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자의 화장품털기] 클린뷰티+기능성... 화장품 업계, MZ세대 정조준
상태바
[최기자의 화장품털기] 클린뷰티+기능성... 화장품 업계, MZ세대 정조준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3.11.03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주차 화장품 신상] '클린뷰티+@' 내세운 스킨케어 신제품들
비비드로우, 글루타치온과 화이트 토마토 함유 앰플
에이솔루션, 100% 천연 성분 함유 피부 장벽 로션
딕셔니스트, 완두 유래 세라마이드 함유 보습 크림
아토팜, MLE 크림 주성분 담은 보습 개선 멀티밤
더모이오닉, 100% 천연 콜라겐 복합체 적용 신제품
메디앤서, 자연 유래 진정 특허 성분 더한 마스크
네이처리퍼블릭, 청량 수분 남성 라인 리뉴얼도 눈길

<편집자주> 소비재 중 화장품만큼 다양한 유형을 갖고 있는 제품군은 드물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개의 신상 화장품이 쏟아지고 있다. 2022년 기준, 국내 등록 1만 119개 화장품사에서 생산된 품목만 12만 4,004개에 이른다. 본지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 헤어 등 화장품 트렌드를 품목별로 분석해 금주의 추천 화장품을 소개한다.

최근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들의 가치 소비 확대로 클린뷰티가 국내 화장품 업계의 대표 트렌드가 되고 있는 가운데 11월 1주차에는 여기에 기능성 성분을 더한 이른바 ‘바이오 화장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비비드로우 2.에이솔루션 3.딕셔니스트
최근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들의 가치 소비 확대로 클린뷰티가 국내 화장품 업계의 대표 트렌드가 되고 있는 가운데 11월 1주차에는 여기에 기능성 성분을 더한 이른바 ‘바이오 화장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비비드로우 2.에이솔루션 3.딕셔니스트

최근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들의 가치 소비 성향에 따라 클린뷰티가 국내 화장품 업계의 대표 트렌드가 되고 있다. 11월 1주차에는 클린뷰티에 기능성 성분을 더한 이른바 ‘바이오 화장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먼저 고운세상코스메틱의 기능성 클린뷰티 브랜드 비비드로우는 글루타치온과 화이트 토마토를 활용한 신제품 ‘화이트 토마토 글루타치온 래디언스 앰플’을 선보였다. 98.5% 고순도 글루타치온과 피부 톤을 케어 하는 화이트 토마토의 시너지로 어떤 각도에서도 빛나는 입체 광을 선사하는 미백 기능성 앰플이다.

피부 각질층 10층까지 보습 개선 인체적용 시험을 완료해 피부 표면은 물론 피부 속 깊이 수분을 전달해 속부터 물먹은 듯 맑고 투명한 피부 광을 선사한다. 글루타치온을 미세한 캡슐에 담아 유효 성분을 촘촘하게 흡수하도록 돕는 리포좀 공법도 적용했다.

또한 이번 신제품도 프랑스 이브 비건 인증서와 크루얼티 프리 인증을 획득했으며, 민감성 피부 적합 테스트를 거쳤다.

애경산업의 데일리 더마 솔루션 브랜드 에이솔루션은 외부 자극으로 인해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의 장벽 강화는 물론 가려움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진정 로션인 ‘익스트림 리베리어 에센셜 로션’을 내놓았다.

북유럽산 자작나무껍질에서 추출한 ‘베툴린’(Betulin)과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세라마이드’를 함유해 피부 자생력을 높여주며 손상된 피부 진정 및 피부 장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100% 천연 성분인 녹차추출물과 콩추출물로 만든 ‘천연 유화 기술’을 적용해 건조한 피부에 보습막을 형성해 피부 속 수분 유지에 효과적이다.

독일 피부전문과학연구소 더마테스트(Dermatest)사에서 진행하는 피부 자극 테스트의 가장 높은 등급인 ‘엑설런트 5-스타’(Excellent 5-STAR)를 획득했으며 식약처로부터 ‘천연화장품’ 인증도 받았다.

잇츠한불의 효능주의 클린 더마 브랜드 딕셔니스트는 특허 더마 원료인 폴리감마글루탐산을 함유한 ‘아미노산 솔루션’ 20%와 판테놀, 완두 유래 세라마이드 등을 함유해 일상 속 불편한 건조 자극으로부터 오랜 시간 편안하게 케어해 주는 200시간 보습 크림인 ‘아미노산 크림’을 출시했다.

제품 출시 전 꼼꼼한 화해 유저 100명을 대상으로 사전 품평회를 진행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을 보완, 업그레이드했으며, 설문단을 통해 보습력 95% 만족도를 기록하기도 했다.

