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자동차] 한국타이어, 업계 최초 'KS-QEI 명예의 전당' 헌액 外
상태바
[시경Today-자동차] 한국타이어, 업계 최초 'KS-QEI 명예의 전당' 헌액 外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3.12.13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 국내 관련업계 최초 KS-QEI 명예의 전당 헌액
KG 모빌리티, 녹색경영 우수기업 환경부장관상 수상
현대차그룹 3개 차종, 북미 올해의 차 유틸리티 부문 수상
KGM 자회사, 전북 내 전기차 부품업체와 상생/기술 협력
기아-현대건설, 국내 최대규모 PPA 협약... RE100 본격화
벤츠,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 국내 누적 판매 10만대 돌파
현대차∙기아, "R&D 최고의 정비/용접 기술 전문가 뽑는다"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상품경쟁력↑
(좌측부터) 이수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사진=한국타이어
(좌측부터) 이수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사진=한국타이어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로 한국표준협회 선정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며 품질경쟁력을 입증받았다. '한국품질만족지수 명예의 전당'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 우수성과 만족도를 측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품질만족도 종합지표인 '한국품질만족지수 평가'에서 각 부문별 10년 연속 1위를 수상한 기업에 한헤 헌정하는 최고 영예의 자리이다.

한국타이어는 13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한국품질만족지수 명예의 전당 헌정비 제막식을 진행했다. 한국타이어는 2009년부터 한국품질만족지수 평가에서 자동차용 타이어 부문 15년 연속 1위 기업에 선정됐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번 명예의 전당 입성이라는 위업을 달성하게 됐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명예의전당 입성을 통해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타이어 기업으로서 국내 소비자와 전문가들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경쟁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고객만족과 품질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 KG 모빌리티(이하 KGM)는 13일 콘래드 서울 스튜디오에서 환경부 주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주관으로 열린 '2023년 녹색경영 및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환경정보공개 부문 장관상을 받았다.

환경부는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의무화 및 해외 환경규제 등의 강화에 따라 기업과 금융권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녹색경영과 녹색금융의 활성화 촉진을 위해 매년 환경정보공개 및 ESG 경영 등 각 부문에 현저히 공헌한 기업과 개인에 대해 포상하고 있다.

KGM은 환경 친화적 기업 문화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환경 정책·법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오염물질에 대한 원격감시체계 구축 등 환경 관리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지역사회 환경보전활동인 1사 1하천 가꾸기 및 평택시 환경축제 후원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충실히 수행한 점을 인정받았다.

탄소중립 노력도 부분에서는 전기 및 연료 등 에너지 절감 활동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효과, ESG 경영노력도 부분에서는 환경경영체제의 효과적 운영과 용수사용량 절감 활동, 공급망 관리 노력도 부문에서는 제조부문의 환경정보공개와 지역환경 개선을 위한 환경정화 및 대외 활동 등에서 그 성과를 인정 받았다.

KGM은 특히 평택공장 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등 개선을 통해 유해화학물질 배출량 제로를 달성함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 현대자동차그룹이 '2024 북미 올해의 차' 유틸리티 부문 수상을 확정지었다. 현대차그룹은 2024 북미 올해의 차 유틸리티 부문에서 총 3개의 차종으로 구성되는 최종 후보(Finalist)에 현대차 코나(EV 포함), 기아 EV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이 올랐다고 13일 밝혔다.

'북미 올해의 차'는 차 업계 오스카 상으로 불릴 만큼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조직위원회는 1994년 설립돼 30년째 매년 그 해 출시된 최고의 차를 선정하고 있다. 승용 부문과 트럭 부문 2개 분야의 최고의 차를 선정해오다 2017년부터는 SUV 차량이 자동차 업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유틸리티 부문을 추가했다.

2024 북미 올해의 차 유틸리티 부문에는 기아 EV9과 제네시스 GV70 외 볼보 EX30가 최종 후보에 올랐으나, 볼보 EX30의 미국 내 고객 인도가 2024년까지 이뤄지지 않으면서 수상 후보 자격을 잃었다. 결국 볼보 EX30의 빈 자리를 코나가 차지하면서 현대차그룹은 북미 올해의 차 수상 발표와 상관없이 유틸리티 부문에서 수상을 확정짓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에도 EV6가 2023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했으며, 이번 수상 확정으로 현대차그룹은 최근 6년간 다섯 번 수상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현대차그룹의 북미 올해의 차 수상은 이번이 8 번째다. 2009년 현대차 제네시스 세단(BH), 2012년 현대차 아반떼, 2019년 제네시스 G70, 현대차 코나, 2020년 기아 텔루라이드, 2021년 현대차 아반떼가 선정된 바 있다.

