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업계, 국감 앞두고 '초긴장'... 올해 누가 불려갈까
상태바
치킨업계, 국감 앞두고 '초긴장'... 올해 누가 불려갈까
  • 배소라 기자
  • 승인 2023.09.19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주 MBK파트너스·박현종 bhc 회장 거론
bhc, 최근 5년간 국감 증인 3번 출석
원부자재 납품 폭리로 고수익 내는 점 지적
해마다 비슷한 질타에도 문제 여전
박현종 BHC 회장이 지난 2020년 10월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현종 BHC 회장이 지난 2020년 10월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주요 외식업계 대표들이 다음달 4일부터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외식업계는 원부자재 납품 폭리 등 불공정거래 주요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과 박현종 bhc 회장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돼 출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18일 국회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갑질 논란과 관련해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과 박현종 bhc회장 등을 증인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MBK파트너스가 bhc치킨 경영에 적극적으로 간섭하며 가맹점주에 원부자재 납품 폭리로 고수익을 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2018년과 2020년 국감에는 박현종 bhc 회장이 출석해오다 지난해에는 임금옥 bhc 대표가 국감장에 증인으로 나왔다. 2018년 박 회장은 가맹점주들이 본사의 불공정 거래를 공정위에 신고해 국감장에 나왔다. 당시 bhc는 영업이익률이 다른 회사 대비 3배 이상 높아 논란이 됐다. 치킨업계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이익구조 때문에 해마다 논란이 되지만, 국내 3대 치킨프랜차이즈 업체 경영진이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것은 처음이었다. 당시 박 회장은 닭고기 가격 인하를 포함해 가맹점주들과 상생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2020년과 지난해에도 이를 지적하는 질의가 국감장에서 쏟아졌다. 

지난해에는 임금옥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정무위에선 bhc가 가맹기간 10년 초과시 가맹본부가 계약 갱신을 거절할 수 있다는 계약 조항을 문제삼았다. 가맹본부가 갱신을 거절한 후 신규 가맹점과 새롭게 계약을 체결하고, 인테리어 계약 등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당시 임금옥 대표는 "인테리어를 100% 회사가 해야하는 건 아니고, 필요 시 독자적으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며 "(계약서에 10년을 빼는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조율해서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bhc가 올해 국감에서도 지난해와 비슷한 지적을 받는다면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bhc가 원부자재로 폭리를 취해 가맹점주들을 힘들게 한다는 지적은 5년 전부터 반복해서 나오는 이야기다.

bhc와 MBK파트너스는 지적받는 사안에 대해 개선을 약속하고 가맹점주들과 상생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이후부터 ESG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가맹점과 상생을 위한 ESG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지난해부터 글로벌 공급망 붕괴, 인플레이션 심화, 육계 및 식용유 등 원부자재 가격 인상으로 가맹점 수익성이 저하됐기 때문이다. 이후 bhc는 'ESG 동반성장위원회'를 지난해 연말 출범하고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ESG 동반성장위원회는 올해 첫 ESG 경영 실천 방안으로 100억원 규모 가맹점 지원 사업을 결정하고 그 일환으로 매장별 최대 1000만원까지 상생지원금 78억원을 지원했다. 또 전 가맹점을 대상으로 매년 약 10억원 규모의 건강검진 비용을 마련해 운영한다. 

그럼에도 올해 국감에서 bhc가 과거와 대동소이한 문제로 지적받는다면 국회가 면밀한 현안 점검없이 보여주기식 증인 채택을 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매년 국감을 앞두고 외식기업 수장들이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며 "올해도 가맹점과 불공정 거래, 위생 문제 등 굵직한 현안이 많은 만큼 근본적 현안 해결을 위한 국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정감사는 다음달 10일부터 27일까지 18일간 진행된다. 국회 9월 본회의는 21일과 25일 두 차례 열린다. 이 기간 전후로 상임위별 1차 증인 채택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