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은행원도 한패'… 보이스피싱 '대포통장 유통조직' 검거
상태바
'현직 은행원도 한패'… 보이스피싱 '대포통장 유통조직' 검거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3.07.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포통장 만들어 보이스피싱 조직에 대여
警 보이스피싱 실제 피해액 62억 추정
사건무마 브로커까지 동원... 12명 구속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보이스피싱용 대포통장을 유통하는 조직원들이 대거 검거됐다. 현직 은행원도 가담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이하 합수단)은 대포통장 유통조직 총책 A씨, 대포통장 개설을 도운 현직 은행원 B씨, 사건 무마 청탁 브로커 C씨 등 총 24명을 기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중 A씨, C씨 등 12명이 구속되고 12명이 불구속기소됐다.

합수단에 따르면 대포통장 유통조직은 2020년 11월부터 지난 3월까지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유령법인 42개를 설립해 총 190개의 대포통장을 만들었다. 이후 통장 1개당 월 평균 250만원을 받고 국내외 보이스피싱 조직과 도박사이트 운영조직에 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파악된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39명, 피해액은 약 14억원이다. 검찰은 실질적인 총 피해액을 약 62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이번 범죄에 현직 은행원이 동원돼 충격을 주고 있다. 현직 은행원 B씨는 지난해 5회에 걸쳐 A씨가 유령법인 대포계좌를 개설하도록 도왔고 그 대가로 A씨로부터 펀드·보험상품 가입을 유치한 혐의(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방조 등)를 받고 있다.

특히 B씨는 A씨에게 대포통장으로 피해금을 입금한 피해자들의 정보까지 유출한 혐의(은행법 위반 등)를 받고 있다.

합수단은 "보이스피싱 범죄의 필수 수단인 대포통장 개설 방지를 위해 수사과정에서 확인된 대포통장 유통실태를 금감원, 금융사 등과 공유할 것"이라며 "법인계좌 개설 관련 내부통제 강화방안 마련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