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자동차] 현대차·기아, ' 車산업 상생협력 위한 협의체 구성 外
상태바
[시경Today-자동차] 현대차·기아, ' 車산업 상생협력 위한 협의체 구성 外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3.11.2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기아, ‘상생협력 확산 위한 공동선언식' 개최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성료
'아반떼 N TCR', 'TCR 월드투어' 마카오 대회 우승
한국타이어, 네이버쇼핑서 '브랜드데이 프로모션' 진행
벤츠, 3세대 부분변경 '더 뉴 GLS' 2종 국내 출시
볼보, EX30 출시 기념 '팝업 스토어' 네이버 예약 개시
토요타, 컨슈머인사이트 1위 달성 고객감사 캠페인
사진=현대차그룹
사진=현대차그룹

◆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20일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글로벌상생협력센터(Global Partnership Center, 이하 GPC)에서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하고 정부, 전문가, 협력사 대표가 참여하는 '상생협의체'를 구성했다.

현대차·기아는 숙련인력 채용, 직원복지 증진, 산업안전 강화 등 협력사의 전문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상생협의체'를 통해 기존 1차 협력사에서 중소 협력사인 2, 3차 협력사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하고 폭넓은 지원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현대차·기아는 이달 말부터 정부, 전문가와 함께 협력사 간담회를 열고 협력업체 현장을 방문하는 등 의제 발굴 및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2024년 1분기까지 구체적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상생협력 실천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정부는 업계의 자발적 노력과 실천협약 이행에 상응해 성장, 고용, 복지로 이어지는 자동차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을 적극 지원한다.

◆ 비영리 학술기관인 한국자동차공학회가 15일부터 울산에서 개최된 '2023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산·학·연을 망라한 자동차공학 전 분야의 연구결과 논문 1000여 편이 발표되는 등 활발한 학술적 교류가 이루어졌다.

학술대회 기간 중 특별 프로그램도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기획 세션은 현대자동차, 울산 소재 기업,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했으며, 자율주행과 배터리 세션에서도 자동차공학인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국내외 자동차공학 관련 저명 인사들의 특별 강연도 함께 진행됐다. 학술대회 첫 날인 15일에는 콘티넨탈의 질 마비르 CTO가 '모빌리티의 미래'에 대해 발표했으며, 유럽자동차제작사협회 폴 그리닝 박사가 '무배출 모빌리티를 향한 EU의 경로 검토 - CO2 및 유로 7'을 주제로 강연했다.

16일에는 현대모비스 조성환 전 대표이사가 강연자로 나섰다. 조성환 전 대표이사는 "모빌리티는 인류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발전의 기반이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며 "자동차공학인들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기술의 발전을 모색하고, 기술의 성숙도를 높여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95개 부스 규모의 전시회도 열렸다. 전시회에는 국내외 모빌리티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과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다양한 자동차공학 기술을 선보였다. 

◆ 현대자동차는 17일(금)부터 19일 (현지시간)까지 마카오 '기아 서킷'에서 열린 TCR 월드투어 최종전에서 '엘란트라 N TCR(국내명: 아반떼 N TCR)'이 1위를 차지하며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을 확정 지었다고 밝혔다.

엘란트라 N TCR 경주차로 출전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의 노버트 미첼리즈 선수는 마카오 대회 첫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며 팀에 우승을 선사했다.

그는 개막전인 포르투갈 대회부터 3차전 이탈리아, 8차전 호주, 9차전 마카오 대회까지 여러 차례 우승하며 총 440포인트를 획득해 이번 시즌 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다. 같은 경주차로 출전한 미켈 아즈코나 선수는 첫 번째 결승 레이스 4위에 올랐으며, 드라이버 부문 종합 5위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팀은 총 805포인트로 팀 부문 종합 3위를 차지했다.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21일 단 하루 네이버 공식 브랜드스토어에서 브랜드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한국타이어는 이날 플래그십 타이어 브랜드 '벤투스',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 SUV용 타이어 브랜드 '다이나프로', 컴포트 타이어 브랜드 '키너지', 겨울용 타이어 브랜드 '윈터 아이셉트' 등 주요 제품을 최대 47%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특히, '아이온 아이셉트', '윈터 아이셉트 에보3', '윈터 아이셉트 RS3' 등 겨울용 제품 4개 구매 시에는 타이어 1년 무상 보관 서비스와 더불어 네이버 포인트 적립의 기회가 부여된다. 저녁 7시부터 8시까지 진행되는 쇼핑라이브를 통해 겨울용 제품을 구매할 경우 최대 26% 할인, 결제 금액 6% 네이버 포인트 적립, 타이어 1년 무상 보관 서비스 등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또한 방송 중 제품을 구매한 고객 가운데 30명을 추첨해 20만 원 상당의 'BMW 드라이빙 센터 스타터 팩'을 증정하고, 방송에서 진행되는 퀴즈의 정답을 맞힌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플래그십 SUV 'GLS'의 3세대 부분변경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2종의 라인업을 공개하고 국내 공식 판매를 시작했다.

