었다.

가방의 패키지 인쇄도 잉크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완충재도 쓰지 않아 포장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배출도 줄여 환경을 고려한 포장을 하고자 노력했다. ‘이니스프리X플리츠마마 콜라보레이션’은 4월 24일까지 재활용 유리를 60% 사용한 이니스프리 블랙티 또는 레티놀 라인의 대용량 앰플을 구매하면 증정된다.(소진 시 까지)

라이온코리아는 세번째 ‘아이! 깨끗해 리미티드 에디션’ 2종(그린티/리치)을 출시하며 공유가치창출(CSV)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공식몰을 통한 선 공개에 이어, 11일부터는 밀알복지재단 산하의 장애인 근로사업장 ‘굿윌스토어’에서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속 가능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 선순환’이라는 캠페인의 취지도 확고히 했다.

이번 에디션은 장애근로인과 함께하는 ‘다양성 존중 캠페인’을 표방한다.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패키지 디자인, 조립, 판매, 기부 등 제품 생애주기 전 과정에 발달장애인이 직접 참여하며,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발달장애 작가 양성 및 이들의 자립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다시 활용된다. 이렇게 생성된 장애인 일자리 누계는 올해 기준 100여명에 이를 전망이다.

발달장애 작가가 직접 그린 그림을 담아 만드는 에디션만의 색다른 패키지 디자인도 매 시즌 큰 화제를 모아왔다. 이번 시즌3 디자인에 참여한 김승현 작가 역시 ‘놀이공원’을 테마로 화사한 색감의 패키지를 완성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한편 MCN 전문기업 아이스크리에이티브는 뷰티 크리에이터 하이예나와 함께 봄나들이를 위한 뷰티 큐레이션 커밋박스 ‘예나박스’를 출시했다. ‘커밋박스’는 아이스크리에이티브에서 지난 2019년도부터 꾸준히 전개하는 뷰티 큐레이션 커머스 서비스로 뷰티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큐레이션한 제품들을 하나의 박스로 구성해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제품이다.

아이스크리에이티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몰 커밋스토어에서 단독 선보이며, 매 출시마다 오픈과 동시에 대부분 짧게는 3분, 길게는 30분 이내 완판을 기록하며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예나박스는 4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하이예나가 직접 큐레이션하며 열정을 쏟은 제품으로 완연한 봄의 계절을 맞아 ‘체리 박스’와 ‘블러썸 박스’를 컨셉으로 한다.

최대 80% 할인율에 각 박스마다 총 11개 브랜드 제품과 하이예나가 직접 준비한 헤어 집게핀과 헤어 슈슈밴드, 파우치가 굿즈로 들어간다. 더불어 박스 구매자 선착순 500명에게는 보다나 데미지 커버 헤어 에센스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