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일상돌봄서비스', 4월부터 시행
상태바
함안군 '일상돌봄서비스', 4월부터 시행
  • 박대성 기자
  • 승인 2024.03.11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사·영양관리, 심리지원 등 통합서비스 제공
함안군 일상돌봄서비스 안내 포스터. (사진=함안군)
함안군 일상돌봄서비스 안내 포스터. (사진=함안군)

함안군이 4월부터 ‘2024년 일상돌봄서비스 사업’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일상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에서 돌봄이 필요한 청·중장년(19~64세)과 질병·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족돌봄청년(13~39세)에게 재가 돌봄·가사, 식사·영양관리, 심리지원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용 시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다.

기본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인력이 이용자 가정을 방문해 일정시간 내에서 재가 돌봄·가사 및 일상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월 12시간에서 최대 72시간까지 서비스 유형에 따라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특화서비스를 통해 질환 등으로 스스로 식사준비가 어려운 대상에게 맞춤형 식사지원 및 영양관리를 제공하는 식사·영양관리 서비스와 전문가에 의한 맞춤형 심리지원을 제공한다. 기본서비스의 이용유형에 따라 최대 2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본인 또는 대리신청자는 신분증 및 사업대상에 해당함을 증명하는 증빙서류를 갖춰 주소지 읍면 사무소에 방문 신청 가능하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국민행복카드(바우처 카드)를 발급받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 추진으로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청·중장년, 가족돌봄 청년이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돌봄 청·중장년들의 삶의 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