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네이버클라우드 협업... 스마트시티 사업 공동 추진
상태바
CJ올리브네트웍스-네이버클라우드 협업... 스마트시티 사업 공동 추진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3.11.30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랩스와 3자 협업
하이퍼클로바X 사업 MOU 추가 체결
재해 재난 방지 서비스 등 개발 예정
왼쪽부터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이사,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이사.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왼쪽부터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이사,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이사.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스마트시티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해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랩스와 상호 협력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스마트시티 서비스와 솔루션 개발 ▲디지털트윈 기반의 스마트시티 플랫폼 사업화 ▲국내·외 스마트시티 사업 기회발굴 추진 등 부문에서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은 29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등이 참석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AI 생태계 확장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랩스는 로봇, 디지털트윈 등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스마트시티 사업 관련 서비스를 기획 제공하고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에 적용될 콘텐츠 지원에 힘쓸 예정이다. 국내외 사업 기회 발굴에도 나선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ICT인프라를 플랫폼으로 제공한다. 네이버랩스는 스마트시티를 위한 실내·외 디지털트윈 기술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스마트시티와 아카이빙 서비스 등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국내외 사업 기회발굴도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CJ올리브네트웍스는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활용해 도시 모니터링 관제, 재해 및 재난 방지 서비스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랩스 역량을 더해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는 "라이프스타일 혁신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향후 스마트시티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며 "네이버클라우드가 보유한 플랫폼, 네이버랩스 기술력과 결합해 스마트시티 사업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팀네이버가 보유한 고도화된 AI 기술과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스마트시티 발굴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네이버랩스는 사람과 공간을 연결할 수 있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며 "스마트시티에 필요한 도시 관리 시스템이나 로봇, 자율주행 기술을 융합시켜 스마트시티 구축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CJ올리브네트웍스와 네이버클라우드는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X'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추가 체결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를 우선 협력 파트너로 지정하고, 양사는 기술 협력 및 제휴 사업 공동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