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 보상? 한푼도 못받았다" 강원산불 상인들, 靑 상경시위
상태바
"3천 보상? 한푼도 못받았다" 강원산불 상인들, 靑 상경시위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9.06.0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민 위한 지원대책 미흡… 생계 막막해 2차 피해 심각한 상황"
대책위, 산불피해 지원 추경예산 편성 및 한전과의 협의체 구성 등 요구
강원도 산불 발생 모습 . 사진=KBS 방송 화면
강원도 산불 발생 모습 . 사진=KBS 방송 화면

강원 속초·고성 산불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이재민들이 정부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속초·고성 산불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피해 보상촉구 집회 및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300여 명이 참여했다. 

정부가 강원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긴급복구비 1853억원, 추경예산 940억원을 지원키로 한 것과 관련해, 대책위는 “공공시설물 복구와 산림 복구비 용도일 뿐, 이재민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면서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정부는 국민성금 등으로 모인 금액을 활용해 중소상공인 1인당 3000만원씩 지급키로 약속했지만, 40여 일이 지난 지금까지 한 푼도 못 받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 참석한 이양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피해주민들은 화재로 식당을 운영할 수 없거나, 일을 나가지 못해 2차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면서 “관계부처 차관과 한전 부사장 등에게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에 참석할 것을 요구했지만, 회의 5분 전 불참통보를 해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대책위는 ▲산불피해 지원을 위한 추경예산 편성 ▲한전 TF팀과의 협의체 구성·협상 ▲중소상공인 대출한도 증액 및 대출상환 연장 등을 요구하는 한편, 이러한 내용이 담긴 서한을 청와대에 제출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