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형마트 평일 휴업'이 반가운 이유
상태바
[기자수첩] '대형마트 평일 휴업'이 반가운 이유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3.05.0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이어 청주시도 올해 5월부터 평일 휴무
전통시장 위한 법이 온라인·식자재마트 배불려
마트에만 함몰된 주장... 국민 이익 위한 융통성 필요
대형마트 전경. 사진= 시장경제DB
대형마트 전경. 사진= 시장경제DB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다시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번에는 폐지가 아닌 평일 휴무다. 대구시가 국내 지자체 중 가장 먼저 평일 휴무를 시행했고, 청주시도 5월부터 대형마트 휴일을 일요일에서 평일 수요일로 변경했다.

지난해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받은 국민제안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한 것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다. 이번 평일 휴무도 여론은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

반면 노동계는 강력히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특히 대구와 청주의 평일 휴무가 다른 지자체로 번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는 마트 노동자들이 외치는 '주말 휴일' 목소리를 외면하고, 노동자의 휴식 시간 선택권을 보장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온라인 쇼핑과 배송 시장이 커지면서 점포가 줄어들었고, 남은 노동자들의 근무 강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충분한 주말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도 평일 휴일을 반대하는 이유로 꼽는다.

하지만 대형마트 의무휴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점은 각종 연구자료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또한, 법 시행의 가장 큰 목적인 전통시장 활성화는 의무휴업 덕을 보지 못했다.

오히려 역효과를 낳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지난 4월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유통규제 정책평가와 유통산업 상생발전 세미나'에서는 대형마트의 규제로 온라인과 식자재 마트가 반사이익을 가져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책의 결과가 예상을 빗나갔다면 수정·보완이 이뤄져야 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른 방안을 강구하거나, 현행법에 대한 전면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대구시는 마트 이용이 가장 높은 일요일 휴무를 없애고, 평일 휴무로 변경했다. 대부분 맞벌이인 가정에서 평일에만 장을 봐야하는 것은 상당히 고된 일이다. 여기에 청주시도 동참했다. 이미 의도를 상실한 정책에 기대는 것보다 시민들이 더 편한 것에 융통성을 발휘한 것이다. 

마트 노동자들의 휴식시간 선택권. 즉, 주말에 쉬게 해달라는 요청을 외면했다는 주장도 상당히 편향된 것이다. B2C 기업들, 소비자가 직접 실생활에 필요한 것을 판매하는 소비재 기업들 대부분이 주말에 점포를 운영한다. 주중에 퇴근하고 피곤한 몸으로 쇼핑하는 것보다 주말에 쇼핑과 장보기를 원하는 소비자 니즈의 수요가 더 많기 때문이다. 

마트 노동자들만 주말에 근무하는 차별과 불합리 처우를 받는 것이 아니다. 소비재 기업이나 점포가 아닌 기업의 노동자들도 일이 있으면 주말에 출근하는 것이 다반사이다.

마트의 노동강도가 강하다고 하지만 사무직이 아닌 이상 육체적 강도가 높은 곳이 더 많다. 마트의 노동구조가 불안정하다고 하지만 이미 주요 마트들은 근로자들 대부분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노동계의 주장은 마트에 함몰돼 있다는 맹점이 있다. 수 년간 시행돼온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대해 여론은 끊임없이 불편을 호소하고, 폐지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지만, 일부의 목소리가 다수의 불편을 야기하는 현실이다.

일각의 제한된 주장에 몰두하기 보다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것을 바라봐야 할 때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