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진짜 승자는 '짜파구리'? 검색량 폭증
상태바
오스카 진짜 승자는 '짜파구리'? 검색량 폭증
  • 김보라 기자
  • 승인 2020.02.13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데미 수상 후 미국서 9~10일 구글검색량 급증
네이버렌트레드서 기생충 연관검색에 '짜파구리' 등극
농심, 유튜브 채널에 조리법 영상 2일만에 3만뷰 돌파
사진= 농심 유튜브 채널 캡처
사진= 농심 유튜브 채널 캡처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마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 업적을 달성하자 영화에 등장한 '짜파구리'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로 뜨겁다.

짜파구리는 2009년 한 네티즌이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자신만의 레시피를 온라인에 올리며 화제가 됐다. 

영화 기생충에서 짜파구리는 빈부격차를 보여주는 도구로 사용됐다. 주인공이 짜파구리에 한우를 넣어 먹는 장면이 나온다. 최상위 부유층에서 현실속 '서민음식'인 짜파구리를 즐겨 먹는다는 설정 또한 관객에게 반전의 재미를 줬다. 

지난 5월 국내 개봉 당시에도 짜파구리는 누리꾼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샀다. 이번 아카데미 수상으로 인해 세계 영화 팬들 사이에서 관심이 이어지자 농심은 자사 유튜브 채널에 짜파구리 조리법 동영상을 11개 언어로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해외에서 짜파구리는 람돈(ramen+udon)으로 알려졌다. 기생충 영어자막에 쓰인 표현이다. 이에 따라 람돈(ramdon)과 짜파구리(jjapaguri)의 검색량이 증가했다. 

사진= 빅터뉴스. 표=구글트렌드 '짜파구리' 관련 검색량 추이 (미국 기준)
사진= 빅터뉴스. 표=구글트렌드 '짜파구리' 관련 검색량 추이 (미국 기준)

구글트렌드로 미국 내에서 '짜파구리' 관련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람돈'과 '짜파구리' 검색량은 8일부터 급등세를 보이며 아카데미 시상식이 있던 9일(현지기준) 검색지수 99를 기록했다. 시상식 다음날인 10일 최고점인 100을 기록했다. 

이에 앞서 2일에도 검색량이 급증하며 81을 기록했는데, 이날은 기생충이 영국 아카데미 영화제에서도 각본상과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날이다. 

구글 검색지수는 최다 검색량을 최대값인 100으로 놓고 상대적인 검색량을 지수화한 지표로, 10일 구글에서 100회 검색됐다면, 9일에는 99회 검색됐다는 의미다. 

해외 누리꾼들은 번역 명칭인 람돈 외에도 본 명칭인 짜파구리(jjaparuri)에도 큰 관심을 가졌다. 누적 검색량에서 람돈의 검색량 점유율은 63.7%를 차지했고, 짜파구리 검색량은 36.3%로 집계됐다. 이와 더불어 미국의 누리꾼들이 람돈과 함께 가장 자주 검색한 관련검색어는 ‘람돈 레시피(ramdon recepe)’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네이버트렌드. 기생충과 짜파구리 키워드 검색량 결과
사진= 네이버트렌드. 지난 한달동안 기생충과 짜파구리 키워드 검색량 결과

국내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도 짜파구리의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네이버트렌드로 '기생충'과 '짜파구리'를 분석한 결과 9일 지수 6을 기록했던 검색량은 10일 기생충 100, 짜파구리 1을 기록했다. 이후 그 다음날인 11일 기생충은 40으로 떨어졌지만, 짜파구리는 11로 검색량이 증가했다. 이는 기생충에 대한 관심도가 짜파구리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짜파구리의 인기는 유튜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농심이 11일 업로드한 짜파구리 레시피 동영상은 2일만에 3만뷰를 넘어섰다. 특히 관련 동영상 중 '쇠고기 짜파구리(aka "Ram-don" 영화 "기생충"에 나오는' 이란 제목의 게시물은 조회수 73만9000회를 기록했다. 이 채널 구독자는 95%가 미국·인도·영국·캐나다·호주 등 한국 외 국적 외국인이 시청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동영상에는 1270개의 댓글이 달렸는데 '기생충' 수상에 대한 축하와 짜파구리에 대한 호평이 줄을 이었다. 

I made this and invited friends over to celebrate Parasite Oscar win. Everyone agreed the chapaguri with steak was absolutely delicious. Thanks Maangchi (나는 짜파구리를 만들었고, 기생충의 오스카 수상 기념으로 초대했다. 모두가 스테이크를 곁들인 짜파구리가 정말 맛있다는 것에 동의했다. 고마워요 망치)  (좋아요 191)

"Let's make jjapaguri from 'Parasite'!"(기생충에 나오는 짜파구리를 만들자!)  (좋아요 1.1천)

I made this last night and it’s soooo good! When I watched Parasite last weekend, I really wanted to know how to make this dish. To my delight, your video came up in my feed last week. I was so excited! Thank you so much for sharing. (어젯밤에 만들었는데 너무 맛있어요! 지난 주말 기생충을 봤을 때, 이 요리를 어떻게 만드는지 정말 알고 싶었는데 기쁘게도 지난주에 이 영상이 내 피드에 나왔어. 정말 신났어요! 공유해줘서 정말 고마워요.)  (좋아요 239)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