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올해 기존주택 전세임대 '3천→4천호' 확대
상태바
SH공사, 올해 기존주택 전세임대 '3천→4천호' 확대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4.01.2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h공사
사진=sh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올해 '기존주택 전세임대' 신규 공급 물량을 전년 대비 1000호 늘려 총 4000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은 SH공사가 민간 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한 뒤 입주민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재임대하는 제도다. 기초생활 수급자, 신혼부부 등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자금을 연 1~2%의 낮은 이자율로 최대 1억9200만원까지 지원한다.

기존주택유형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은 다음 달 5일 공고한다. 신혼·신생아유형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은 2월 22일 진행한다.

기존주택 유형은 ▲1순위=생계·의료수급자, 한부모가족, 주거지원 시급가구,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70% 이하 장애인가구, 고령자 ▲2순위=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50% 이하 가구, 월평균소득 100% 이하 장애인 가구 등에게 공급한다.

2024년부터 신혼부부 유형은 신혼·신생아 유형으로 개정되어 혼인기간과 상관없이 2년 내 출산한 자녀가 있는 가구가 입주대상자로 신설됐다. ▲ 신혼·신생아I 유형=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70%(맞벌이시 90%) 이하 ▲ 신혼·신생아II 유형=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00%(맞벌이시 120%) 이하 신생아가구, (예비)신혼부부, 6세 이하 한부모가족 등에게 공급한다.

신청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입주민이 전세사기 걱정 없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도록 보증보험 의무가입, 등기부등본 상시 모니터링 등 다양한 제도도 도입한다.

또 KB국민은행과 협력해 'KB부동산' 플랫폼 내에 SH 임차형 공공주택 전용관 서비스도 개시했다. 입주예정자들이 주택을 찾을 때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공공임대주택은 당첨 후 입주까지 오랜 기간이 필요하지만, 기존주택 전세임대는 이 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며 "보다 빠른 시간에 현 거주지 인근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