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영의 사주이야기 Ⅱ]〈30〉 2024 갑진년(甲辰) 운세
상태바
[무영의 사주이야기 Ⅱ]〈30〉 2024 갑진년(甲辰) 운세
  • 무영
  • 승인 2024.01.0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辛 壬 戊 壬

   亥 辰 申 寅

                  癸 甲 乙 丙 丁

                  卯 辰 巳 午 未

대운: 임인(임인), 세운: 갑진(갑진)

월운: 1월(병인) 2월(정묘) 3월(무진) 4월(기사) 5월(경오) 6월(신미) 7월(임신) 8월(계유) 9월(갑술) 10월(을해) 11월(병자) 12월(정축)

한 해의 운세를 살필 때 흔히 범하는 오류가 있다. 사주팔자(四柱八字) 원국에서 일간을 중심으로 올해 세운인 갑진년(甲辰)과 비교를 하여 관(官)이 들어와서 승진운이 있고 재운(財)이 와서 돈이 생기는 해(歲)라며 주로 십신(十神) 관계를 따져서 운세를 가름하는 것이다. 이는 사주팔자에서 갑진(甲辰)이 재,관으로써의 효용이 있어야 적용되는 이야기이다. 갑진이 사주 원국에 미치는 영향이 나쁘면 재,관(財官)으로 고난을 겪게 된다. 운세의 길흉(吉凶)은 사주팔자 원국과 매개 역할을 하는 대운(大運)과 올해 왕으로 오신 세운(歲運)이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운세 감정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주 원국과 대운, 세운, 월운의 비교이다. 정확하게는 열두 달 운의 월운까지 살펴야 한다. 세운(年運)의 역할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 대운이 나빠도 세운에서 도와주면 일의 성사가 가능하다.

위 명은 신월의 임수로서 맑고 깨끗한 물이다. 신월의 임수는 제방이 필요하므로 천간의 무토(戊)가 선용이다. 지지에서는 뿌리가 되는 진토(辰)와 연지의 인목(寅)을 차용으로 한다. 대,세운에서 용신을 생하는 운이 왔을 때 길한 운이다. 임인 대운의 환경은 용신 인목에게 좋은 영향이다. 세운 갑진년(甲辰)은 땅에만 있었던 인목이 천간으로 비행했으니 일반적으로 말하는 식신의 좋은 영향이 두드러진다. 좋은 운에 해당한다. 하지만 원국의 시간(時干) 신금(辛) 낫이 세운에서 들어오는 왕(甲)에게 먼저 상해를 입히기 때문에 10개를 가져야 하지만 7개 밖에 가질 수 없다. 세운을 원국에서 극(剋)하거나 합(合)하면 그 길이 반감된다. 왕을 반기고 좋게 해줘야 하는데 원국의 글자가 왕을 치거나 묶어 버리면 좋은 운이 줄어든다. 원국, 대운, 세운 중 운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세운이다. 왕에 해당한다. 뭐니 뭐니 해도 임금님이 잘 봐주어야 일의 성사가 쉽다. 월운(月運)에서의 길운(吉運)은 용신에 도움이 되는 월(月)이 중요하며 일간을 극하지 않는 길월(吉月)이 좋다. 단, 흉월(凶月)이라도 원국에서 막아주는 글자가 있으면 무해 무득하다. 사주팔자가 모두 각각의 대표선수가 되어 운(運)과의 싸움을 하는 것이다.

이렇듯 1년 운세는 원국, 대운, 세운, 월운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살피는 것이 가장정확하다. 올해 갑진년(甲辰)의 공통적인 부분은 사주에서 갑목(甲)을 용신으로 쓸 때 길하며, 갑은 10간의 첫 번째 글자라 시작의 의미를 알리므로 일의 추진이 왕성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시작은 선택이고 성패 여부는 사주원국에서 결정난다. 또한 원국에서 경금(庚)이 정화(丁) 없이 갑진년(甲辰)을 맞게 되면 기대는 하지만 성급하게 행동한다면 가진 것을 잃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지지의 진토(辰) 자체는 청명의 좋은 황토이지만 사주에서 지지 환경이 습한 사람은 흉하다. 원국이 냉하여 술토(戌)를 쓰는 자는 진토가 술토를 충(沖) 시키니 흉하다. 지지에서 화(火)를 쓰거나, 목(木)이 없을 경우 화가 설기되니 흉하다. 원국에 인목(寅木)이 있고, 진토가 좋은 기르는 일간(甲,乙,丙,戊,己,壬,癸)들은 길하다. 또한 진토는 고장(庫藏)글자로서 원국에서 신임유자해(辛壬酉子亥)가 좋은 역활일 경우에는 해당월에 건강이나 관재 송사에 유의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지지 환경이 조열한 자는 길한 해가 되고 지지 환경이 냉습(冷濕)한 자는 흉에 가까운 해가 될 것이다.

