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자의 화장품털기] 비수기 맞은 화장품 시장... 차별화 내세운 제품 눈길
상태바
[최기자의 화장품털기] 비수기 맞은 화장품 시장... 차별화 내세운 제품 눈길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3.07.14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주차 화장품 신상] 다기능·차별화 내세운 틈새 공략 신제품들
닥터그루트, 탈모 케어에 스타일링도 살리는 샴푸
센텔리안24, 복합적인 피부 고민 케어 스킨케어
에이지투웨니스, 자외선 차단과 피부진정 선스틱
아토팜, 촉감 놀이와 목욕 한 번에 가능한 입욕제
듀이트리, 1장만 써도 7중 화잘먹 부스팅 더블 패드
스킨푸드·키노닉스, 소비자 의견 반영 신제품도 눈길

<편집자주> 소비재 중 화장품만큼 다양한 유형을 갖고 있는 제품군은 드물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개의 신상 화장품이 쏟아지고 있다. 2022년 기준, 국내 등록 1만 119개 화장품사에서 생산된 품목만 12만 4,004개에 이른다. 본지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 헤어 등 화장품 트렌드를 품목별로 분석해 금주의 추천 화장품을 소개한다.

7월 2주차에는 본격적인 여름 시즌 시작과 함께 찾아온 장마철로 신제품 출시가 크게 준 가운데 차별화를 내세운 틈새 공략 아이템들이 관심을 모았다. 사진=1.닥터그루트 2.센텔리안24 3.에이지투웨니스
7월 2주차에는 본격적인 여름 시즌 시작과 함께 찾아온 장마철로 신제품 출시가 크게 준 가운데 차별화를 내세운 틈새 공략 아이템들이 관심을 모았다. 사진=1.닥터그루트 2.센텔리안24 3.에이지투웨니스

7월 2주차에는 신제품 출시가 크게 준 가운데 차별화를 내세운 틈새 공략 아이템들이 관심을 모았다. 한 개 제품 사용으로 다양한 기능을 얻을 수 있는 다기능 제품들이 주류를 이뤘으며 특별한 성분과 사용의 재미까지 더한 제품들이 출시됐다. 또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리뉴얼하거나 새롭게 리필용 제품을 내놓은 곳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먼저 다기능 제품으로 LG생활건강의 탈모 기능성 브랜드 닥터그루트는 탈모 증상과 더불어 모발 속 밀도까지 개선하는 신제품 ‘밀도케어TM 프로페셔널’ 샴푸를 선보였다.

20대에서 50대까지 나이와 상관없이 다양한 고객들의 ‘가늘고 얇은 모발’과 ‘스타일링이 어려운 힘없는 모발’로 인한 고민을 근본적으로 케어 하는 제품이다. 초미세 마이크로 단백질과 모발 성분과 유사한 아미노산 11종이 든 ‘프로펩타이드 콤플렉스TM‘을 포함한 포뮬러로, 단 1회 사용 만에 모발의 밀도와 강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국내 기능성 헤어 제품 중 최초로 인체 외 시험을 통해 입증됐다.

또한 특허청 특허기술상을 수상한 LG생활건강의 단백질 결합 기술과 충전 기술을 적용해 드라이 스타일링 ‘100시간’ 지속 효능까지 구현했다.

뿐만 아니라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주성분을 첨가해서 독자 조성한 ‘미녹시놀 콤플렉스’의 함량을 닥터그루트 샴푸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으로 높였다. 신선한 배 과즙과 프리지어의 섬세한 향기를 조합해 만든 감성적인 향수 같은 향도 특징이다.

동국제약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는 피부의 ‘미운 트러블’을 즉각적으로 케어 하는 ‘마데카 아크니언스 라인’ 3종을 올리브영을 통해 내놓았다.

유분, 피지, 자극, 수분 부족, 모공 등 다양한 피부 고민과 트러블을 단 1회 사용만으로 빠르게 케어해 주는 토털 클리어 케어 라인이다. 제품은 마데카 아크니언스 모공 팩 클렌저와 마데카 아크니언스 크림, 마데카 아크니언스 스팟 앰플 등 총 3종 구성이다.

3종 모두 동국제약 핵심성분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와 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피크노제놀), 토타롤(토타라나무), 티트리추출물, 알란토인 등 5가지 액티브 성분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동국제약의 클리어 케어 독자성분인 ‘테카밍(TECALMING)’을 함유했다.

또한 병풀추출물에 피지케어 특허성분인 AC 발효워터(Dermatic AC 3)를 배합한 ‘병풀 클리어 워터’가 한층 산뜻하고 깨끗한 피부 환경을 만들어 준다. 피부 일차 자극테스트와 논코메도제닉(여드름성 피부 사용 적합)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제품이 모공을 막지 않아 여드름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대표 제품인 ‘마데카 아크니언스 모공 팩 클렌저’는 한 가지 제품을 각각 클렌징과 모공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투웨이(2-way) 제품이다. 피부에 물을 묻힌 후 거품을 내 클렌저로 사용하거나, 마른 피부에 도포한 후 약 1분 뒤 닦아내는 클레이 모공 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20’s(에이지투웨니스)는 자외선 차단과 피부 진정 케어를 도와주는 ‘스킨 핏 수분 선스틱’을 출시했다. 자외선 차단(SPF50+/PA++++)은 물론, 햇볕 등으로 인해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 케어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편한 스틱 타입으로 손에 묻어나지 않아 언제 어디서든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다.

