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호텔, LG전자와 업무협약... 서비스로봇 개발·도입 나서
상태바
조선호텔, LG전자와 업무협약... 서비스로봇 개발·도입 나서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4.02.2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탑재 로봇 자체 제작, 업무 효율성 제고
왼쪽부터 조선호텔앤리조트 이주희 대표이사, LG전자 장익환 BS사업본부장. 사진= 조선호텔앤리조트
왼쪽부터 조선호텔앤리조트 이주희 대표이사, LG전자 장익환 BS사업본부장. 사진= 조선호텔앤리조트

조선호텔앤리조트가 LG전자와 '호텔 서비스 업무 효율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서비스 로봇 개발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호텔 내 호텔리어들이 활용 가능한 카트형 로봇 개발 및 공동 실증 사업 진행, 성능 향상 및 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 구축, 호텔 내 로봇 솔루션 적용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며 호텔리어는 업태의 본질인 고객 접점의 대면 서비스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호텔 로봇 사업은 기존 객실 정비 시 수동으로 직접 운반하던 객실 정비 린넨 카트에 LG전자의 특화 물류로봇이자 인공지능(AI) 로봇인 클로이 캐리봇(CLOi CarryBot)을 결합함으로써 호텔리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해당 로봇과 연결된 수납함에 물건을 탑재하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로봇이 스스로 객실까지 이동하고 직원은 객실에 도착한 로봇에서 정비 물품을 꺼낸 후 다음 장소로 로봇을 보내는 방식으로 운영돼 직원이 직접 정비카트를 이동하지 않고 편리하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신규 로봇은 좁은 객실 복도를 교차로 이동할 수 있을 만큼 컴팩트한 사이즈로 제작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사용하던 카트에 적재하던 물량 이상을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뛰어난 수납력을 자랑한다.

또한 주행 능력 또한 향상되어 자율주행 안전성이 확보된다. 객실 정비와 운영의 효율성을 올리기 위한 소프트웨어도 함께 개발될 예정으로 조선호텔앤리조트 내 사업장에서 지속적인 테스트를 진행하여 성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서비스 로봇 개발 후에는 웨스틴 조선 서울의 객실팀에 도입을 시작으로 조선호텔앤리조트에서 운영하는 9개의 호텔 사업장에 모두 순차적으로 적용될 계획이다. 이외에도 대량의 식자재 이동과 웨딩, 가족연 등 연회 기물을 한 번에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주행 로봇을 개발하는 등 호텔 내 구매, 연회팀 등 여러 부서의 호텔리어들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로봇들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조선호텔앤리조트 이주희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생산되는 한국형 최적화 호텔로봇을 통해 기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호텔리어들이 호스피탈리티 업의 본질인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