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냉동HMR 시장' 2위 등극 ... '얇피만두' 견인차
상태바
풀무원, '냉동HMR 시장' 2위 등극 ... '얇피만두' 견인차
  • 김보라 기자
  • 승인 2019.12.1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혁신 제품으로 냉동 HMR시장 트렌드 주도
냉동HMR 매출 전년대비 35.6% 성장... "R&D 혁신 집중"
사진=풀무원. 냉동HMR 시장점유율
사진=풀무원. 냉동HMR 시장점유율

풀무원식품이 국내 냉동HMR(가정간편식) 시장에서 3대 혁신제품으로 올해 10월 누적 매출이 전년대비 35.6% 성장해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풀무원의 국내 냉동HMR 시장점유율은 수년간 6~7%대에 머물러 있었으나 올해 냉동 신제품들이 성공하면서 3분기에는 11%대까지 상승했다.

풀무원식품에 따르면 3월 말 출시한 얇은피꽉찬속 만두를 본격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4월 풀무원의 냉동HMR 시장점유율은 9.1%로 상승했고, 황금밥알 볶음밥 출시 후 9월에는 11.2%까지 올랐다. 

얇은피꽉찬속 만두는 출시 7개월만에 1000만 봉지 이상 판매하며 국내 냉동만두 시장 트렌드를 '교자'에서 '얇은피'로 바꿔버렸다. 올해 하반기 냉동만두 시장에 나온 신제품들은 거의 대부분 얇은피꽉찬속 만두를 벤치마킹한 얇은피 콘셉트 제품이다. 

또 냉동밥 시장에서 풀무원의 ‘황금밥알 볶음밥’이 냉동밥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품질로 시장 트렌드를 리딩하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풀무원 냉동HMR 누적 매출은 전년 동일기간 대비 35.6% 성장했다. 풀무원측은 올해 매출액을 무난히 1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판매 개시한 프리미엄 냉동피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5종’은 생산 즉시 전 물량이 판매되고 있어 매일 공장을 풀가동하고 있다. 

풀무원은 올해 냉동 HMR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배경으로 '급속 냉동기술'을 꼽았다. 급속 냉동기술은 고기, 채소, 밀가루 반죽 등 식재료를 변형 없이 그대로 1년 이상 오랜 기간 보존할 수 있다. 풀무원 관계자는 "대중이 좋아하는 맛 개발, 얇고 쫄깃한 만두피 개발 등이 중요하지만, 이 맛과 0.7mm의 피를 대량으로 손실률 적게 생산할 수 있는 '설비'에 투자가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김미경 풀무원식품 FRM 사업부 상무는 "시장에 나오는 모든 신제품들은 '차별화'라는 무기를 들고 나오지만 살아남는 것은 실제 몇 개 되지 않는다"라며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지속적으로 받으려면 결국 'R&D 혁신'이 뒷받침해야 한다. 앞으로 R&D를 더 강화한 가정간편식을 지속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