2024 북미 올해의 차 시상식은 내년 1월 4일(현지시각) 미국 폰티악 M1 콩코스(M1 Concourse)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KG 모빌리티(이하 KGM)의 자회사인 KGM커머셜(구 에디슨모터스)과 KG S&C는 13일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해 전라북도 및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라북도 도청회의실에서 진행한 업무 협약식에는 KGM커머셜 김종현 대표이사 및 KG S&C 조영욱 대표이사, 전라북도 김관영 도지사, 자동차융합기술원 이항구 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 4자간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을 공고히 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KGM커머셜의 전라북도 내 전기차 부품업체와의 상생 및 기술 협력 ▲KG S&C의 전라북도 내 특장기업과의 협력관계 구축 및 특장차산업 육성 ▲자동차융합기술원의 인프라를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연구 개발 ▲전라북도는 자동차 산업의 부품공급 생태계 구축 및 기업 육성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등 상호 협력을 골자로 한다.

KGM커머셜은 전라북도와 군산시, 김제시가 출자하고 자동차융합기술원이 수행중인 '민관 상생 협력형 단기부품 기술개발 사업'에 투자기업으로 참여하는 등 전라북도 내 전기차 부품업체들과 협력 관계 구축을 이어 가고 있다.

KG S&C는 지난 4월 KGM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 발전을 위한 신규사업의 일환으로 설립한 특장 법인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전라북도 내 특장차 기업과의 기술협력은 물론 협력관계 구축 등을 통해 특장차산업 육성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2023년 9월 완공되어 가동 중인 4.2MW 규모의 화성 오토랜드 태양광 발전시설 전경. 사진=기아
2023년 9월 완공되어 가동 중인 4.2MW 규모의 화성 오토랜드 태양광 발전시설 전경. 사진=기아

◆ 기아가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도입에 속도를 낸다. 기아는 13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현대건설과 태양광 재생에너지 PPA(Power Purchase Agreement·전력구매계약)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PPA는 전기 사용자가 발전 사업자로부터 재생 에너지를 구매하는 제도로,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으로 조달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기아는 이번 협약으로총 219MW 태양광 발전시설을 통해 연간 250GWh 재생에너지를 조달할 계획이며, 국내 오토랜드에서 사용하는 총 전력량 가운데 약 31%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게 된다. 이는 매년 EV9(배터리 용량 99.8kWh) 250만대를 충전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기아는 이번 PPA 협약 체결을 통해 RE100 권고 수준인 2030년 재생에너지 60% 사용을 초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기반으로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사용이라는 계획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기아는 오토랜드 광명·화성 전기차 전용공장에 재생에너지 우선 공급을 통해 친환경 생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PPA를 통한 재생에너지 확보 외에도 국내외 생산기지 내 가용 부지에 총 61.8MW 태양광 자체 발전 시설을 설치하고, 연간 86GWh의 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사용할 예정이다. 

지역별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4.2MW, 기아 인디아에 1.6MW 태양광 자체 발전 시설이 가동 중이며, 2027년까지 오토랜드 광주와 미국·슬로바키아·멕시코등 국내외 생산기지에 56MW 태양광 발전 시설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기아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해 환경부가 주관하는 'K-EV100 캠페인'에 동참하고, 2030년까지 모든 업무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하기로 했다. 

◆ 메르세데스-벤츠의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가 국내 누적 1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S-클래스는 2003년 4세대 모델이 국내 공식 출시된 이후 올해 11월 말일까지 누적 기준 총 10만 911대가 판매됐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및 메르세데스-AMG 등 모든 헤일로 브랜드의 S-클래스 세단 모델을 모두 포함한 수치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마티아스 바이틀 대표이사 사장은 "10만대라는 기록은 S-클래스가 가진 헤리티지, 높은 품질은 물론 한국 시장에서 갖는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상징성을 다시 한번 증명하는 것"이라며 "S-클래스를 선택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1987년 수입차 개방 조치 이후 가장 처음 국내에 판매된 2세대 S-클래스 모델인 560 SEL(W126)을 통해 '한국 최초의 수입차'로 소개됐으며, 2003년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를 통해 4세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가 국내 공식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대표 주자로 자리잡고 있다. 

