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제약] 광동제약 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제 임상3상 시험 승인 外
상태바
[시경Today-제약] 광동제약 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제 임상3상 시험 승인 外
  • 설동훈 기자
  • 승인 2020.05.26 0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동제약
사진=광동제약

광동제약, 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제 ‘바이리시’ 임상 3상 시험계획 승인

광동제약은 국내 독점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 신약 ‘바이리시(Vyleesi, Bremelanotide Injection)’의 국내 가교 임상 3상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성욕저하장애가 있는 폐경 전 여성을 대상으로 브레멜라노타이드 피하 투여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며, 비뇨기과와 산부인과를 중심으로 협진, 서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안암병원 등 12개 기관에서 2022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리시는 여성의 성욕저하장애(hypoactivesexualdesiredisorder: HSDD)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신약 물질인 브레멜라노타이드의 제품명으로, 광동제약은 지난 2017년 11월 개발사인 미국의 팰러틴 테크놀로지스(Palatin Technologies)와 국내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2019년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폐경 전 여성의 성욕저하장애(HSDD) 치료제로 허가를 받아 지난해 9월 출시했다.

일회용 펜 타입의 피하 주사 형태로 개발된 바이리시는 의사 처방에 따라 환자가 필요할 때 자가 투여한다. 성기능에 관계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추신경계의 멜라노코르틴 수용체에 작용, 성적 반응 및 욕구와 관련된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기전으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사진=JW홀딩스
사진=JW홀딩스

JW바이오사이언스, 패혈증 진단 기술 미국 특허등록 결정

JW홀딩스는 손자회사인 JW바이오사이언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는 WRS(트립토판-tRNA 합성효소)를 활용한 패혈증 조기 진단키트 원천기술이 미국특허청(USPTO)으로부터 특허등록 결정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JW바이오사이언스의 특허 기술은 ‘WRS를 이용한 전염성 질병 또는 전염성 합병증을 진단하기 위한 조성물과 진단 마커 검출 방법’으로 2016년 5월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았다.

WRS는 2016년 국제학술지 ‘네이처 미생물학(Nature Microbiology)’에 발표된 논문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일으키는 주요 염증물질인 TNF-alpha, IL-6 등 보다 가장 앞서 신속히 혈류로 분비된다는 사실이 확인된 바이오마커다.

지금까지 프로칼시토닌(PCT), C-반응성 단백(CRP)를 활용해 패혈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있었지만, WRS로 질병 유무를 판단하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는 세계에서 JW바이오사이언스가 유일하다.

특히 기존 패혈증 진단 마커는 세균에 의한 감염만 진단이 가능했으나, WRS는 바이러스와 진균(곰팡이)으로 인한 패혈증에 대해서도 진단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GC녹십자헬스케어
사진=GC녹십자헬스케어

GC녹십자헬스케어-현대해상, ‘메디케어’ 앱 전면 개편

GC녹십자헬스케어는 현대해상과 함께 1대 1 맞춤형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메디케어’ 애플리케이션을 전면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AI(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 기반의 신규 서비스 도입이다. 개편된 앱에서는 ‘AI 푸드렌즈(Food Lens)’와 ‘건강 리포트’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AI 푸드렌즈’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이용, 식단을 촬영하면, 음식 자동인식 카메라를 통해 AI가 영양소와 칼로리 등 식사 정보를 자동 분석·기록해주는 서비스다.

또한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동 연령대 평균값과 비교·분석해주는 ‘건강 리포트’ 서비스도 새롭게 신설했다.

이와 함께, 메인 화면 UI·UX 개선, 건강상담 키워드 서비스 강화, 건강 기록 리워드 제도 확대, 이용자 레벨 시스템 도입, 커뮤니티 기능 고도화 등 사용자 편의성과 효율성 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앱 기능들이 개선됐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