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회장 후보, 12명까지 '압축'
상태바
포스코 회장 후보, 12명까지 '압축'
  • 박진철 기자
  • 승인 2024.01.2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홀딩스 후추위, 숏리스트 12명 선정... 31일 5명 내외  명단 공개
자문단 의견 최대한 반영... 미래 비전과 전략, 리더십 등 심도 있게 평가
"파이널리스트 후보자 대상 집중 대면 심사 통해 자질 검증할 것”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빌딩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빌딩 사진=연합뉴스

 

포스코홀딩스 CEO 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박희재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이하 후추위)는 24일 제7차 후추위를 개최하여 회장 후보 ‘숏리스트’로 총 12 명(내부 5명, 외부 7명)을 정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7일 결정한 '롱리스트' 총 18명에 대해 CEO후보추천자문단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추가로 심사한 결과다.

산업, 법조, 경영 등 분야별 외부 전문 인사 5인으로 구성한 CEO후보추천자문단은 지난 1주일간 후추위에서 받은 ‘롱리스트’ 후보 전원의 자기소개서와 평판조회서 등을 토대로 심사 작업을 진행해 왔다.

후추위는 이들 12명에 대한 추가 심층 심사를 거쳐 이달 31일 개최할 예정인 다음 회의에서 후보자를 5명 내외로 압축하고, 그 명단(‘파이널리스트’)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후 후추위는 이들 후보자들에 대해 집중적인 대면 심사를 통해 2월 중 1인을 최종 회장 후보로 선정한 뒤,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주주 승인을 얻기 위해 주주총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대면 심사에서는 후보자들과 직접 면담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각 후보의 미래 비전과 이를 수행할 전략, 경영자적 자질을 포함한 리더십, 주주 존중 자세를 비롯한 대내외 소통 능력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할 방침이다.

후추위는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인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후보 선출이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회사, 주주 및 이해관계자, 나아가 국민들의 기대에 충실하게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추위는 지난 12월 19일 회장 후보군 자격 요건으로 ▲경영 역량 ▲산업 전문성 ▲글로벌 역량 ▲리더십 ▲Integrity/Ethics 등 5가지를 밝힌 데 이어 같은 달 21일 상세 가이드라인 12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경영 역량(비전 및 가치 제시, 전략적 사고/의사결정, 혁신 선도 및 위기 대응), ▲산업 전문성(그룹 핵심 산업에 대한 통찰력 및 Biz 기회 발굴, 미래 신기술 이해), ▲글로벌 역량(글로벌 환경/문화 이해, 글로벌 사업 전략 수립 및 운영), ▲리더십(인재 육성, 소통 능력), ▲Integrity/Ethics(Integrity, 경영 윤리/준법, 사회적 가치와의 조화) 등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