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 원뱅크' 빈대인號 최대 현안?... 은행硏 '전산공동사용' 제시
상태바
'BNK 원뱅크' 빈대인號 최대 현안?... 은행硏 '전산공동사용' 제시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3.03.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주총 최종 의결... 빈대인 회장 체제 공식 출범
빈 회장, ‘경남‧부산은행 통합’ 이슈 만큼은 ‘묵묵부답’
경남노조, 독립경영 외치며 반대.. “IT 공동사용 法 위반”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체제가 최근 주주총회를 통해 공식 출범한 가운데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의 ‘원 뱅크’가 그룹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이 5대 시중은행의 과점을 깨기 위해 계열사간 IT시스템 공동사용 검토에 들어가자 자연스럽게 지방 금융지주의 원 뱅크도 화두로 떠오른 것이다. 업계에서는 빈 회장이 과연 BNK 통합문제를 어떤 식으로 풀어갈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BNK금융지주는 지난 17일 열린 정기주총과 이사회에서 올 1월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추천한 빈 내정자를 사내이사와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했다. 당초 경남‧부산은행 계파, 디지털금융 등이 빈 회장의 핵심 과업으로 거론됐지만 최근 상황이 급반전한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의 과점을 깨기 위해 지방은행의 ‘통합’ 카드를 꺼냈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지난 3일 ‘은행권 경영·영업·관행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열고 시중은행의 과점체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회의에서 은행연합회는 2개 이상의 지방은행을 보유한 지주는 비용 절감을 위해 전산(IT시스템) 공동사용을 제시했다. 현재 2개이상의 지방은행을 보유한 지주는 'BNK금융’(부산‧경남)과 ‘JB금융’(전북‧광주)뿐이다.

전산통합은 '투 뱅크' 체제 자체 통합의 전단계라는 말이 나온다. 지방은행중 1, 3위 규모인 부산·경남은행이 통합하면 초대형 지방은행이 탄생한다. 영업망·IT사업망에 대한 중복투자를 줄이는 잇점도 있다. 시중은행의 대항마가 될 수 있다.

문제는 ▲고객정보 공유시 현행법 위반이나 ▲경남은행 독립경영 약속을 위배할 소지가 있다는 점이다.

먼저 금융지주회사법 제48조 제4항에 따르면 ‘전산시스템·정보통신망·전산자료 저장장비·전자적 장치’는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실질적으로 공동사용하는 것은 위법이자 불가능에 가깝다.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과 관련 감독규정을 보면 금융지주와 자회사는 전산시스템, 정보통신망, 전산자료 저장장비, 전자적 장치를 공동사용하려면 ▲계열사간 고객정보 접근금지(고객 동의시 예외) ▲계열사간 업무정보 접근금지 ▲전산시스템상 지휘‧명령‧보고라인 분리 등을 위한 적절한 방화벽을 설치해야 한다.

사진=시장경제DB
사진=시장경제DB

예컨대 정부에서 A와 B가정의 관리비 효율화를 위해 공동주방을 쓰라고 명령했지만 현행법으론 A‧B가정 모두 서로의 주방용품으로 보면 안된다고 규정한 것과 유사한 상황이다.

‘고객거래내역’ 같은 정보에 일일이 방화벽을 설치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고 현행법 위반이기 때문에 경남‧부산은행의 전산통합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경남‧부산은행 통합은 BNK금융이 2014년 경남은행을 자회사로 편입시킨 이후 수차례 수면위로 올라온 사안이다. 하지만 번번이 실패로 돌아갔다. 그 배경에는 경남은행 내부 반발이 컸다. 올 1월 BNK금융지주 회장 후보 선임 당시에도 BNK경남은행 노조는 각 후보들에게 “BNK경남은행 독립경영” 메시지를 전달한바 있다.

관심은 빈 회장에 쏠린다. 빈 회장은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남‧부산은행 통합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꼈다.

빈 회장은 내정자 시절 한 지역지와의 인터뷰에서 ‘투뱅크 체제 입장’에 대해 “조직과 지역의 여러 여론을 들어보고 기회가 되면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짤막하게 답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경남‧부산은행 통합은)오래기간 추진과 무산이 반복된 사안으로 쉽게 단정 지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한쪽의 반대가 큰 상황인 만큼 숙고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이에 경남은행 관계자는 “따로 드릴 말이 없다”는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