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래구 신청사 건립 공사 업체와 갈등 심화
상태바
부산 동래구 신청사 건립 공사 업체와 갈등 심화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3.06.07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파기 설계·단가 변경 두고 양쪽 공방
부산시 동래구 낙민동 임시 청사의 모습, 사진=동래구청

부산시 동래구청사를 새로 짓는 건축 공사가 지난 2016년부터 추진 중이지만 동래구와 공사업체 간 갈등이 불거지면서 올해도 준공이 오리무중이다.

7일 부산 동래구청에 따르면, 동래구 신청사 건립 사업의 공정률은 27.45%에 불과하다. 당초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했지만 1년 6개월이 지난 상황에서도 공정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동래구청은 총예산 약 890억 원(시비 130억, 구비 760억)을 들여 부지 면적 8041㎡에 지하 4층~지상 9층 규모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하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공사가 진행되던 2020년에는 신청사 터에서 동래읍성 유적이 발견되면서 공사가 1년여 간 중단됐고 이 때문에 동래구는 완공 목표 시기를 미뤘지만, 이번에는 또 공사업체와의 갈등 탓에 공사가 멈춰섰다.

이런 탓에 동래구는 올 연말 준공 목표 또한 사실상 맞추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늘어난 공사 기간만큼 예산이 더 투입돼야 하고, 임시청사 사용도 상당기간 더 이어져야 해 주민 불편만 커질 판이다.

지연된 원인은 터파기 공사로 인한 갈등 탓이다. 공사를 맡은 A 업체는 당초 일반 터파기 공사를 진행하려 했지만 시험 발파 등을 해 본 결과 문화재(동래읍성) 보호를 위해 지하 터파기 공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일반 터파기에서 지하 터파기로 공사 방법이 변경되면서 공사 기간이 늘어나고 공사 금액도 2.5배 가량 증가한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A업체는 발주처인 동래구에 공문을 보내 6억원 상당의 공사금액 증액과 설계변경을 요청했지만 감리단과 동래구청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A업체는 적자로 인해 파산 위기에 놓였다. 동래구청을 상대로 소송을 계획 중인 A업체 대표는 지난 5일부터 단식투쟁에 돌입했다.

동래구 측은 일반 터파기에서 지하 터파기로 변경한 것은 설계변경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동래구는 지난 4월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업무조정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했지만, 굴착공법 단가 변경 안건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편 지난 1963년 동래구 복천동에 건립한 동래구청은 인구 30여 만명의 구로서 전국에서도 가장 오래된 행정기관 청사 중 하나로 청사 이전을 추진했지만 인근 상인과 주민들의 반대로 결국 지난 2016년 현재 청사를 허물고 새 청사를 짓고 있는 상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