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철강포럼 활동 자료집 '인기'
상태바
국회철강포럼 활동 자료집 '인기'
  • 박진철 기자
  • 승인 2024.01.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연구단체들 문의 '쇄도'
하드커버 장정 660여 페이지 분량
21대 국회 4년 장정 고스란히 담아
3년 연속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 선정

'제21대 국회철강포럼 활동 자료집'이 국회의원 연구단체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번 자료집은 한국철강협회 대외협력실이 기획을 맡고 국회철강포럼(공동대표 어기구, 김병욱 의원)에서 발행한 것이다. 지난 4년간의 제21대 국회철강포럼의 활동을 돌아보고, 제22대 국회에서도 국회철강포럼이 국회의원 우수 연구단체로 꼽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다짐을 담아 발간됐다. 

 

 

고급스러운 은박 가공에 하드커버로 장정한 자료집은 총 660여 페이지 분량이다. 자료집에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산업시찰, 포스코 유럽 간담회, 현대자동차 유럽기술연구소 방문, 스웨덴 HYBRIT 산업시찰, 포스코 포항제철소 산업시찰 등 4년간 다양한 철강산업 현장을 누빈 철강포럼 국회의원들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겼다.    

더불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의 제21대 국회철강포럼이 진행한 정책토론회와 정책세미나, 정책연구보고서 등을 담아 철강산업 발전과 함께해 온 국회철강포럼의 노력과 발자취를 시간 순서에 맞춰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고급스러운 장정과 손쉬운 참고가 가능한 장점을 바탕으로 제21대 국회철강포럼 활동 자료집은 각종 국회의원연구단체들에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국철강협회 관계자는 "제작 과정이 쉽지는 않았다. 많은 공을 들였다"면서 "제21대 국회철강포럼이 3년 연속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로 선정된 만큼 의미 있었던 행보를 기록하자는 의미에서 작업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연구단체로서는 처음으로 다양한 활동 노력과 성과 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료집을 만들어 내놓다 보니 각종 국회의원연구단체들에서 제작 노하우와 방법을 문의하는 연락을 많이 받고 있다"고 흐뭇해했다.

 

 

한편, 국회철강포럼은 제21대 국회 개원 이래 3년 연속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로 선정된 모범 국회의원연구단체다.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 선정은 63개 연구단체가 제출한 정책연구보고서를 바탕으로 국회의장과 부의장 , 교섭단체의 추천을 통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의정대상 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국회철강포럼은 탄소중립 이행과 달성을 위해 철강 분야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법안 발의·정책 세미나·산업시찰 등을 통해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국회철강포럼은 산업계 최초 의원 연구단체로서, 여·야 국회의원을 비롯해 각계 전문가와 국내 주요 철강사가 회원으로 가입해 한국철강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발굴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철강산업 통상 환경 변화와 이에 따른 대응 방안, 산업 전환에 따른 철강 생태계의 영향과 대응 방안 등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