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석 금투협회장 "홍콩 ELS 사태 인한 타격 불가피... 시장 위축 막겠다"
상태바
서유석 금투협회장 "홍콩 ELS 사태 인한 타격 불가피... 시장 위축 막겠다"
  • 전지윤 기자
  • 승인 2024.01.2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금융투자협회서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
"올해 약 16조원 수준 만기 도래... 타격 불가피"
"여러 방안 고려해 ELS 시장 위축 최대한 막을 것"
"비트코인 현물 ETF, 현재로는 방법 없다... 제도 정비 우선"
"법인지급결제, 공론화하고 필요 시 보완책 마련할 것"
사진=시장경제DB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진행된 2024년 금융투자협회 신년간담회에서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시장경제DB

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최근 시장 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사태에 대해 다수의 방안을 통해 시장 위축 최소화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진행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서 회장은 "올해 약 16조원 수준의 (홍콩H지수 ELS) 만기가 도래한다고 하는데, 상당 부분이 상환되는 경우 재발행은 어렵다고 보고 있고 우리 금투업계에도 타격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ELS 시장은 당연히 축소될 거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해당 부분에 대해 판매 자격이나 조직을 갖추고 있는 PB 중심으로 된 조직에서만 판매하게 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고려하면서 ELS 시장의 위축을 최대한 막는 방향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서 회장은 "비트코인 현물 ETF에 관련해서는 업계 측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다"며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상자산에 대한 규정에 대해 논의가 다수 이뤄지고 있고, 다른 나라에서 관련 부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협회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당국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ETF 상품의 필요성이 높아지면 제도 정비가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이고, 환경이 마련했을 때에는 뒤처지지 않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밖에도 서 회장은 취임 2년차를 맞아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국민의 자산형성과 관리 지원 ▲금융투자산업 성장동력 발굴 ▲금융투자산업 글로벌 진출 ▲리스크 관리·내부통제와 투자자 교육 강화 등의 5가지 핵심과제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관해 서 회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보다 적게 평가가 된다는 개념"이라며 "따라서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에 주가가 수렴할 수 있도록 만들었을 때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짚었다. 

또한, 상장기업의 배당성향 제고, 자사주 매입과 소각 등의 주주환원책을 유도하는 '자본시장 밸류에이션(Valuation) 제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도 전했다. 특히 공모 주식형 펀드를 포함한 장기 직·간접 주식 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투자산업 성장 동력 발굴에 대해서는 "지본시장 본연의 역할인 '모험자본 공급과 국민의 자산관리'에 충실하면서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며 "증권사의 법인지급결제와 관련해 업권간 이해관계가 아닌, 기업과 국민의 효용 차원에서 무엇이 바람직한지 공론화하고 보완책이 필요하다면 충분히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법인지급결제는 기업 자금 등이 지급결제망을 통해 지급, 결제되는 것으로 현재 법인은 은행을 통해서만 해당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만약 증권사 법인지급결제가 허용될 경우 기업들이 관련 업무를 처리할 때 증권사 계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서 회장은 "법인지급결제를 하는데 필요한 여러 제도나 안정성 측면에 대해서도 상당부분 준비돼 있고 지금 바로 시행을 한다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라며 "논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금융위원회와 다시 한 번 대화의 물꼬를 터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더 이상 글로벌화 진행에 있어 법인지급결제라는 것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 회장은 "이제 자본시장 정책은 국민의 최우선 관심 정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며 "자본시장 정책을 가계와 기업 핵심 의제로 상정하고, 전향적인 정책 지원이 계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그는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강화를 발판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등 시장과 산업의 재도약을 이루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