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창업 대출’ 창업트렌드 핵심으로 부상
상태바
‘재창업 대출’ 창업트렌드 핵심으로 부상
  • 박진형 기자
  • 승인 2017.06.20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청이 지난해 개소한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 선정자 전용 재창업 보육 및 멘토링 공간 R-CAMP(재창업성공캠프). 사진=중기청

재창업이 창업업계의 핵심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삼세번 재기펀드’ 신설을 강조하는 등 재창업 정책에 대한 기조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조를 반영하듯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각종 기관에서는 재창업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앞다퉈 발표하고 있다. 

본지는 재창업 프로그램들 중 가장 현실적으로 필요한 ‘대출’에 주목했다. 그 결과 중소기업청의 ‘재도약지원자금’이 최대 45억원으로 가장 많이 대출을 받을 수 있고, IBK기업은행의 ‘재창업지원대출’이 최소 7일 이내로 가장 빨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 재창업 대출과 관련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의 최신 트렌드를 살펴봤다. 

기관별 재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표=시장경제신문.

◇ 재창업 시 가장 빨리 받을 수 있는 대출은?… IBK기업은행의 ‘재창업지원대출’

재창업을 위해 가장 빨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정부가 아닌 금융권이었다. IBK기업은행의 ‘재창업지원대출’은 최소 7일에서 14일 이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지원규모는 총 1,000억원이다. 대출한도는 운전자금은 최대 10억원, 시설자금은 최대 30억원이다.

이 상품은 재창업지원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한 재창업 희망 중소기업에 대해 신용회복위원회와 기술보증기금이 발급한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지원 대상은 재창업 후 5년 이내인 기업이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재창업 후 3개월이 경과되야 한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정한 재창업 지원 금지 업종에 해당하는 기업은 제외된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신청자 수와, 신용 및 사업성 등 평가하는 기관의 사정에 따라 소요 시간은 유동적이라서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사업전환자금’ 최장 10개월 ‘교육까지 이수해야’

IBK기업은행의 ‘재창업지원대출’이 7일로 가장 빠른 대출이라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공단)의 ‘사업전환자금’은 현존하는 재창업 대출 가운데 가장 느린 대출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의 ‘사업전환자금’을 대출받기 위해서는 무려 10개월이 소요된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최고 1억원이다.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 + 0.2%p(분기별 변동금리)다. 기간은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해 5년이다.

대출을 받기까지 긴 소요시간이 필요한 이유는 ‘소상공인 재창업패키지 교육’을 수료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교육을 마치려면 9개월 과정을 밟아야 한다. 자격조건을 충족하면 3주에서 1달 내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 채무가 있어도 받는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인 재창업 자금 대출’

금융위원회의 ‘중소기업인 재창업 자금’은 무려 30억원의 채무가 있어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중소기업 경영실패로 주채무와 보증채무(법인에 대한 보증채무 포함) 합계 30억 원 이하의 채무를 보유 중인 대표이사 또는 경영 실권자(개인사업자 포함)가 대출을 받는다. 

대출을 받기까지는 평균 30일이 소요된다. 다른 대출 상품에 비해 비교적 긴 시간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신용보증기금에서 심사를 하고, 신청자 수에 따라 심사가 길어지기 때문이다. 

대출한도는 시설과 운영자금으로 최대 30억 원 이내다. 금리 등은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기업은행, 중소기업진흥공단의 보증서 발급 또는 대출 기준에 따른다.

신청 절차는 재창업 자금(보증) 신청서, 재창업 사업 계획서, 폐업 증명서 등 신청 서류를 지참하고 가까운 신용 회복 위원회 지부 방문하면 된다.

◇ 단일 대출 상품 최대 규모 자랑하는 중기청의 ‘재도약지원자금’

중기청의 재도약지원자금은 최대 45억원까지 대출해 주고 있다. 이는 중앙정부, 지자체, 각종 공공기관들의 대출 상품을 통틀어 가장 큰 금액이다. 정부는 해당 사업의 인기를 고려해 올해 사업비를 2120억원에서 2550억원으로 20% 인상했다. 

이 상품은 신청 후 심사가 완료되기까지 30일 가량이 소요된다.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2017년 1분기 기준으로 1.79%)로 적용한다. 기간은 거치 4년을 포함해 시설자금은 9년, 운전자금은 거치 3년을 포함해 6년이다.

신청절차는 정책자금 융자신청서와 폐업사실증명서 등을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 지부에게 제출하면 된다. 자금 소진 시까지 상시로 모집한다.

자격조건은 사업실패로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 따라 연체와 공공정보의 정보가 등재(등록 및 해제)돼 있거나 저신용자로 분류돼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는 기업인이다. 휴·폐업 중인 업체와 폐업의 사유가 부도덕한 기업인 등은 제외된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손쉬운 창업 환경과 함께 재창업도 원활한 경제시스템을 조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며 “장기적으로는 연대보증 폐지, 조세체납자 확대지원과 같은 제도적 뒷받침이 진행돼 재도전이 용이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