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자의 화장품털기] "이 성분 어때요?"...스킨케어, 차별화 경쟁
상태바
[최기자의 화장품털기] "이 성분 어때요?"...스킨케어, 차별화 경쟁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3.02.1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2주차 화장품 신상] 성분 차별성 내세운 스킨케어 제품들
카이트 코리아, 제주 특허 성분 담은 스킨케어 세트
동성제약 랑스, 오크라 성분 함유한 주름개선 크림
센텔리안24, 환부에 직접 바르는 크림 타입 MD
맥스클리닉, 콜라겐 66% 함유한 필오프 마스크
닥터올가, 듀이트리 상반기 주력 제품 선 론칭 눈길
샤워메이트 신제품, 온누리스토어 '포미' 국내 론칭

<편집자주> 소비재 중 화장품만큼 다양한 유형을 갖고 있는 제품군은 드물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개의 신상 화장품이 쏟아지고 있다. 2021년 기준, 국내 등록 9,359개 화장품사에서 생산된 품목만 12만 44개에 이른다. 본지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 헤어 등 화장품 트렌드를 품목별로 분석해 금주의 추천 화장품을 소개한다.

올해 상반기 스킨케어 시장은 성분 경쟁이 뜨거울 전망이다. 2월 2주차에도 차별화된 성분을 내세운 신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1.카이트 코리아 2.동성제약 3.센텔리안24 4.맥스클리닉
올해 상반기 스킨케어 시장은 성분 경쟁이 뜨거울 전망이다. 2월 2주차에도 차별화된 성분을 내세운 신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1.카이트 코리아 2.동성제약 3.센텔리안24 4.맥스클리닉

올해 상반기 스킨케어 시장은 성분 경쟁이 뜨거울 전망이다. 2월 2주차에도 차별화된 성분을 내세운 신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먼저 카이트 코리아는 한국화장품과 공동 개발한 화장품 전문점 전용 브랜드 ‘에이지 제로(AGE:ZERO)’를 공식 론칭했다.에이지 제로는 '세월이 지나도 우리는 변하기 싫으니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피부가 건조해지기 시작한 40대 이상 연령대를 위한 토털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제품이다.

카이트 코리아는 1년여 간의 준비 기간 동안 실제 전문점 등 로드숍을 운영하고 있는 점주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부터 디자인, 컨셉, 가격대 등의 품평을 진행했다.

그 결과 얻어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화장품과 공동 연구를 진행 제조 유래 특허성분을 함유한 비건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첫 제품은 스킨 소프너, 에멀전, 리페어 세럼, 멀티 트리트먼트, 리치 크림 등 저자극 제품 5종으로 구성됐으며 전 제품 모두 이탈리아 비건 V-LABEL 인증을 받았다.

제주 특허 성분으로는 제주해녀콩추출물과 제주 동백꽃추출물, 그리고 식물성 콜라겐을 사용했으며 패키지는 젊음의 생기가 느껴지는 로즈골드 컬러를 적용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아 온 랑방의 에끌라향으로 편안함도 전한다.

카이트 코리아는 개발 단계부터 화장품 전문점 활성화를 위해 기획된 만큼, 다양한 마케팅 전개를 통해 화장품 전문점들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품 출시와 함께 에이지 제로 여행용 4종 증정용과 8ml 스킨로션 증정용을 지원한다.

동성제약의 뷰티 브랜드 랑스(Rannce)는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으로 섬유질과 비타민C, 칼슘 등이 풍부한 오크라를 주성분으로 담은 ‘오크라 크림’을 내놓았다.

오크라는 일본에서 100세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히며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미모 관리를 위해 즐겨 먹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크라 열매로부터 나오는 쫀쫀한 식물성 뮤신 포뮬라가 영양 가득한 성분을 피부 깊숙이 빠르게 흡수시켜 주며, 피부에 수분을 가득 가둬두어 콜라겐 합성과 탄력 섬유 생성에 도움을 준다.

또한 동성제약 송음 농장에서 직접 재배하고 수확한 금화규 추출물이 90% 이상 함유돼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주고 부드러운 피부 결을 만들어 준다. 금화규는 이른 새벽에 피고 낮부터 시들기 시작해 ‘황금 해바라기’, '황촉규’로도 불리며 동의보감에는 꽃부터 뿌리까지 버릴 것 없는 약재 원료라 기재돼 왔다.

동국제약의 대표 브랜드 센텔리안24는 환부에 직접 바르는 크림 타입의 의료기기(MD, Medical Device)로 허가 받은 ‘프로슈티컬 엠디 크림’을 선보였다.

화상(1도), 건조한 피부 등 피부장벽이 손상된 부위 및 피부 염증 부위의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크림 제형의 2등급 의료기기(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이다.

MC-글루칸 등 치마버섯 유래 특허성분과 D-판테놀, 토코페릴아세테이트, 아르기닌, 글리세린 등 MD-핵심성분 및 4중 보호 시스템을 적용했다.

제품은 크리미한 제형과 부드러운 발림성으로 거친 피부나 넓은 손상부위에도 마찰 자극 없이 부드럽게 발려 끈적임이나 답답함 없이 피부를 촉촉하게 케어해 준다.

또한 인공향 및 인공색소를 별도로 첨가하지 않고, 스테로이드 43종과 파라벤류 10종의 불검출 시험을 완료했다. 피부 자극성 및 피부 감작성 시험도 완료해 손상된 환부에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맥스클리닉은 집에서 손쉽게 피부 속 탄력을 관리할 수 있는 ‘시너지 이펙트 BTX 마스크’를 출시했다. 피부 탄력 관리로 잘 알려진 보툴리눔 유래 단백질을 함유해 피부에 차오르는 듯 풍부한 영양과 광채를 부여하는 필오프 마스크다.