네오팜의 민감 피부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아토팜은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민감해지기 쉬운 아기 피부를 촉촉하게 지켜줄 고보습 ‘MLE 크림 스틱 밤’을 선보였다.

아토팜의 베스트셀러 제품이자 국내 최초 피부장벽 회복 기능성 인증을 완료한 ‘MLE 크림’의 주성분을 그대로 담은 보습 개선 멀티밤이다. 스틱 타입으로 휴대가 간편하여 외출 시에도 수시로 사용하기 좋다.

찬바람으로 빨갛게 트는 아기 볼이나 입술, 목과 팔 안쪽 등의 얇고 민감한 부위에 쓱 발라주면 촉촉한 보습막을 형성하고 건조함으로 발생하는 가려움을 개선해 준다.

피부장벽 회복을 돕는 기능성 성분 세라마이드가 고햠량(10,000ppm) 적용됐으며 보습에 탁월한 시어버터와 해바라기씨 오일, 올리브오일 성분은 물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아미노산이 함께 함유됐다.

전문 임상기관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제품 사용 직후 피부 수분 함유도가 74.5% 증가한 것을 확인했으며 제품 사용 2주 후 건조함에 의한 일시적 가려움은 65.6% 개선되는 것도 입증했다.

더모이오닉은 100% 천연 콜라겐 복합체 HNC7가 함유된 크림 3종과 컨센트레이트 3종을 내놓았다. HNC7은 단백질 99%와 미네랄 염 1%로 구성된 순수 콜라겐이다. 해당 성분은 중금속 및 유해 물질이 없는 유네스코 청정지역에 서식하는 철갑상어에서 100% 추출됐다. 유럽연합 인증 임상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이번 신제품들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며 48시간 지속력을 유지한다.

‘수딩레스토라티브 크림’은 진정 효과를, ‘뉴트리티브 모이스처라이징 크림’은 보습과 영양을, ‘더모 액티브 크림’은 보습 및 영양에 효과를 갖는다.

또한 ‘스무딩 플럼핑 컨센트레이트’와 ‘리바이탈라이징 리스트럭팅 컨센트레이트’는 피부재생 및 안티에이징, ‘일루미네이터 컨센트레이트’는 광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메디앤서는 민감한 피부 케어에 특화된 ‘카밍 콜라겐 마스크’를 출시했다. 제품명에 ‘진정’을 의미하는 영어 카밍(Calming)이 붙은 만큼 피부 진정과 탄력 강화에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캐모마일 꽃에서 추출한 아줄렌 성분과 진정 특허 성분(Stress Zero)을 함유해 민감한 피부 케어에 도움을 준다. 또한 피부 지질을 구성하는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 성분도 더해 환절기에 취약한 피부 장벽 케어에도 효과적이다.

기존 콜라겐 라인의 제품과 동일하게 피부 흡수가 용이한 500달톤(Da)의 저분자 콜라겐을 사용했으며, 메디앤서만의 ‘TDS(Transdermal Delivery System)’ 특허 기술을 적용해 흡수력도 높였다. TDS는 유효 성분을 피부 깊은 곳까지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이다.

이외에도 미백 개선 기능성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와 주름 개선 기능이 있는 아데노신, 피부 수분을 높여주는 스쿠알란 등이 함유돼 복합적인 피부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피부임상시험센터에서 진행한 인체 적용 시험 결과 즉각적 보습 개선 58.15%, 4종 자극(물리적, 화학적, 열, 자외선)에 대한 피부 진정 및 장벽 개선 효과를 보였다. 또한 사용 2주 후 피부 치밀도가 10% 개선되는 등 피부 진정 및 탄력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1.아토팜 2.더모이오닉 3.메디앤서 4.네이처리퍼블릭
사진=1.아토팜 2.더모이오닉 3.메디앤서 4.네이처리퍼블릭

한편 네이처리퍼블릭은 청량 수분감을 자랑하는 옴므 라인 ‘맨 인 블루 스킨케어 2종 세트’ 제품을 한층 업그레이된 성분과 디자인으로 리뉴얼해 내놓았다.

청정 제주 지역의 해수를 담은 수분 라인으로 수온의 변화가 거의 없는 제주 해수의 특성상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해 청량한 수분감을 피부에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토너와 에멀젼에 각각 82%, 72%의 해수 뿐 아니라, 감태, 톳, 모자반 추출물 등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어주는 제주 고유의 성분도 담았다.

디자인도 한층 강화됐다. 진한 그린 컬러 패키지에서 세련된 느낌의 화이트&블루 패키지로 디자인을 리뉴얼해 사용자인 남성뿐 아니라, 선물하는 여성들의 취향도 저격했다. 상자와 제품에 표현된 그래픽은 제주 해수 바다를 그래픽화 하여 맨인블루의 피부 과학 철학을 표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