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유통] 쿠팡, '힘내요 대한민국'... 참여 업체 매출 121% 성장 外
상태바
[시경Today-유통] 쿠팡, '힘내요 대한민국'... 참여 업체 매출 121% 성장 外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1.06.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소상공인 매출 성장률. 사진= 쿠팡
중소소상공인 매출 성장률. 사진= 쿠팡

 

쿠팡, '힘내요 대한민국'... 참여 업체 매출 121% 성장

쿠팡은 '힘내요! 대한민국' 캠페인에 참여한 지역 중소상공인의 지난해 매출이 1년새 평균 121%가량 성장했다고 14일 밝혔다.

쿠팡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전국 7개 지방자치단체(서울, 경북, 대구, 경남, 충북, 충남, 광주)에 소재한 중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판로확대와 광고 및 판촉활동을 지원하는 ‘힘내요! 대한민국’ 캠페인을 진행했다. 

'힘내요! 대한민국'은 쿠팡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중소상공인의 상품에 대한 광고비, 판촉비 등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고, 쿠팡의 전국 판매망을 통해 지역 중소상공인들에게 전국적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쿠팡과 지자체의 전폭적인 지원의 결과는 캠페인에 참여한 지역 중소상공인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이 캠페인에 참여한 중소상공인의 쿠팡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1% 성장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국 중소상공인 매출성장세 69%를 2배 가까이 뛰어넘은 수준이다. 

특히, 코로나 초기 확산으로 더 큰 어려움을 겪은 경북지역의 경우 상품품평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캠페인 참여 지자체 중 가장 높은 244%의 매출신장을 기록했다.

수삼 제품 이미지. 사진= 롯데마트
수삼 제품 이미지.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 수삼 파격가 판매

롯데마트가 17일부터 23일까지 전 점에서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은 수삼을 파격가(농할 적용시)에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수삼은 채취 후 말리거나 가공하지 않은 인삼을 뜻하는 말로, 대다수의 소비자가 인식하는 인삼은 수삼에 해당한다.  

보통 가을철에 수확하는 인삼은 산지 저장고에 보관되어 사시사철 전국으로 유통된다. 그러나 전년부터 이어진 코로나로 주 고객인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하고 경기 악화로 인한 소비 둔화 등의 영향으로 저장 수삼에 대한 수요가 최근 크게 줄어든 상황이다. 

이에 롯데마트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인삼 농가를 위해 수삼 소비를 활성화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특히 수삼은 타 식재료에 비해 단가가 높아 일반 고객들이 선뜻 구매하지 못하는 식품이지만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산 수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17일(목)부터 최대 산지 금산을 비롯해 서산 등 다양한 산지의 인삼을 전 매장에 공급한다. 행사 기간동안 엘포인트 회원이 행사카드로 결제하면 판매가 대비 20% 할인된다. 또한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샐러드용 새싹인삼과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손질한 세척인삼도 2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뿌리는 많지만 모양이 고르지 못해 가치가 작은 난발삼 또한 판매한다.  

사진= W컨셉
시코르 입점 이미지. 사진= W컨셉

 

W컨셉, 시코르 샵앤샵 형태 입점

W컨셉이 시코르을 W컨셉 내에 샵인샵 형태로 입점시킨다고 16일 밝혔다. W컨셉은 럭셔리 뷰티 브랜드까지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약 1년 전부터 시코르와 긴밀하게 접촉하며 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W컨셉과 시코르의 이번 만남으로 앞으로 W컨셉에서 에스티로더, 랑콤, 맥, 나스, 메이크업포에버, 베네피트 등 다양한 럭셔리 뷰티 브랜드를 새롭게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이로써 W컨셉에서 전개하는 뷰티 브랜드는 프리미엄 코스메틱부터 인디 뷰티 브랜드까지 1,000여 개 이상으로 대폭 늘어난다.

