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불황타개 해법은... 신규수요 창출하는 '뉴디맨드' 전략
상태바
건설업계 불황타개 해법은... 신규수요 창출하는 '뉴디맨드' 전략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3.08.0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 전략으로 불황타개
상품·서비스 업그레이드
반도건설, 상품력 차별화
에코델타시티 반도 아이비플래닛 테라스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에코델타시티 반도 아이비플래닛 테라스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수익형 부동산업계가 불황 타개를 위해 상품 업그레이드 등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른 '뉴디맨드' 전략을 펴는 것이 대표적이다.

뉴디맨드 전략이란 그 동안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설계와 서비스 등 획기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뜻한다. 경제 불황 시기 생존을 위한 소비에는 가성비를 추구하지만,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이나 제품에는 지출을 아끼지 않는 소비자 트렌드에 착안한 용어다.

부동산 업계는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평면, 공법, 조경 등의 하드웨어적인 부분과 최첨단 시스템, 입주민을 위한 컨시어지 등과 같은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뉴디맨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끊임없는 임대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한 수익형 부동산은 '뉴디맨드 전략'이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라며 "최근 수익형부동산이 침체를 겪으면서 마케팅, 입주민 서비스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부분까지 만족할 수 있는 상품개발에 고심하고 있고 이러한 상품들은 수요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남 지역의 소형 고급 주거시설 중 최대 규모로 공급된 '원에디션 강남'이 빠른 시간 내 상업시설과 오피스텔은 물론 도시형 생활주택까지 완판을 기록한 것도 이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반도건설이 이달 에코델타시티 내 선보이는 부산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역시 친환경에 첨단시설이 접목된 하이브리드형 지식산업센터로 신상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업 특색에 최적화된 설계로 업무 효율성을 고려했을 뿐 아니라 스마트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와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한다. 

'스마트플랫폼 앱'을 통한 공용회의실, 다목적실, 커뮤니티시설 예약, 방문자 및 차량 사전 등록 등 편리함과 라운지, 회의실, 다목적 체육시설, 스튜디오, 옥상정원, 테라스 등 입주기업에 최적화된 업무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8층, 연면적 16만 6292㎡, 총 1128실 및 근린생활시설 82실 부산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된다.

영무토건이 충남 내포신도시에서 선보이는 '내포신도시 NP타운 지식산업센터'는 차별화된 큐브 입면 외관특화 디자인 설계가 특징이다. 테라스형 오피스(일부호실)로 편안한 업무환경을 제공하며 지상과 옥상의 휴게공간과 입주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계획이다. 단지는 총 4개 블록, 지하 1층~지상 7층으로 근린생활시설 외 지식산업센터 약 1200실 규모로 조성된다.

맥서브컨소시엄이 시행하고 대우건설에서 시공하는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 내 'BIFCⅡ 스퀘어가든'은 도심 속 이국적인 정원을 품은 힐링 스팟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감성골목 '앨리웨이', 화려한 도시를 파노라마뷰로 즐기는 '루프탑바'와 버스킹 공연을 펼칠 수 있는 '루프탑 스테이지' 등을 통해 이국적인 분위기의 감성을 즐길 수도 있다.

시행사인 일레븐건설이 유엔사 부지 복합개발사업으로 선보이는 오피스텔 '더 파크사이드 서울'은 국내 최초로 오피스텔 전 세대에 해외 호텔체인이 운영하는 조식 서비스와 세탁·청소·발레파킹 등 다양한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까지 분양한 오피스텔 중 면적당 최고가 기록을 깨는 계약면적 기준 3.3㎡당 1억원에 달하는 높은 분양가로 제공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