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부동산] 한화 포레나,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TOP8 선정 外
상태바
[시경Today-부동산] 한화 포레나,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TOP8 선정 外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3.11.0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 포레나, 종합순위 10위→8위로 두 계단 상승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 7일 1순위 청약 실시
경기 남부 철도 'BIG 4' 호재에 지역 부동산 관심
HDC현대산업개발,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청주 가경 아이파크 분양
한화 포레나 전주에코시티 조감도. 사진=한화건설
한화 포레나 전주에코시티 조감도. 사진=한화 건설부문

◆ 한화 건설부문에 따르면, 2일 부동산 정보 플랫폼 부동산R114가 선정한 '2023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TOP8에 '한화 포레나'가 선정됐다. 10위에서 8위로 작년대비 두 계단 상승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한화 포레나는 2019년 8월 런칭 이후 4년 만에 프리미엄 주거브랜드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화 포레나는 한화 건설부문이 짓는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통합 브랜드로, '한화 포레나 노원', '한화 포레나 영등포', '한화 포레나 광교' 등 서울, 수도권 및 대도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브랜드 위상을 넓혀가고 있다.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특화상품도 지속 개발해 나가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은 올해 9월 국내 최초로 천장형 전기차 충전시스템 '포레나 EV 에어 스테이션'을 개발했다. 천장에 설치된 하나의 충전기로 3대까지 동시충전이 가능해 기존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문제점으로 지적 돼왔던 주차 공간부족 문제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려동물 놀이터인 '포레나 펫 프렌즈 파크'와 반려동물 특화 설계인 '펫 프렌즈 인테리어' 등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주민 소통 및 휴식을 위한 '포레나 카페 브리즈', 창의 놀이공간 '메리 키즈 그라운드', 미세먼지 저감 특화시스템 '포레나 블루에어 시스템',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휴대폰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시킨 '포레나 홈 IoT' 등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디자인 역량 강화에도 힘써오고 있다. 2023년 '포레나 헤어 드라이기 수납시스템', 2020년 '포레나 펫 프렌즈 인테리어', '펫 프렌즈 세면대'와 '포레나 엣지룩' 상품이 우수 디자인(GD, Good Design)에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 2008년 이후 누적 36건의 GD마크를 획득하는 등 디자인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 금호건설이 서울시 도봉구 도봉 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가 7일 1순위 청약을 시작한다. 도봉동에 13년 만에 들어서는 새 아파트로 희소성이 높을 뿐 아니라 주변에서 볼 수 없는 최신 평면 및 설계, 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는 서울시 도봉구 도봉2동 95 번지에 지하 2층~지상 18층, 5개동, 전용면적 59~84㎡, 299세대로 조성된다. 이 중 130세대가 일반분양된다. 면적별 일반분양은 ▲59㎡A 2세대 ▲75㎡ A 28세대 ▲84㎡A 5세대 ▲84㎡B 64세대 ▲84㎡C 31세대 등이다. 입주는 2026년 3월 예정이다. 

청약은 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일 1순위, 8일 2순위 청약을 진행하고 15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정당계약은 11월 27일(월)부터 29일(수)까지 3일간 실시한다.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는 1순위 청약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 12개월 이상, 지역별·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의 서울시와 인천, 경기도 거주자라면 주택소유와 상관없이 누구나 1순위 청약이 가능하며 재당첨 제한을 적용 받지 않는다. 또한 청약 당첨이 되더라도 청약 당첨 1주택자의 기존주택 처분의무가 폐지되면서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아도 되며 실거주의무가 없고 전매제한은 1년이며, 중도금 대출은 60%까지 가능하다.

전세대 도봉산 전망이 가능한 남서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 및 일조권을 극대화했다. 100% 지하주차를 통해 지상에 차가 없는 쾌적하고 안전한 단지로 조성했으며 단지내 맘스테이션, 경로당, 어린이놀이터, 주민운동시설 등 주민편의시설도 조성된다.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는 반경 약 500m에 서울 지하철 1호선 도봉역과 방학역이 있어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강남과 연결되는 광역 버스노선, 도봉로, 마들로, 동부간선도로 등 편리한 교통망을 갖췄다. 주거환경으로는 창도초, 도봉중학교가 인근에 있으며 서울북부 지방법원·검찰청, 도봉구청, 홈플러스, CGV, 롯데백화점 등 생활인프라가 가깝게 자리하고 있다.

◆ GTX를 필두로 인동선, 월판선, 신안산선 등이 속속 개통을 앞둔 가운데, 경기 남부권 부동산 시장이 철도 호재로 달아오르고 있다. 이들 철도는 요지에 정차하고, 표정속도(정차시간 포함)가 시간당 약 30km에 불과한 서울 지하철보다 고속으로 달려 지역민들의 생활 반경도 확대될 전망이다.

우선 파주 운정~화성 동탄을 연결하는 GTX-A노선은 내년 상반기 수서~동탄 구간, 하반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각각 운행 예정이다. GTX-B노선은 내년 상반기 착공 계획이며, GTX-C노선도 연내 착공이 발표됐다. 

안양 인덕원에서 화성 동탄을 잇는 약 39km 철도 노선인 인동선(인덕원~동탄선)도 관심을 끈다. 현재 1공구, 9공구는 2021년 착공 후 공사중이며, 나머지 구간들은 지난 10월 20일 발주되어 올해 연말 착공 예정이다. '황금 환승'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인덕원역에서는 4호선, GTX-C(예정), 월곶~판교선(예정)으로 갈아탈 수 있고, 동탄역에서는 GTX-A노선(예정)과 SRT를 이용 가능하다.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는 신분당선(예정)도 정차 예정이다.