W컨셉은 시코르의 입점을 기념해 14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W컨셉에 접속하면 모바일 앱 또는 웹사이트 최상단 메인 메뉴에서 바로 시코르관으로 접속할 수 있다. 또한, 매일 오후 12시마다 발급 가능한 50% 선착순 쿠폰과 10%·15%·5,000원 등 다양한 형태의 쿠폰팩이 제공된다. 카카오페이 통한 삼성카드, BC카드 결제 시 즉시 할인 혜택도 함께 진행된다. 

카카오메이커스 4000억 돌파 참고 이미지. 사진= 카카오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4000억 돌파 참고 이미지. 사진= 카카오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누적 거래액 4000억 돌파

카카오커머스가 14일 자사의 주문 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의 누적 거래액이 4,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3,000억 원을 돌파한 후 약 6개월 만이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설립 당시 주문 생산을 통해 제조업의 고질적인 재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목했다. 사전 주문을 통해 수요를 파악하고, 예측된 수요만큼 생산해 불필요한 비용과 재고로 인한 경제적, 환경적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특히,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신제품을 선공개하는 대형 브랜드들이 늘고 있다. 수급과 재고 관리가 안정적인 대형 브랜드도 주문 제작 방식을 통해 제품 실패율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 실패에 더 큰 타격을 받는 중소기업에는 제품 출시와 판매 채널 확장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대우전자 전 임원이 세운 일코전자는 그동안 대형 사이즈만 있던 건조기를 1인 가구도 쓸 수 있는 작은 크기로 만들어 카카오메이커스에 선보였다. 

최근에는 주문에 앞서 투표를 통해 이용자가 직접 제품의 디자인을 고르는 방식도 시도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진행된 '야쿠르트 보냉백'은 3개의 디자인 중 이용자 투표를 통해 선정된 디자인이 최종 제품화됐으며, 주문 시작 3일 만에 2,000여 개의 주문이 들어왔다.

더불어, 차별화된 큐레이션도 성장의 한 축이다. 코로나 장기화로 높아지는 피로도와 여행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국내 호텔 숙박권을 단독 구성으로 소개, 올해 1분기 국내 호텔 숙박권 주문량이 지난해 4분기 대비 19배 증가했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메이커스의 '신상품 큐레이션'이라는 차별화된 이용자 가치와 '재고 없는 생산'이라는 친환경적 가치 강화를 위해 대형 브랜드와의 협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어메이징 위크' 포스터 이미지. 사진= 이랜드리테일
'어메이징 위크' 포스터 이미지. 사진= 이랜드리테일

 

이랜드리테일, '어메이징 위크' 개최

이랜드리테일이 여름을 맞아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총동원 해 준비한 '놀라움이 끝이 없는 쇼핑 축제' 어메이징 위크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이랜드리테일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랜드몰과 전국의 NC, 뉴코아, 이천일아울렛 등 도심형 아울렛에서 전개하는 어메이징 위크는 200여개의 패션 브랜드부터 여름 필수 계절 가전까지 다채로운 상품을 최대 90%의 파격적인 할인가로 제공한다.

어메이징 위크는 이랜드리테일의 온라인 플랫폼 이랜드몰에서 그 시작을 알린다. 이랜드몰에서는 오프라인 아울렛보다 2일 앞선 14일부터 9일간, ▲반값쿠폰 ▲득템 상품 ▲어메이징 이득딜▲ 등으로 구성된 온라인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반값쿠폰은 매일 오전 10시에 선착순 300명을 대상으로 제공하며, 미쏘, 이랜드 아동복 브랜드, 모던하우스 등의 상품을 반값에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득템 상품은 매일 오후 2시에 진행되며 에어팟 프로, 치킨, 피자, 케이크 등의 상품을 한정수량으로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동시에 다채로운 기획전으로 구성한 '어메이징 이득딜'은 매일 20개의 새로운 특가 상품을 공개한다.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제안하는 '어메이징 이득딜' 대표 상품은 메종키츠네, 아미, 위닉스 제습기 등이 있다. 해당 상품은 단독 초특가 및 무료 배송으로 제공되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매 시 추가 5%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16일부터 전국의 NC, 뉴코아, 이천일아울렛 등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어메이징 위크에서는 '어메이징 특가 릴레이', '최대 70% 브랜드 세일쇼', '초특가 장보기' 등의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어메이징 특가 릴레이에서는 슈펜, 모던하우스 등 인기 브랜드의 일자별 특가상품을 한정수량으로 만나볼 수 있다. 특가 릴레이 대표 브랜드 슈펜은 행사 기간 동안 플랫 슬리퍼, 여성 슬립온, 슬리퍼, 에코백 등 다양한 여름 상품을 5,000원 이하 가격으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신상 샌들, 젤리 슈즈, 런닝화 등 특정 행사상품을 7일간 1+1 프로모션을 더해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이랜드리테일에서 운영하는 40여개 PB브랜드는 전 품목(일부품목제외)을 대상으로 16일 단 하루에는 20%, 17일부터 22일까지 6일동안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아동복, 남성복, 여성복 등 온 가족의 여름 신상 의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풍성하게 만나볼 수 있다. 

