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이라도 더 눈길가도록'... 화장품 업계 소비자 접점 확대 총력전
상태바
'한번이라도 더 눈길가도록'... 화장품 업계 소비자 접점 확대 총력전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3.09.1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팝업 오픈, 오프라인 행사 참여 확대
구매 연결력 높은 스타 셀럽, 모델 발탁 봇물
토니모리, 신세계 면세점 명동점에 팝업 오픈
산타마리아노벨라, 성수동에 메디치가든 팝업
라벨영, 명동 K-뷰티 체험관 뷰티플레이 입점
아꼬제, 2023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 참여
메디힐 지코, 라 메르 아이린 모델 발탁 눈길
다양한 이색 팝업 스토어가 잇달아 오픈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1.토니모리 2.산타마리아노벨라
다양한 이색 팝업 스토어가 잇달아 오픈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1.토니모리 2.산타마리아노벨라

국내 화장품 업계가 소비자 접점 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력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스타 셀럽들을 모델로 기용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도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먼저 토니모리는 신세계 면세점 명동점(신세계백화점 본점 신관)에 ‘포켓바니’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9월 30일까지 진행되는 토니모리의 ‘포켓바니’ 팝업 스토어는 ‘SWEET HOME’이라는 컨셉에 맞춰 정원과 거실, 현관 등 3가지 공간을 구성됐다.

첫 번째 공간인 ‘정원(Garden)’에서는 ‘포켓바니’ 제품과 굿즈를 소개하는 디스플레이와 영상, 이벤트가 진행된다. 그리고 ‘거실(Living Room)’과 ‘현관(Entrance)’에서는 특별한 ‘포켓바니’ 포토존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소비자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 가장 눈을 사로잡는 부분은 ‘포켓바니’의 디자인과 캐릭터다. 귀여운 디자인과 독특한 향기가 매력적인 ‘포켓바니’ 시리즈는 기존 제품의 형태에 브랜드 개성과 감성을 담아냈다.

숲속에서 살고 있는 귀여운 토끼들이 어느 날 작은 토끼 모양의 캡슐을 발견하게 되고 ‘향기에 갇히다’라는 컨셉으로 토끼가 캡슐 속 몽글몽글한 향기에 갇혀 떠나는 다채로운 모험을 통해 브랜드만의 유니크하고 독창적인 개성을 표현했다.

토니모리의 ‘포켓바니’ 시리즈는 부드러운 백합 향으로 사랑스러움을 보여주기 좋은 ‘러블리바니(LOVELY BUNNY)’와 현대적이고 중성적인 은은한 샌달우드가 더해져 상큼한 복숭아 향과 자스민 꽃 향의 조화로움을 느끼게 해주는 ‘큐티바니(CUTY BUNNY)’, 매혹적이고 청초한 머스크 향으로 싱그러운 풀잎과 부드러움이 더해 플로럴 프루티 향이 인상적인 ‘해피바니(HAPPY BUNNY)’ 등 3종의 고체 향수와 번들거림 없이 보송하게 마무리해 줌과 동시에 수분은 채우고 메이크업을 밀착 고정해 주는 ‘포켓바니 보송 픽서’로 구성됐다.

또한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포켓바니’ 시리즈 4종 외에도 다양한 굿즈들도 만나볼 수 있다. ‘포켓바니’ 캐릭터가 디자인된 키링부터 그립톡, 스티커, 엽서까지 구매 가능하며, 팝업 스토어 오픈 기념 다채로운 모바일 월페이퍼도 무료로 배포 받을 수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판매하는 800년 전통의 이탈리아 뷰티 브랜드 산타마리아노벨라(Santa Maria Novella)는 이달 16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카페 ‘테디스오븐’에서 메디치가든 팝업 매장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메디치가든 컬렉션 출시를 기념해 오픈했다. 메디치가든 컬렉션은 과거 피렌체에 경제, 예술, 문화적 영향을 끼친 메디치 가문의 기록에 남아있던 희귀한 식물과 꽃에서 영감을 받은 산타마리아노벨라의 첫 오 드 퍼퓸이다.

메디치 가문의 비밀스러운 정원을 가득 채우던 매그놀리아, 아이리스, 재스민 등의 꽃과 쌉쌀하면서도 달콤한 향기를 머금은 신비로운 과일 비자리아 등이 주 원료로 사용됐다.

팝업 스토어가 마련된 성수동 테디스오븐 건물 외관은 피렌체 두오모 성당을 모티브로 꾸며졌다. 이는 브랜드의 근원이자 역사인 이탈리아 피렌체를 상징한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입구를 들어서는 순간부터 피렌체로 시간 여행을 떠난 듯 시각과 후각, 촉각 등 모든 감각을 만족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우선 매장을 총 7개의 공간으로 나눠 고객들이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미션을 수행하고 브랜드를 온전히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스탬프 미션을 모두 완료한 고객에게는 메디치가든 오 드 퍼퓸 신제품을 포함한 샘플 4종과 음료 등이 무료 제공된다.