월판선(월곶~판교선)도 눈길을 끈다. 인천 송도역에서 시흥~광명~안양~성남 판교로 이어지는 약 34km 길이의 철도다. 이외에 경기 안산에서 시흥, 광명을 거쳐 서울 금천구, 영등포구 여의도로 이어지는 신안산선(약 44km)도 경기 남부 교통 혁명을 이끌 광역철도다.

연내 이들 신설 철도 호재를 누릴 수 있는 지역에서는 새 아파트 분양도 잇따른다. 먼저 인동선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의왕시 오전동에서는 태영건설이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을 분양한다. 오전'나'구역 재개발을 통해 전용면적 37~98㎡, 총 733가구 규모로 들어서며 이중 532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인동선 오전역(예정)을 단지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는 초역세권(예정) 입지가 돋보인다. 오전역(예정)에서 급행 이용시 1정거장이면 인덕원역에서 GTX-C(예정)·4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수원 세류동에서는 삼성물산·SK에코플랜트·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이 '매교역 팰루시드'를 공급할 예정한다. 총 2178가구로 조성하며 이 중 전용면적 48~101㎡ 1234가구를 일반분양한다. GTX-C노선이 예정된 수원역이 인근에 자리한다.

신안산선 수혜 단지도 분양을 앞두고 있다. 현대건설은 시흥 정왕동에 '힐스테이트 더웨이브시티'를 분양 중이다. 총 1796가구 중 전용면적 60~85㎡ 아파트 851가구만 먼저 분양에 나선다. 인근에 신안산선이 예정되어 있다. 연내 분양을 계획하고 있는 안산 단원구 중앙주공 5단지 2구역도 재건축도 신안산선을 도보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았다.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방산업개발이 C18블록에서 총 464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GTX-A노선이 정차 예정인 동탄역이 가깝다. 

이밖에 인천 연수구에서는 삼성물산이 송도역 앞에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을 공급한다. 총 2500여 가구로 들어서며, 월판선이 정차 예정인 송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 조감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 조감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 HDC현대산업개발은 충청남도 서산시 일원에 짓는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를 11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서산시에 첫 공급하는 아이파크 브랜드 아파트로 산업단지로의 직주근접성은 물론 교통, 생활, 자연, 교육 등 서산시의 모든 것이 집중된 최상위 입지에 들어선다.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서산시 석림동 528-1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4개동, 전용면적 84~116㎡, 총 410세대로 가족 구성원의 라이프 스타일과 선호도를 반영한 중대형 평형 규모로 지어진다.

석림동의 중심인 석림사거리와 맞닿아 있어 서산시의 핵심 교통망인 서해로, 중앙로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 해미IC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도보 거리에는 서산석림초와 서산석림중, 서산여중, 서산여고, 서산중앙고 등 초, 중, 고교가 모두 위치해 있다. 석림동 학원가와 인접해 있으며, 예천동 학원가로도 이동이 용이하다. 충청남도 서산의료원 및 서산중앙병원을 비롯해 서산시청, 서산시청2청사, 서산공용버스터미널 등 생활 편의시설 이용도 가능하다. 또 롯데시네마, CGV, 서산먹거리골 등 문화시설과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이용이 수월하다.

단지는 세대 간 간섭을 최소화한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전 세대는 필로티 설계가 적용되며, 4Bay 위주의 구조를 도입해 일조량 및 채광, 환기성을 극대화했다. 주거 동과 근린생활시설을 분리해 개방감 및 보행환경을 확보하고, 사생활 침해 방지에도 힘썼다. 주차는 세대당 1.59대가 가능하도록 주차여건의 쾌적성도 확보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충청북도 청주시 가경동 일원에 짓는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도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330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16㎡, 총 946세대 규모의 아파트로 지어진다. 면적별 세대수는 ▲전용면적 84㎡ 253세대 ▲전용면적 99㎡ 200세대 ▲전용면적 101㎡ 331세대 ▲전용면적 116㎡ 162세대 등이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는 충청북도 내에서 평균 연령이 41.1세로 가장 낮고 인구가 27만 3천여명으로 가장 많은 흥덕구 일원에 들어선다. 도내 최대 규모인 청주산업단지, 청주테크노폴리스, 오송국가산업단지 등 산단이 위치해 있고 KTX오송역, 청주고속・시외버스터미널,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이 모두 위치해 사실상 '청주시의 심장'으로 불린다.

이러한 흥덕구 내에서도 가경동 일원에서 지난 2020년 준공한 홍골지구(청주 가경 아이파크 1, 2, 4단지)를 시작으로 서현1·2지구(가경자이, 가경 아이파크 3단지), 서부지구(청주 가경 아이파크 5단지)에 이어 추진되는 홍골2지구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공급된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는 도시개발사업지 중에서도 청주시 중심을 관통하는 2순환로와 인접해 있으며 산업단지로의 직주근접은 물론 다양한 생활 인프라, 쾌적한 녹지시설 등을 즐기기에 용이한 입지에 들어선다. 제2∙제3순환로,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 경부고속도로 청주IC를 통해 청주 시내∙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 및 일조권을 극대화했으며 공간 활용도를 높인 최신 평면구조의 다양한 주택형으로 공급된다.

서산시와 청주시는 비규제지역으로 만 19세 이상 세대주, 세대원 관계없이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이 경과(지역별, 면적별 예치금 충족) 했다면 1순위로 청약이 가능하다.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청약할 수 있으며, 재당첨 제한이 없고 대출 규제도 덜해 계약금 10% 완납 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