바르기 편한 크림 제형으로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도포 후 제형이 투명해질 때까지 기다린 뒤 떼어내면 탄력 있는 피부로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콜라겐 66%를 함유해 도포 시 피부에 밀착막을 형성하며, 굳으면서 쫀쫀한 피부 필름막으로 외부 오염 물질은 막아주고 유효성분을 깊숙이 전달한다.

선 론칭 제품들도 관심을 모았다. 사진=1.닥터올가 2.듀이트리
선 론칭 제품들도 관심을 모았다. 사진=1.닥터올가 2.듀이트리

선 론칭 제품들도 관심을 모은다. 닥터올가는 2023년 첫 신제품 ‘약산성 어성초 모공 & 진정 토너 패드’를 뷰티 앱 화해를 통해 선 론칭했다.

이번 신제품은 자연 유래 95% 및 어성초 추출물을 70% 이상 담은 진정 토너 패드로 건조하고 예민해진 피부에 빠르게 진정 효과를 선사하고, 분자 크기가 다른 AHA, BHA, PHA, LHA까지 4중 애씨드 성분이 각질 및 모공을 정리해 피부 결 케어를 도와준다.

또한 미백 기능성 성분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함유돼 칙칙해진 피부를 맑고 환하게 가꿔주며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약산성 패드로 민감한 피부 또한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100% 순면 비건 인증 원단의 생분해 비건 패드를 사용해 환경 보호는 물론, 엠보싱의 도트 면과 부드러운 매끈한 면으로 구성된 도톰한 양면 패드가 에센스를 풍부하게 머금어 피부에 충분한 수분감을 전달한다.

듀이트리는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 ‘어반 쉐이드 선 라인’ 신제품 2종을 단독 선 론칭했다. ‘차단, 그 이상의 스킨케어’를 컨셉으로 출시돼 검증받은 SPF50+ PA++++의 자외선 차단 기능에 피부 타입과 선호도에 맞는 제품을 골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어반 쉐이드 더마 판테놀 5 수분 장벽 선크림’은 판테놀 5%를 함유해 건강한 피부 장벽케어를 도와주며 24시간 촉촉하게 수분이 지속되는 마일드한 무기자차 선크림이다.

‘어반 쉐이드 피치 라이크 톤업 선스틱’은 피부톤을 화사한 복숭아빛으로 밝혀주는 멀티 톤업 선스틱으로, 메타그램(METAGRAM) 공법을 적용해 균일하고 얇게 밀착되어 끼임 없이 피부를 매끈하게 표현해준다.

한편 차별성을 내세운 바디 케어 신제품들도 관심을 모은다. 애경산업의 토털 바디케어 브랜드 샤워메이트는 샤워 후에도 향수를 뿌린 듯 잔향이 오래도록 지속되는 ‘라 메모리아 바디워시’를 선보였다.

풍부한 거품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머스크 향을 담아 몸 전체를 향기롭게 관리해주는 바디 워시다. ‘퍼퓸 캡슐라이징 기술’을 적용해 샤워 후에도 은은한 잔향이 오래도록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다마스크 장미꽃 오일, 향기 제비꽃 오일 등 5가지의 오일 성분을 담은 ‘블로썸 오일 콤플렉스’를 함유해 피부 보습과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며,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예민한 피부도 매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은 선호하는 향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분 좋은 설렘이 느껴지는 플로럴 향의 ‘블랑 머스크’와 따뜻함을 머금은 라벤더 향이 은은하게 나는 ‘라벤더 머스크’, 따사로운 해안을 거니는 듯 한 포근한 향의 ‘바닐라 머스크’,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차분한 향의 ‘우디 머스크’ 등 4종으로 출시됐다.

사진=1.샤워메이트 2.포미
사진=1.샤워메이트 2.포미

온누리스토어는 독일 시장점유율 1위(출처: Market Research Institute, 2021 sales in Germany in the overall solid shower bath, facial cleansing & hair care market) 고체형 뷰티 제품 브랜드 ‘포미(FOAMIE)’의 국내 공급 및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독일에서 처음 론칭한 포미는 완전한 제로 플라스틱(Zero Plastic)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국내 2030 세대의 니즈에 크게 부합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포미는 다양한 비건 샴푸바, 바디바 제품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누 받침대와 같은 부수적인 플라스틱도 사용하지 않도록 걸이식 디자인을 채택한 것이 큰 특징이다.

포미의 제품은 액체형 제품과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의 풍성한 거품을 내며, 물에 의해 쉽게 깨지지 않는 단단한 제형 또한 장점으로, 기존의 고체 타입 제품에 소비자들이 가졌던 일반적인 불만을 최소화했다.

온누리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는 포미 제품은 100% 독일 생산 제품이다. 특히 피부 및 두피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실리콘, 릴리알, 설페이트, 파라벤 등 유해 화학성분이 함유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pH 농도는 건강한 피부 산성도와 유사한 5.5~6으로 두피, 모발 등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샴푸바 3종(알로에 유 베리 머치, 히비스키스, 쉐이크 유어 코코넛), 바디바 2종(오트 투 비스 무스 너리싱, 쉐이크 유어 코코넛 모이스처라이징)으로 개인 선호도에 맞게 선택 가능하며, 그립감을 살린 인체공학적인 곡선형으로 사용상의 편의성도 더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