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부동산PF 사업장 과감한 정리 필요"
상태바
이복현 금감원장 "부동산PF 사업장 과감한 정리 필요"
  • 유명환 기자
  • 승인 2024.01.2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크 관리 실패 CEO 책임... 직접 챙겨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 세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 세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와 관련해 국내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24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증권업계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이 원장과 김주현 금융위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등을 비롯해 김성현 KB증권 대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김미섭 미래에셋증권 대표, 장석훈 삼성증권 대표,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대표, 오인득 대신증권 대표, 황성엽 신영증권 대표, 곽봉석 DB금융투자 대표, 박태진 JP모건 한국 대표 등 국내 증권사 CEO들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새 살이 돋으려면 굳은살을 벗겨내야 하는 것처럼 매우 강한 강도로 (부동산PF 리스크 관리) 진행할 것으로 예상해 달라”며 “그 과정에서 일부 금융사와 건설사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감내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그렇게 해야 자본을 보다 생산적인 데 투자할 수 있지 않나”며 “저희가 말한 것보다 훨씬 강한 강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기획재정부에서 (PF 시행사의 총사업자금 대비 자기자본비율) 20%를 얘기했다”며 “감독원도 방향성은 같다”고 했다. 이 원장은 “오히려 100% 가까이 자기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며 “그런 상태에서 부동산 시행과 개발을 하지 않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동산 PF 정리와 향후 바람직한 부동산 시장 정립을 위해 금융권에서 할 수 있는 조치를 강도 높게 할 것”이라며 “기재부와 금융위와도 잘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 주시기를 바란다. 12월 결산 시 충당금도 충분히 적립해 향후 발생할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달라"며 "부동산 PF 등 장기적인 자본 리스크를 망각하는 일이 없도록 증권사 CEO들이 직접 챙겨야 한다. 또 일부 회사의 리스크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최근 검사가 이뤄진 증권사의 불건전 영업행위도 꼬집었다. 그는 "검사 결과 다수의 증권사에서 불건전 행위가 지적됐다. 이런 상황을 업계 관행이나 임직원의 일탈 행위로 여겨지면 안 된다.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만능주의에 기인한 것"이라며 "내부통제 조직이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확충하고 위법행위 임직원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응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증권사들의 내부통제에 대해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혁신기업 지원을 통해 경제 성장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국민 자산 형성의 사다리로서 자본시장의 역할이 중요하다. 당국은 자본시장 발전을 위해 그간 3가지 방향(일반주주 이익 보호, 국제적 정합성 제고, 불공정거래 대응 강화)의 제도개선을 일관성 있게 꾸준히 추진해 왔다"며 "자본시장을 통한 국민 자산 형성 지원에 더욱 직접적으로 초점을 둔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한국거래소 개장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를 언급하면서 우리 증시의 저평가 해소를 위해 기업 자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혁신기업과 국민 자산 형성 지원 강화를 위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에는 증권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증권사들이 위탁매매, 부동산 중심의 영업 관행에서 벗어나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 정부도 증권업계와 함께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