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 수거 트렌드로... 화장품업계, 친환경 경영 가속화
상태바
공병 수거 트렌드로... 화장품업계, 친환경 경영 가속화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4.01.05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시작과 함께 공병 수거 캠페인 봇물
아모레, 온오프라인 용기 수거 캠페인 진행
이니스프리, 온라인 공병 수거 서비스 전개
록시땅도 용기 수거 캠페인 동참, 착한 다짐
신년 시작과 함께 화장품 기업들이 잇달아 첫 캠페인으로 공병수거를 내세우며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신년 시작과 함께 화장품 기업들이 잇달아 첫 캠페인으로 공병수거를 내세우며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기업들이 공병 수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먼저 아모레퍼시픽은 1월부터 온오프라인 용기 수거 서비스인 ‘아모레리사이클(AMORE:CYCLE)’ 캠페인을 전개하며 플라스틱 절감 활동에 앞장선다고 4일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아모레리사이클 캠페인을 시작으로 2009년부터 진행하던 오프라인 용기 수거를 온라인까지 확대한다.

아모레퍼시픽 공식몰인 아모레몰에서 용기 수거를 신청하고 최소 10개 이상의 용기를 박스에 담아 ‘아모레몰 용기 수거’라고 적은 후 문 앞에 내놓기만 하면 무료로 수거가 가능하다.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최초 참여 시 아모레퍼시픽 통합 멤버십인 뷰티포인트를 5,000점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아모레리사이클 캠페인은 실제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수거 품목 역시 대폭 확대한다. 기존에 수거하던 플라스틱과 유리 재질의 화장품 용기뿐만 아니라 헤어, 바디, 핸드케어 등의 생활용품과 쿠션, 팩트 등 메이크업 일부, 향수까지 범위를 넓혔다.

수거한 용기는 아모레퍼시픽과 플라스틱 및 유리 재활용 업체의 1, 2차 분리 선별 과정을 거쳐 물리적 재활용이 진행된다. 단, 물리적 재활용이 어려운 품목들은 열에너지 회수 방식으로 처리된다.

아모레퍼시픽은 창업 이래 고객과 사회, 자연과의 깊은 공감을 바탕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2009년부터는 플라스틱 및 유리 화장품 공병을 회수해 재활용하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시작해 2022년까지 누적 2,473톤의 공병을 수거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전사 차원의 플라스틱 절감을 약속하고 고객과 함께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고자 ‘레스 플라스틱 위아 판타스틱(LESS PLASTIC. WE ARE FANTASTIC!)’ 캠페인을 론칭하기도 했다.

화장품 용기 수거를 위한 ‘아모레리사이클’ 외에도 사회적 기업 및 소셜 벤처와의 협업으로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발굴 및 사내 구성원들의 플라스틱 인식 개선과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니스프리도 2일 브랜드 대표 친환경 활동인 ‘공병수거 캠페인’의 일환으로 ‘BOTTLE RE:PLAY’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병수거 캠페인’은 이니스프리가 2003년부터 자원 선순환을 위해 꾸준히 진행한 캠페인으로 그간 약 1,241톤의 플라스틱 공병과 유리 공병을 재활용 해왔다. 2024년 1월 ‘BOTTLE RE:PLAY’라는 새로운 슬로건과 함께 시작을 알린 공병수거 캠페인은 24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되며, 많은 고객들의 공병수거 참여를 위해 풍성한 혜택과 함께 마련됐다.

‘온라인 공병수거’는 참여만 해도 받아볼 수 있는 뷰티포인트 5,000점 기본 적립, 여기에 생애 첫 공병수거를 참여한 고객이라면 뷰티포인트 5,000점이 추가 적립되며, 월 10개 공병 수거 수량을 달성했다면 최대 3,000점이 적립된다.

아울러 1월 1일부터 1월 24일까지 24일간 한시적으로 온라인 공병수거의 수거 단위를 10개에서 5개로 변경 운영한다. 깨끗이 사용한 이니스프리 공병 5개를 모은 후 공식 온라인 몰을 통해 수거 신청을 하면 2~3일 내로 이니스프리가 방문 수거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공병수거 캠페인 기간 동안 참여할 수 있는 고객 미션 이벤트도 마련됐다. 미션 수행 첫 단계는 ‘공병수거 참여', 두번째로 ‘이니스프리 유리 용기 추천 제품 5% 할인 쿠폰 발급받고 구매하기’, 마지막으로 앱 푸시(APP PUSH)에 동의하고 ‘공병 재탄생 소식 제일 빠르게 받기’를 클릭하면 모든 미션이 완료된다.

미션 참여자에게는 미션 완료 개수에 따라 선물이 제공된다. 모든 미션 완료 시 참여자 전원에게는 뷰티포인트 3,000점이 적립되며, 참여자 중 한 명을 추첨해 40만원 상당의 프라이탁 가방을, 또한 미션 2개 이상을 완료한 5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각각 그린티 씨드 히알루론산 세럼 80ml, 콜라겐 그린티 세라마이드 탄력장벽 크림 50ml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니스프리는 다가오는 4월, 공병수거 품목 중에서도 유리 공병을 재활용한 의미 있는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수입사로는 록시땅이 1월 시작과 함께 ‘공병수거 RETHINK BEAUTY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병수거 RETHINK BEAUTY 캠페인’은 지구를 존중하는 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이라는 메시지를 꾸준히 전하기 위한 록시땅 코리아의 환경 캠페인으로 특별히 올해 1월에는 신년을 맞이해 록시땅의 공병은 물론 타사의 공병들도 수거한다.

해당 ‘RETHINK BEAUTY 캠페인’은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전국 록시땅 매장에서 진행되며 록시땅 제품 본품 및 타 브랜드 스킨케어(스킨, 로션, 영양, 수분크림, 향수 공병)을 수거하며 타 브랜드 메이크업, 샴푸 및 바디워시 제품 공병은 수거 불가하다.

수거된 공병은 텀블러와 에코백, 솝 트레이 등으로 재탄생해 록시땅 고객에게 전달되며 록시땅 매장 내 집기류 및 디스플레이 가구로 재탄생해 자원순환도 실천하고 있다.

또한 공병을 매장으로 반납만 해도 맞춤 샘플 5종 증정하며 매장에서 공병 반납과 함께 제품 구매 시 5% 할인, 3만원 이상 구매 시 시어 버터 립 밤 정품을 증정하는 특별한 프로모션도 준비됐다. 모두 록시땅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1인 1회 한정수량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