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독려 금융위, "신한銀 본받아야"
상태바
코로나 대출 독려 금융위, "신한銀 본받아야"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0.03.1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금융기관 26개 지점 점검... 추경 통해 신규 지원방안 마련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코로나19 대응 금융부문 비상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금융위 제공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코로나19 대응 금융부문 비상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금융위 제공

금융위원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지원 대출의 공급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은행에 위탁하는 업무 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금융위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지원 현장 점검 결과와 향후 제도 개선 사항을 발표했다. 앞서 금융위는 이달 3∼6일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집행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금융기관 26개 지점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대부분의 금융사는 완화된 여신심사 적용 지침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피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금융위는 신한은행의 완화된 여신심사 지침 내용을 소개하며 모범사례로 꼽았다. 신한은행은 신용등급을 3단계 상향조정한 수준으로 금리·한도를 결정하고, 4월 내 만기도래 대출의 경우 일괄적으로 6개월 만기를 연장하고 있다. 나아가 원칙적으로 지점장 전결로 대출을 지원해 심사기간을 단축했다.

다만 대출 접수·안내·실사 등 지역신용보증재단 업무 일부는 시중은행이 위탁을 받아 수행 중이지만 시스템 측면에서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기적으로 업무의 전산화·효율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금융당국은 관계 기관과 함께 위탁 범위확대, 퇴직인력 투입 등 신속한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중소벤처기업부가 은행권과 세부사항을 협의 중으로 조만간 결정사항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금융당국은 기존의 중소·중견기업 대책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추경을 통해 신규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6일까지 금융기관의 업무연속성 유지 비상대응계획(BCP)을 점검하기도 했다. 15개 유관기관, 2,570개 금융사의 비상대응계획을 점검한 결과 대체 사업장 운영이나 원격접속 시스템 운영 등 비상상황 발생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위는 현장적용·운영상황과 글로벌 기준 정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필요시 계획을 수정·보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금융위는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 집단 감염 등 코로나 19로 고객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지거나, 재택근무로 인해 고객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 등에 대해 적절한 선에서 대책을 찾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