더 뉴 GLS는 2020년 5월 출시된 3세대 GLS의 부분변경 모델로,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450 d 4MATIC과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580 4MATIC의 총 2개 라인업으로 제공된다. 고객 인도는 더 뉴 GLS 580 4MATIC부터 이달 먼저 시작됐으며, 더 뉴 GLS 450 d 4MATIC 또한 순차적으로 개시될 예정이다.

외관은 기존 3세대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층 더 커진 라디에이터 그릴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범퍼 및 시그니처 리어 램프 ▲새로운 브랜드 프로젝션 로고 등 섬세한 변화를 더해 고급스럽고 웅장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실내에는 ▲최신형 다기능 스티어링 휠과 ▲새로운 인테리어 트림, 색상 조합, 가죽시트 색상 옵션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에서 선보였던 크롬 송풍구 등이 제공된다.

더 뉴 GLS에는 최신 텔레메틱스 NTG7이 적용된 2세대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보다 직관적이고 디지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MBUX 인테리어 어시스턴트가 새롭게 추가돼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객의 동작과 시선을 인식하고 전화 수신 및 독서등 켜기 등의 차량 기능을 직관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 ▲MBUX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360도 카메라가 포함된 주차 패키지 ▲오프로드 주행 모드 ▲보닛 하부 시야 확보에 도움을 주는 투명 보닛 등이 탑재됐다. 더 뉴 GLS 580 4MATIC은 럭셔리 6인승 시트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 볼보자동차코리아가 30일부터 서울 성수동 '피치스 도원'에서 진행하는 볼보 팝업 스토어 'UNBOX YOUR EX30'의 네이버 예약 페이지를 오픈했다. 프리미엄 전기 SUV, EX30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더 많은 고객과의 접점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이벤트다. 

11월 30일부터 12월 10일까지 11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삶의 작은 감동이 커다란 의미를 만든다'는 슬로건 아래 많은 가치를 담고 있는 EX30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된다. 다양한 미션들로 볼보 EX30에 적용된 최첨단 기술부터 혁신적인 소재까지 볼보의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인 EX30의 다양하고 놀라운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꾸몄다.

EX30 리셉션 공간에서는 볼보 EX30 실제 차량과 EX30의 스티어링 휠을 형상화한 대형 핸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리셉션에서 발급받은 ID 카드로 EX30 체험존과 EX30 언박싱존 등 팝업 스토어 곳곳에 준비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미션 수행을 통해 키링을 모두 모으면 서프라이즈 박스를 열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를 통해 피치스 도원 크림샵 쿠폰, 피치스 제품, 볼보 라이프스타일 굿즈 등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아트웍 엽서, 스티커, 핀 버튼 만들기 및 드로잉 체험을 통해 볼보 EX30 관련 굿즈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UNBOX YOUR EX30' 팝업 스토어는 네이버 예약과 현장 방문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방문한 관람객 대상으로는 1일 100명 선착순에 한해 '볼보자동차 2024년 캘린더 패키지'를 제공한다. 

◆ 한국토요타자동차는 11월 20일부터 12월 23일까지 전국 렉서스∙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렉서스∙토요타 윈터 안심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올해 10월 발표된 '컨슈머인사이트 2023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각 부문별 1위 달성을 기념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

렉서스는 올해까지 5년 연속 AS만족도(CSI)와 8년 연속 내구품질(TGW-d) 1위를 달성했고, 토요타는 올해 초기품질(TGW-i) 부문을 비롯하여 2년 연속 판매서비스 만족도(SSI) 부문에서 각각 1위를 기록했다.

렉서스∙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부품 및 공임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캠페인 기간 내 서비스 입고 고객에게는 겨울철 보습 아이템인 립밤을 소진 시까지 선착순 증정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렉서스는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 ▲에어컨 필터 ▲12V 배터리 ▲와이퍼 러버 ▲블레이드 ▲부동액 등의 부품 및 공임을 15% 할인한다. 토요타는 ▲12V 배터리 ▲와이퍼 러버 ▲블레이드 ▲부동액 등의 부품 및 공임 15% 할인혜택과 더불어 타이어 교체 시에는 10% 할인된 가격이 적용된다.

한편, 한국토요타자동차는 렉서스∙토요타의 중고차 구매 후 공식 서비스 센터에 처음 입고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약 40여개 항목의 유상점검을 무상으로 받아 볼 수 있는 '중고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상시 실시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