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교체' 하나·신한 '연임'... 저축銀 CEO 엇갈린 인사, 셈법은?
상태바
KB '교체' 하나·신한 '연임'... 저축銀 CEO 엇갈린 인사, 셈법은?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3.12.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회사 대표 거취 잇따라 발표... KB금융만 신규 후보 추천
업계 절반 적자... 지주 저축은행도 "손실 내거나 순익 급감"
'연임 vs 교체' 서로 다른 선택... "영업력, 리스크 대응 주목"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KB·신한·하나금융그룹이 저축은행 CEO 인사에서 엇갈린 선택을 했다. 

KB금융은 KB저축은행 대표로 새로운 인물을 내세웠고 신한·하나금융은 각각 현 저축은행 대표의 연임을 결정했다. 저축은행업계는 현재 긴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 저축은행의 갈린 결정이 부진을 터는데 시발점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KB·신한·하나금융은 최근 잇따라 저축은행 CEO 인사를 발표했다. KB금융은 KB저축은행 대표 후보에 서혜자 KB금융지주 전무를 추천했다. 서 전무는 1966년생으로 경북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후 국민은행에서 인재개발부장, 상인역지점 지역본부장 등을 거친 인물이다. 

이후 KB금융지주 준법감시인 상무, 준법감시인 전무 등을 지냈다. KB금융지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서 후보에 대해 다양한 직무(준법, 법무, HR, 영업 등)를 거치며 계열사 비즈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췄다고 평가했다. 또한 리스크, 수익성을 고려한 내실 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균형감각도 있다고 소개했다.

또 연임이 결정된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대표는 1964년생으로 1998년 입행 후 신한은행에선 ▲동교동지점장 ▲소공동금융센터장 ▲영업부장 ▲인천본부장 ▲부행장보를 거쳤다. 2021년부터 신한저축은행 사장을 역임했다. 

하나금융은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를 새 사장 후보로 발표했다. 정민식 후보는 1963년생으로 1982년 서울은행(現 하나은행)에 입행한 후 하나은행에서 ▲호남영업그룹장 ▲광주전남영업본부장 ▲전무 ▲부행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작년 3월부터 하나저축은행을 이끌고 있다. 

CEO 인사에 대해 결정이 달랐지만 세 저축은행은 부진을 회복해야 하는 공통 과제에 맞닥뜨렸다. 저축은행업계는 영업이 안 되는 상황에서 부실 대응을 위한 충당금도 쌓아야 하는 이중고에 놓여있다. 3분기 국내 저축은행 중 79곳 중 절반 수준인 38곳이 적자를 냈으며 지주 저축은행도 순이익이 대폭 줄었다. 

저축은행중앙회 공시에 따르면 KB저축은행은 지난해 3분기 122억원 순익을 달성했지만 올해는 233억원 손실이었다. 수수료 수익이 줄고 비용이 크게 늘어난 탓이다. 이 때문에 총자산순이익률(ROA)은 0.74%에서 -0.74%로, 자기자본이익률(ROE)도 9.53%에서 -6.6%로 낮아졌다. 

ROA는 총자산에서 순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고, ROE는 자기자본으로 이익을 낸 정도를 판단하는 수익성 지표다. 적자 여파로 두 지표 모두 마이너스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신한저축은행도 처지는 같다. 순익이 1년 만에 68.3% 쪼그라든 133억원으로 집계됐으며 ROA는 1.56%에서 0.55%로, ROE는 18.99%에서 5.64%로 각각 주저앉았다. 하나저축은행도 이 기간 112억4000만원 순익에서 22억4000만원 손실이었다. ROA는 0.6%에서 -0.13%로, ROE도 4.41%에서 -1.12%로 곤두박질쳤다. 

저축은행 세 곳은 실적 회복 뿐만 아니라 그룹 내에서 존재감도 드러내야 하는 입장이다. 또한 건전성 관리도 유지해야 한다. KB저축은행은 고정이하여신(NPL, 고정·회수의문·추정손실) 비율이 지난해 3분기 1.87%에서 올해 3분기 4.16%로 올랐다. 

신한저축은행은 같은 기간 1.71%에서 3.88%로 뛰었으며 하나저축은행은 2.3%에서 6.32%로 치솟았다. 전체 여신 중 통상 부실채권으로 분류되는 여신의 비율이 늘었다는 의미다. 취임과 동시에 세 숙제에 직면한 CEO의 행보도 업계의 관심사 중 하나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연임에 성공한 한 CEO의 경우 업계 안팎으로 평판이 좋고 내부적으로도 실적을 잘 방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여기에 그룹의 인사가 힘을 실어준 만큼 현재로서는 (이번 연임이) 실적 회복에 단초가 되길 바라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와 별개로, 업계 분위기는 밖에서 보는 것보다 매우 좋지 않다"며 "금융그룹 저축은행의 경우 지주나 다른 계열사와 협업을 늘려가는 게 분위기 반전과 생존을 위해선 꼭 필요한 일이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