피부 속 수분 전달 및 보습 유지를 위해 ‘11중 히알루론산’과 피부 진정 케어에 도움을 주는 ‘슈퍼 센텔라 콤플렉스’, 피부 쿨링 진정에 효과적인 ‘수딩 쿨러’ 특허 성분을 함유해 자극받은 피부를 촉촉하고 시원하게 케어해 준다.

또한 수분 밤 타입의 제형이 끈적임과 번들거림 없이 피부에 얇고 촉촉하게 밀착돼 수분광 피부를 연출해준다. 뿐만 아니라 피부에 하얗게 들뜨는 백탁 현상이 없어 산뜻한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1.아토팜 2.듀이트리
사진=1.아토팜 2.듀이트리

네오팜의 민감 피부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아토팜은 어린이의 즐거운 목욕 경험을 위한 클레이 타입 입욕제, ‘아토팜 키즈 레인보우 버블 클레이’를 내놓았다.

7가지 무지개 컬러로 원하는 색과 형태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는 클레이 타입의 입욕제로 점토를 이용한 촉감 놀이로 아이들의 창의력, 상상력과 오감 발달에 도움을 주며 놀이 후에는 직접 만든 입욕제로 사용 가능하다.

평소에 손 씻기나 목욕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신기하고 재밌는 거품 목욕 경험을 선사하고 목욕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줘 아이 스스로 목욕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특징이다.

코코넛 유래 세정 성분 및 약산성 포뮬러가 풍성한 거품을 만들어 노폐물을 부드럽게 세정해주고 편안한 피부 컨디션을 유지해준다. 또한 영양이 풍부한 3가지 식물성 오일 및 편백수, 병풀추출물 등 수분 보습 성분을 담아 세정 후에도 당김 없이 마무리되고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로 케어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이 피부에 오랜 시간 닿는 점을 고려해 물에 쉽게 지워지는 수용성 색소, 알러젠 FREE 과일향을 적용했다. 또한 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Non-GMO 옥수수 전분으로 만들어졌으며 탤크 무첨가 및 피부 유해성분 10가지 무첨가,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듀이트리는 최초 3분할 패드를 적용한 신제품 ‘픽 앤 퀵 화장발 뜯어쓰는 더블 패드’를 출시했다. 뽑아 쓰는 간편함과 뛰어난 수분각질 케어 효과로 사랑받아온 ‘픽 앤 퀵 화장발 마스크’의 강점을 살리면서 7가지 화잘먹 효과를 볼 수 있는 패드형 제품이다.

수분 충전을 도와주는 10중 히알루론산 성분과 저자극 필링 성분인 PHA를 5,000PPM 함유해 화장을 방해하는 7가지 요소를 즉각적으로 해결해 준다. 1회 사용 후 즉각적으로 수분과 각질, 피부결, 광채, 밀착, 들뜸을 개선하고, 피부 온도를 낮춰주는 효과를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입증 받았다.

피부 밀착력이 높도록 두께를 1.2mm로 최소화했으며 100X75mm 빅사이즈 사각 패드로 얼굴에 닿는 면적을 최대한 넓혔다. 또한 패드 원단을 3분할로 뜯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절취선을 더해 넓은 면적은 물론, 코, 턱, 인중 등 국소부위에도 맞춤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비건인증원의 인증을 받은 비건 원단을 사용했으며, 소이잉크 인쇄 및 FSC 인증을 받은 종이로 패키지를 사용한 것도 특징이다.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사진=1.스킨푸드 2.키노닉스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사진=1.스킨푸드 2.키노닉스

한편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신제품을 내놓은 곳도 있어 관심을 모았다. 우선 스킨푸드는 소비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인기 제품 ‘판토테닉 워터 파슬리 사일런스 에센스(미나리 에센스)’를 리뉴얼해 선보였다.

지난 2021년 출시한 스킨푸드의 판토테닉 워터 파슬리, 일명 미나리 라인은 판토텐산이 들어 있는 자연의 미나리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 유·수분 밸런스 조절은 물론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에 진정 효과를 선사한다. 미나리의 유효 성분을 안전하게 추출하기 위해 줄기부터 잎까지 통으로 착즙하는 추출법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토너와 사일런스 에센스, 스매싱 파우더, 마일드폼, 클리어 패드까지 총 5종 구성이다.

스킨푸드는 그간 ‘미나리 에센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여러 가지 의견에 귀 기울여 기존 50ml에서 70ml로 용량을 늘리고, 유리병 용기에 대한 불편 사항을 반영해 튜브 타입으로 용기까지 교체했다. 새로 도입한 튜브 타입 용기는 뾰족한 토출구로 더 깨끗하고 간편한 것은 물론 잔여물 없이 제품을 끝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키노닉스는 출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는 ‘카모 클렌징 패드(이하 카모 패드)’의 리필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카모 클렌징 패드 리필팩’을 출시했다. 기존 본품의 플라스틱 패키지 사용을 줄인 파우치 형태의 패드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뷰티 소비를 추구하는 제품이다.

카모 패드는 피부 진정과 모공 케어에 탁월한 양배추 추출물과 피부 정화 기능의 모링가씨 추출물과 3세대 각질제거 성분인 락토바이오닉애씨드 성분이 함유돼 클렌징부터 각질 케어까지 패드 한장으로 가능한 제품이다. 또한 미세먼지 세정력과 자외선 차단제 세정력, 피부 첩포 안전성 평가 시험을 모두 완료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