2022년 한 해에만 국내에서 1만 1645대가 판매되며 한국에서 1~2억원 대 최상위 차량으로서는 이례적으로 2022 수입 베스트 셀링카 3위를 차지한 바 있다. 2023년 1월-11월 누적 기준으로도 8378대가 판매돼 수입차 모델 판매 4위를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2016년도부터 현재까지 한국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 S-클래스 시장 지위를 유지 중이다. 이와 함께,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의 경우 2019년부터 전 세계 2위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2021-2022년 신차 구매고객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S-클래스 고객들은 결정적인 구매 요인으로 S-클래스의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제품의 명성 그리고 편안한 승차감을 차례로 꼽았다. 구매 후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압도적인 선호 요인으로 꼽았다.

◆ 현대자동차·기아가 12일 경기 화성시 소재 한국 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에서 연구개발 부문 기술직군을 대상으로 하는 'CTO 기술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기술직군의 지속적인 전문성 향상과 자발적 성장 동기를 유발하는 동시에 높은 기술 역량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처음 마련됐다.

대회에는 총 58명의 기술직 인원이 참가했으며 정비 분야 28명, 용접 분야 30명으로 나눠 진행됐다. 개인 역량뿐만 아니라 협업 능력도 함께 평가하기 위해 2인 1개조로 구성, 분야별 15여개팀이 경쟁을 펼쳤다. 각 분야별 기능장 자격증을 보유한 내∙외부 전문가 8명이 심사위원을 맡아 엄정한 평가를 진행했다.

정비 분야는 문답형과 작업형 평가를 통해 작업 과정에서의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평가했다. 문답형은 산업기사 검정 수준의 5개 문항에 대해 답변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작업형은 엔진/샤시/전기 부문과 전기차 특화 정비 부문에서 고장 진단 및 정비 능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용접 분야는 주어진 시간 안에 작업 도면에 맞춰 용접구조물을 완성하는 과제였다. 한 조로 구성된 2명의 작업자가 교차로 용접하는 과정을 통해 도면 해독 능력을 포함, 용접 작업 능력과 외관 품질을 평가받았다.

그 결과 정비 분야에서는 이웅 기술사원과 임해민 기술사원이 1등의 영예를 안았으며, 용접 분야에서는 오승한 기술사원과 김태형 기술기사보가 최고 자리에 올랐다. 분야별로 우수한 성적을 거둔 3개팀에는 상장 및 메달과 함께 포상금이 지급됐다.

◆ 제네시스 브랜드가 13일 럭셔리 대형 세단 G80 부분변경 모델(이하 G8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2020년 3월 출시된 3세대 모델의 상품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려 3년 9개여월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이다.

G80는 '역동적인 우아함'이라는 제네시스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기존 모델에 정교하고 화려한 디테일을 더해 더욱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전면부 크레스트 그릴에는 이중 메쉬 구조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화려함을 강조했다. 측면부는 비행기의 프로펠러가 도는 듯한 5 더블 스포크 타입 20인치 신규 휠이 파라볼릭 라인의 프로파일과 어우러진다. 후면부는 리어 디퓨저에 히든 타입 머플러를 적용, 제네시스 크레스트 그릴의 디자인에서 착안한 크롬 재질의 V형상을 담아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G80의 실내는 한국적인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을 더해 고차원의 럭셔리 경험을 선사하는 공간으로 탄생했다. 편안하면서도 깨끗한 느낌을 강조한 수평형 레이아웃에 클러스터와 AVN 화면이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세련된 첨단 공간의 이미지를 연출했다. 크리스탈 디자인을 적용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과 통합 컨트롤러(CCP)는 편리한 조작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시각적 고급감을 극대화한다.

이날 제네시스는 G80에 다이내믹한 내∙외장 요소를 적용해 스포티함을 극대화한 'G80 스포츠 패키지' 이미지도 함께 공개했다. G80 스포츠 패키지의 전면부 헤드램프에 G80와 마찬가지로 MLA(Micro Lens Array) 타입 LED 램프를 탑재하고 크레스트 그릴에는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 그릴을 적용해 고성능 차량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면부의 존재감 있는 신규 범퍼와 디퓨저 디자인은 G80 스포츠 패키지의 스포티한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며, 하단부를 감싸는 다크 가니시는 윤곽을 뚜렷하게 해 스포츠 세단으로서 역동성을 극대화했다. 실내엔 G80 스포츠 패키지 전용 ▲D컷 스티어링 휠 ▲고급스러움을 더한 2종의 카본 가니쉬(레드/실버)를 적용해 스포티함을 더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