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전국확대 추진... 109곳 시범상가 지정
상태바
'제로페이' 전국확대 추진... 109곳 시범상가 지정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01.2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등 편의점 가맹본부도 올해 4월 제로페이 일괄가맹 추진
프랜차이즈도 동참한 경우 공동마케팅 및 지원사업 우선 혜택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및 관계부처 공무원들이 성공적인 제로페이 사업 안착을 위해 '결제수수료 0%' 피켓을 펼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부

유동인구가 많고 소상공인 점포가 밀집한 핵심 상권 109곳을 '제로페이' 시범상가로 지정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별로 유동인구가 많고 소상공인 점포가 밀집한 핵심 상권 109곳을 '제로페이' 시범상가로 지정하고 수수료 부담 없는 전국 가맹점을 본격적으로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제로페이 시범상가를 원하는 곳은 2월까지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방자치단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문의를 하면된다.

제로페이는 지난해 20일부터 서울, 부산, 경남 창원 등 3개 지역에서 가맹점 4만699곳이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정부는 제로페이 전국 확산을 위해 지역별 핵심 상권으로 가맹점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GS25 등 6대 편의점 가맹본부도 올해 4월까지 제로페이 일괄가맹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프랜차이즈도 제로페이 상생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해 순차적으로 가맹등록을 추진한다.

현재 결제수수료를 인하하는 상생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한 프랜차이즈는 지난 24일 기준으로 50여곳이다. 상생프랜차이즈에 동참한 경우 공동마케팅 및 프랜차이즈 지원사업에 우선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등 소상공인 협ㆍ단체 및 지자체와 제로페이 가맹점 확산을 위한 협업체계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내달부터는 광역시ㆍ도 국장급으로 구성한 전국 협의체와 지역별 실무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한다.

제로페이는 약 한 달여간의 시범지역 운영 중에 나타난 애로사항을 수렴해 단계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소상공인의 가맹점 가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지방중기청, 소상공인지원센터, 우체국 등을 신청서 교부ㆍ접수창구로 운영토록 개선했다. 또 온라인 신청 시 컴퓨터(PC)를 통해서만 가능했지만 지난 15일부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도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확대했다.

결제시간 및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가맹점에 비치된 포스(POS)와 연동되도록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올해 4월 POS연동 결제와 무인결제, 6월 온라인 및 교통결제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제로페이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협업으로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같은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제로페이 시범상가를 중심으로 지자체, 상인회 등과 협업으로 포인트 적립과 같은 공동마케팅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