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聯 "제로페이 소득공제 30% 결정에 실망... 40% 돼야"
상태바
소상공聯 "제로페이 소득공제 30% 결정에 실망... 40% 돼야"
  • 임현지 기자
  • 승인 2019.12.0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크카드·현금영수증과 동일한 소득공제율
제로페이와 변별력 없어…재논의 이뤄져야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이 정부의 반(反)시장정책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기륭 기자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 사진=이기륭 기자

소상공인연합회가 제로페이 소득공제 40% 적용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재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가 내년부터 적용되는 제로페이 소득공제율을 30%로 정한데 따른 결과다.

소상공인연합회는 4일 성명을 통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제로페이 소득공제율을 체크카드·현금영수증과 동일한 30%로 정했다”라며 “이 같은 결정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말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한 해법으로 마련됐다. 많은 소상공인 가맹점과 인프라를 구축하고 사용액도 증가 추세에 있다.

하지만 소득공제율이 체크카드·현금영수증과 동일한 30%로 정해질 경우, 사용방법이 더 복잡한 제로페이를 소비자들이 사용할 이유가 사라진다는 것이 연합회 측 입장이다.

연합회는 “제로페이를 핀테크 등 새로운 결제 시스템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는 점까지 감안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오히려 제로페이의 변별력을 없앤 이번 국회 기재위의 결정은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연합회는 제로페이 소득공제 40% 적용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의 재논의가 조속한 시일 내에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제로페이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기 위해 소상공인 확인 자료 요청 근거 마련 등을 규정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도 시급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연합회는 또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경감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는 제로페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조세특례제한법 재논의를 비롯해 관련 법률안 및 예산안 수립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촉구한다”라며 “국회가 정쟁보다 민생 본연의 입장에 서서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주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