또한 NC, 뉴코아, 이천일아울렛 등 이랜드리테일 오프라인 아울렛에 입점한 뷔페 브랜드 애슐리는 16일부터 7일간 평일 디너와 주말을 한정해 하루 50명 선착순 고객에게 2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산지직거래 전문점 킴스클럽은 과일, 한우, 보양식 등 여름철 필수 장보기 상품에 초특가 할인혜택을 더해 제공하고, 데일리부터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등급의 와인을 1+1 행사와 최대 50% 할인 혜택까지 더해 선보인다.

사진= 신세계TV쇼핑
사진= 신세계TV쇼핑

 

신세계TV쇼핑, 심야 쇼핑족 위한 프로모션

신세계TV쇼핑이 15일부터 27일까지 '올빼미 쇼핑족'을 위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밤 10시 30분부터 새벽 1시 30분 사이에 방송 상품을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치킨 교환권 등의 식·음료 쿠폰을 선물한다. 또한 온라인몰과 모바일 앱에서는 주말 저녁 8시부터 밤 12시까지 카테고리별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야식, 과일 등 인기 품목을 중심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신세계TV쇼핑 마케팅팀 이상수 팀장은 "심야혜택은 작년 진행 시 방문 고객 수가 17% 증가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던 마케팅으로 올해도 다양한 혜택 구성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이 '엘리아비·캠핑페스타' 특집전을 열었다. 사진=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이 '엘리아비·캠핑페스타' 특집전을 열었다. 사진=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엘라이브·캠핑 페스타' 특집전

롯데홈쇼핑이 17일 모바일TV '엘라이브'를 통해 캠핑장비, 먹거리 등 캠핑상품을 연이어 판매하고, 캠핑장 현장 생중계까지 선보이는 '캠핑 페스타'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캠핑 페스타'는 17일 오전 11시부터 360분 동안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며, '야외에서 펼치는 캠핑 감성'을 콘셉트로 인기 캠핑상품 판매는 물론, 식품 전문 쇼호스트들의 쿡방 및 먹방 도전, 캠핑장 현장 진행까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방송 중 구매 고객에게는 10%의 적립금도 제공한다. 첫 상품은 '엘라이브'에서 단독 구성으로 선보이는 '프레시지'의 '냉동 삼겹살 및 부대찌개(총5팩)'로, 진주양 롯데홈쇼핑 쇼호스트가 쿡방, 먹방에 도전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자연에서 식탁까지'의 '촉촉통통 건어물 7종', '블루필 넥밴드 선풍기'를 최대 20% 할인가 판매한다. 오후 6시부터는 180분 동안 김민영, 권예슬 쇼호스트가 남양주 캠핑장에서 생중계로 인기 캠핑용품 브랜드 '버팔로'의 팝업 텐트, 그늘막, 시트, 수납가방을 한 세트로 구성해 8만원대 특가에 판매하며, 'LG 시네빔 빔프로젝터', '미카엘 돈마호크' 등 캠핑장비 및 먹거리 등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롯데홈쇼핑은 14일부터 30일까지 '엘라이브' 리뉴얼 기념 '업글데이'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중 '엘라이브'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다이슨 헤어 스트레이트너(2명), 에어팟 프로(4명), 미로 무선 선풍기(6명) 등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