일년 운세를 볼 때 40프로의 신빙성이지만 사주 전체를 알 수 없을 때는 일간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살필 수도 있다. 갑은 모든 사주에서 재산에 해당하므로 올해 많은 사람들이 재물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것이다.

갑목(甲)일간.. 나의 친구나 동료가 왔는데 갑목(甲)이 황토 진(辰)을 달고 왔으니 잘나고 똑똑한 친구가 왔다. 조력을 받을 수도 있으나 잘난 친구에게 밀릴 수 있는 환경이다. 을목(乙)일간.. 나는 작은 넝쿨이나 꽃나무인데 큰 나무가 와서 의지할 수가 있다. 상대방은 나를 성가시게 생각할 수도 있으나 나는 개의치 않는다. 병화(丙)일간.. 병화의 가장 좋은 글자 갑목(甲)이 왔으니 재물도 상승하고 할 일도 늘어난다. 이때 원국에 흉 글자 계수가 있어도 갑목이 통관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무해하다. 정화(丁)일간.. 원국에 경금이 있으면 명예가 상승하고 행복한 일이 있다. 단 경금 없는 갑진은 통나무를 태우니 눈에 눈물이 난다. 무토(戊)일간.. 먹을 열매가 들어 온 형상이다. 토는 나무를 심어야 단단해진다. 혹 원국에 기토가 있다면 재물을 탈취당할 수 있으니 투자 등은 삼가야 한다. 기토(己)일간.. 기토에 갑목은 최고의 길신이어서 먹을 재물이 상승한다. 단 왕인 갑진을 합하여 꼼짝 못하게 하였으니 월운에 따라 운의 기복은 있다. 경금(庚)일간.. 큰 재물이 들어왔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무식하게 도끼로 큰 나무를 패는 형상이다. 원국에 정화(丁)가 있으면 잘 제련하여 치므로 명예가 있고 주변에서 환영을 받는다. 없다면 성급히 덤비다가 낭패를 보는 형국이다. 신금(辛)일간.. 작은 낫이나 송곳으로 큰 나무를 패니 정당한 모습은 아니다. 역부족인데 본인이 포기가 안되는 형상이다. 횡령의 의미가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또한 신금(辛)은 진토(辰)에 고장(庫藏)에 해당 되므로 자칫 재물을 탐하다 건강이 나빠질 수 있는 해이다. 임수(壬)일간.. 양육해야 하는 일이 온 것이다. 정당하게 나무를 기르므로 사주 구성이 좋으면 재물이 생기는 운이다. 원국에 기토(己土)가 있으면 반흉 반길이 된다. 탁임(濁壬) 시키는 기토를 갑목이 잡아 주었으니 재물의 성취는 반감되어도 체면이 서는 운이다. 계수(癸)일간.. 해야 할 일 나무가 들어오니 좋은 운이다. 단 원명에서 무계합 하고 있으면 할 일을 두고 딴짓을 하고 있으니 욕먹는 운이다. 왕이 도와주고자 하나 스스로 거부하는 운이다.

올해 한 해는 하늘에서는 토(甲,己)의 기운이 성행하고 땅에서는 습토(辰)와 조토(戌)의 싸움으로 냉한 물(水)이 되는 형상으로 하늘에서 땅에 조심하도록 주의를 주는 한해이다. 운명에 순응하면서 욕심내지 않는다면 편안한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글쓴이 무영>
자연이치에 따른 사주추명법에 정통한 역술가이다. 이화여대 정책대학원을 졸업했다. 현대인들에게 삶의 지표가 될 명리학 전파에 힘쓰고 있다. 현재 네이버엑스퍼트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사주와 자연이치, 부자사주 가난한 사주가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