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제약] JW중외제약, 기술수출 아토피 신약 임상1상 종료 外
상태바
[시경Today-제약] JW중외제약, 기술수출 아토피 신약 임상1상 종료 外
  • 설동훈 기자
  • 승인 2020.06.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W중외제약
사진=JW중외제약

JW중외제약, 기술수출 아토피 신약 임상1상 종료

JW중외제약은 국내에서 한국인·백인·일본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의 임상 1상을 마치고 임상 결과보고서 작성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JW1601은 지난 2018년 8월 피부질환 치료 시장 글로벌 기업인 덴마크 레오파마에 전임상 단계에서 총 4억2백만 달러 규모로 기술 수출한 신약 후보물질이다.

이 후보물질은 히스타민(histamine)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하고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이중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JW중외제약은 지난해 2월부터 세브란스병원과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총 88명의 건강한 한국인과 코카시안(백인), 일본인을 대상으로 안전성·내약성을 비롯한 약물의 효과, 생체 반응을 평가하는 임상 1상에 돌입, 단회투여와 반복투여 시험을 마쳤다.

임상 결과, 최대 내약 용량을 결정하는 ‘용량증량 코호트 연구’를 통해 한국인, 코카시안, 일본인 대상 모든 용량군에서 안전성과 우수한 내약성을 보였다. 또한 바이오마커 분석을 통해 유효용량을 확인했다.

사진=GC녹십자웰빙
사진=GC녹십자웰빙

GC녹십자웰빙, ‘라이넥' 섬유근육통 통증 개선 효과 확인

GC녹십자웰빙은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섬유근육통 치료 효과를 확인한 논문이 국제학술지 ‘피지오테라피 리서치 앤 리포트’에 게재됐다고 16일 밝혔다.

섬유근육통은 특별한 원인이 없음에도 전신에 걸친 만성 통증과 수면장애, 인지장애, 피로도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다.

이번 논문은 GC녹십자웰빙과 조태환∙박경미 원장이 공동으로 총 64명의 섬유근육통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다. 이에 따르면, 환자의 통증유발점에 라이넥을 주 1회 5주간 시술한 결과, 통증평가척도 점수(0~10점)가 3~7에서 평균 1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면장애척도 점수(0~3점)의 경우 평균 2에서 0수준으로 개선됐으며, 일과 중 통증 없이 생활하는 시간을 나타내는 활력 시간은 평균 6시간에서 9시간으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라이넥은 알코올성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환자에 대한 ‘간기능 개선제’로, 누적 판매량이 5,000만 도즈에 달하는 전문의약품이다. GC녹십자웰빙은 최근 라이넥과 태반 유래 물질에 대한 국내 특허를 출원하는 등 코로나19에 대한 항바이러스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