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이커머스] 쿠팡, '로켓제휴' 선봬... 배송·CS 한방 해결 外
상태바
[시경Today-이커머스] 쿠팡, '로켓제휴' 선봬... 배송·CS 한방 해결 外
  • 이준영 기자ᆞ
  • 승인 2020.07.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로켓제휴' 선봬... 배송·CS 한방 해결

사진= 쿠팡
사진= 쿠팡

쿠팡이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입점 판매자가 상품보관부터 로켓배송, CS 응대까지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는 '로켓제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로켓제휴'는 고객의 수요에 따라 운영되는 온-디맨드(On-demand) 모델로, '로켓'의 셀링 파워를 활용해 매출을 높일 수 있게 돕는 새로운 판매 프로그램이다. 쿠팡의 알고리즘이 필요한 재고를 예측해 판매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면 판매자가 쿠팡의 로켓 물류센터에 상품을 입고시키고 쿠팡이 매입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후 쿠팡은 상품보관부터 로켓배송, 강력한 CS 응대까지 쿠팡 로켓만의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켓제휴는 쿠팡이 직접 상품을 매입해 운영하는 로켓배송과 달리, 판매자가 보다 유연하게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로켓제휴를 통해 판매할 경우 가격은 물론 할인율 및 프로모션 진행 여부까지 모두 판매자가 직접 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로써 로켓제휴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은 상품에 대한 전적인 권한을 직접 관리하면서도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배송 방식인 로켓배송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특히 로켓제휴 상품은 상품 검색 화면에 '로켓제휴'가 명시된 뱃지가 별도로 부여되고, '로켓배송만 모아보기' 필터도 적용돼 상품의 노출 빈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쿠팡에 입점하는 판매자는 필요에 따라 쿠팡 마켓플레이스와 로켓배송, 그리고 로켓제휴까지 활용할 수 있어 전략적으로 상품 판매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다.

SSG닷컴 여행 전문관 '트립', 항공·호텔 할인 프로모션

여행전문관 '트립'. 사진= SSG닷컴
여행전문관 '트립'. 사진= SSG닷컴

SSG닷컴은 이달 말일까지 7월 한달 동안 트립에서 국내 항공권 및 호텔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높아진 국내 수요를 감안해 패키지 상품을 강화하고 서비스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복안이다.

실제로 SSG닷컴이 6월 한 달 간 트립 항공권 예약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99%가 국내 노선인 것으로 집계됐다. 마찬가지로 실시간 호텔 역시 100% 국내 수요였다.

항공권 중에는 '김포-제주' 구간이 65%, '김포-부산' 구간이 15% 순으로 나타나 국내 여행지로 제주와 부산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했다. 트립 항공권 매출 역시 전월 대비 230% 늘었고 예약건수는 전월 대비 227% 증가해 휴가철을 앞두고 여행 수요가 고개를 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은 도심 속 호캉스를 즐기는 고객이 늘며 서울 지역 인기가 가장 높았다. 이어 강릉, 부산, 제주, 속초 등에서 매출이 60% 이상 발생해 예약이 집중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호텔은 국내 수요에 힘입어 6월 한달 매출이 내부 예상 목표치를 140% 달성했다. 또한 종합쇼핑몰 중 유일하게 10박 이용 시 1박 평균 요금을 SSG머니로 제공하는 '쉼표 적립' 상시 프로모션을 운영 중인데 한 달도 안 돼 해당 고객이 등장할 정도로 재구매율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다.

SSG닷컴은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항공권, 호텔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김포 출발 제주 도착 항공권을 편도 최저 2만원부터 판매하는 한편 티웨이항공 양양 신규취항을 기념한 기획전도 준비했다.

또한 강릉, 속초, 평창 지역 호텔을 최대 25% 할인가에 제공하며 서울, 부산, 제주 호텔 예약시 최대 15% 할인 프로모션도 실시한다. 호텔 외에도 펜션 카테고리에서 1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을 할인한다. 

이 밖에도 트립 이용 고객에게는 SSG닷컴에서 여행용 캐리어 구매 시 각 브랜드 별로 최대 50%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발급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티몬, 여름 휴가철 '제주 지역' 인기

썸머브레이크 이미지. 사진= 티몬
썸머브레이크 이미지. 사진= 티몬

티몬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최근 열흘간 지역별 호텔, 펜션 등 숙박 예약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제주를 선택한 고객들이 가장 많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국내 여름 휴가지 가운데 가장 인기 지역은 단연 제주였다. 티몬이 지난 열흘간(7월 1일~10일) 고객들의 7, 8월 호텔과 펜션, 캠핑 등 지역별 예약 순위를 조사한 결과다. 2위는 경기, 3위는 강원 지역이었다. 특히 경기도 지역의 경우 최근 호텔보다 펜션과 글램핑, 풀빌라 등의 높은 수요가 반영되며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예약이 가장 상대적으로 낮았던 지역은 서울, 전북, 충북이었다. 

티몬 관계자는 "휴가시즌 만큼은 도심을 벗어나가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되면서 서울지역 예약 순위가 다소 낮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티몬은 31일까지 '썸머브레이크' 기획전을 통해 여름 휴가철 동안 숙박은 물론 렌터카, 입장권 등 전국의 다양한 상품들을 특가로 선보인다. 지역별 특가상품은 물론, 국민/삼성/우리 등 카드사별 최대 5만원 할인쿠폰도 준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