또한 매장 곳곳에는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돼 있으며 메디치가든 오 드 퍼퓸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들을 자유롭게 시향해 볼 수 있는 시향존, 브랜드의 800년 전통 헤리티지를 경험해볼 수 있는 브랜드 히스토리존 등으로 구성됐다.

히스토리존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산타마리아노벨라 수도원 약국, 산타마리아노벨라 최초의 알코올 베이스 향수 ‘아쿠아 델라 레지나’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행사 참여도 계속되고 있다. 사진=1.라벨영 2.아꼬제
다양한 행사 참여도 계속되고 있다. 사진=1.라벨영 2.아꼬제

라벨영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명동에 운영 중인 K-뷰티 체험관 뷰티 플레이에 입점해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간 제품 홍보를 진행한다.

두 달간 뷰티 플레이에서는 라벨영의 쇼킹비타민우유미백크림, 쇼킹솝카밍버전(호랑이비누), 쇼킹효과레시피스팟 티트리버전을 비롯한 베스트셀러 10종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한 구매도 가능하다.

제주 자연주의 화장품 아꼬제(ACCOJE)는 11월 7일까지 열리는 2023 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컬쳐관 K-Beauty Zone에 참가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하는 디자인 전시를 진행 중이다.

아꼬제는 제품의 시그니처인 용기 ‘캡’ 개발 스토리와 제작에 영감을 준 현무암을 함께 전시했으며, 용기에 담긴 제주 자연의 컬러 스토리를 소개했다. 아꼬제 제품의 캡 부분은 비정형적인 곡선형으로 연출해 감성적인 이미지를 담았으며 일반 라운드형 용기와는 달리 자연석을 만지는 듯 한 느낌으로 손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 사용성을 높였다.

아이덴티티 컬러는 제주 현무암의 돌담색에서 시작됐으며 라인별로 전개되는 용기의 컬러는 각각 제주만이 지닌 특별한 자연의 색을 담고 있다. 제주 한라산에 소복이 쌓인 눈과 같은 백색, 바다처럼 깊고 푸른 블루, 차분한 숲속의 그린, 옅게 물든 노을의 핑크, 솔잎의 바늘을 닮은 그린색으로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동양적인 이미지와 제주 풍광의 색채를 반영했다.

한편 소비자 접점 확대를 위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력을 높일 수 있는 셀럽 스타를 모델로 발탁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 브랜드들도 있다.

우선 메디힐은 신제품 코팩 모델로 아티스트 겸 프로듀서 지코를 발탁하고 이를 기념해 신규 광고 캠페인 4종을 제작, 공개하고 한정판 지코 패키지를 선보였다.

광고를 통해 소개된 ‘블랙헤드 멜팅 클리어 코팩’은 메디힐만의 기술이 집약된 신제품으로 ‘코 중에 가장 유명하고 힙한 코’인 지코를 모델로 소비자들에게 강인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공개된 광고 캠페인 역시 ▲늦잠자코 ▲땀흘리코 ▲밤샘하코 ▲치맥하코 총 4편으로, 일상 속 코팩이 필요한 순간들을 유쾌하고 신나는 숏폼 영상으로 풀어내 눈길을 끌고 있다.

유튜브, 메타, 틱톡, 넷플릭스, 네이버TV, 카카오TV 등 각종 디지털 채널에서 송출된 이번 광고 영상은 중독성 강한 훅(Hook)을 반복하며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실제로 공개 나흘 만에 총 누적 조회수 370만 뷰를 달성하는 등 메디힐과 지코의 만남을 향한 뜨거운 호응을 입증 중이다.

또한 지코 모델 발탁을 기념해 선보인 한정판 지코 패키지는 기존 코팩 제품에 지코의 얼굴이 들어간 기획으로 지코가 실제 코팩을 하고 있는 듯한 모습으로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소비자 구매 결정력에 영향을 미치는 셀럽 스타들의 모델 발탁 소식과 마케팅 확대도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1.메디힐 2.라 메르
소비자 구매 결정력에 영향을 미치는 셀럽 스타들의 모델 발탁 소식과 마케팅 확대도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1.메디힐 2.라 메르

라 메르(La Mer)는 모델 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아이린을 모델로 발탁하고 신제품 ‘NEW 리프팅 퍼밍 세럼’의 캠페인을 공개했다.

공개된 캠페인 속 아이린은 내추럴한 무드에 고급스럽고 우아한 매력을 자아낸다. 또 다른 컷에서는 청초한 비주얼을 선보였으며,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가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캠페인 속 아이린의 무결점 피부를 돋보이게 도와준 제품은 라 메르의 신제품 ‘NEW 리프팅 퍼밍 세럼’이다. 강력한 한 방울로 견고하게 피부를 탄력있게 가꿔줌과 동시에 리프팅 되는 피부를 경험할 수 있어 일명 ‘#탄력리프팅세럼’으로 불린다.

얼굴 전체부터 목 주변 피부까지의 주요 6개 존을 케어해 집중적인 탄력과 리프팅 케어를 도와 더욱 어려보이고 건강한 피부를 선사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