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쳐지면 시장 뺏긴다"… 토큰 시장 진출에 '사활'건 증권사
상태바
"뒤쳐지면 시장 뺏긴다"… 토큰 시장 진출에 '사활'건 증권사
  • 유명환 기자
  • 승인 2023.09.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소시엄 구축 통해 시장 영향력 구축
NH투자증권, 발행·투자·청산 서비스 출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 증권사들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토큰증권발행(STO)을 준비하기 위해 정보기술(IT) 부문 인재 충원과 더불어 기업간 업무협약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대형증권사를 중심으로 잇달아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으며, 중소형 증권사들 역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얼라이언스를 통해 대형사들과의 시장 선점을 위한 채비에 나서고 있다

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하나증권과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등 다수 증권사들이 조각투자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컨소시엄을 출범했다. 

하나증권은 토큰증권 비즈니스에 속도를 높여 디지털 자산시장 선점에 나선다. 8월 중 외부 업체 선정을 마치고 다음 달부터 플랫폼 구축을 본격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증권은 매출채권, 소상공인 부동산 펀딩, 디지털 컨텐츠 유통 등 신규 자산 플랫폼 업체들과 협업 모델도 확대할 방침이다.

미래에셋증권은 하나금융그룹, SK텔레콤과 ‘넥스트 파이낸스 이니셔티브’를 구성했다. 조각투자 사업자인 링거스튜디오, 서울옥션블루 등도 합류했다. 한국투자증권을 주축으로 한 ‘한국투자 ST프렌즈’는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과 컨소시엄을 구축했다.

NH투자증권의 STO 협의체 'STO 비전그룹' 참여 업체는 지난 7월 8곳에서 12곳으로 늘어났다. NH농협은행, 케이뱅크, 조각투자 사업자 펀블, 아이디어허브 등이 새롭게 합류했다. 신한투자증권도 조각투자 사업자인 열매컴퍼니와 바이셀스탠다드를 비롯해 39곳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각 증권사들은 STO사업을 추진하기 앞서 서비스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조각투자사업자 지원을 위한 ‘투자계약증권 All-in-one 서비스’를 출시했다. 조각투자 사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증권 발행부터 투자, 청산 단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최초 사업화와 상품구성 단계에서는 투자계약증권을 활용한 상품의 구조화, 증권신고서 작성에 대한 전반적인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에는 다른 조각투자사업자와의 협업을 통해, 미술품 외 다양한 기초자산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테사는 키움증권과 협업해 계좌연동서비스를 도입한다. 서비스 도입으로 테사 플랫폼 이용자는 간편하게 조각투자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증권사들은 인력 충원에 나서고 있다. 한국투자증권과 한화투자증권이 하반기 공채에 돌입한 가운데 하나·신한투자·유안타·유진·BNK투자·토스·카카오페이증권 등은 경력 상시 모집을 진행하며 전문 인력 확충에 나섰다.

한국투자증권은 학사 이상 기 졸업자 및 내년 2월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내달 4일까지 정규직 신입 사원을 모집한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직무 역량 평가와 면접전형·채용검진을 거쳐 최종 면접이 진행된다. 서류 전형 합격자는 내달 16일 발표 예정이다.

모집 분야는 프라이빗 뱅커(PB·Private Banker)·금융영업마케팅·본사영업·운용·리서치·본사관리·디지털·플랫폼 등으로 각 부문별 필요 인원을 뽑는다.

한화투자증권은 학사 이상 기 졸업자와 내년 2월 졸업 예정자 중 올해 11월 입사 가능자를 대상으로 오는 8일까지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면접 전형과 4주 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 후 최종 합격자가 결정된다. 서류 전형 합격자는 이달 중 발표 예정으로 면접 전형과 인턴십 프로그램은 내달 중 진행될 예정이다.

신한투자증권과 카카오페이증권, 토스증권, 유안타증권 등도 관련 사업 부문에 대한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STO 사업 구축 및 서비스 출시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도 IT 인력 확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증권사 내 MTS 서비스 확대 등 디지털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IT 인력 수요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