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 "챗GPT 생성형 AI 시대, 기업·정부·이용자 노력 필요"
상태바
국회입법조사처 "챗GPT 생성형 AI 시대, 기업·정부·이용자 노력 필요"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3.03.03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챗GPT 등장과 인공지능 분야의 과제' 발간
사진=시장경제 DB
사진=시장경제 DB

국회입법조사처는 3일 '챗GPT의 등장과 인공지능 분야의 과제'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챗GPT는 미국의 인공지능 기업 오픈에이아이가 개발한 GPT-3.5를 사용하기 편리한 챗봇 방식으로 구현한 것이다. 이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정리해 체계적 구성을 가진 문서 형태로 만들어 주는 '생성형 AI'라고 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챗GPT는 생성형 AI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됐다. 해외 기업뿐만 아니라 네이버·카카오 등 국내 기업도 생성형 AI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생성형 AI는 기존의 자료 제공형 검색서비스를 분석 보고서 제공형으로 전환하고, 인간이 직접 수행하던 지식과 정보의 조사·분석·정리의 많은 부분을 직·간접적으로 도와줄 것으로 예상된다.

생성형 AI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꾸준한 노력, 안정적인 AI 개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 이용자의 적극적이고 현명한 AI 사용이 모두 필요하다.

특히 정부는 초거대 AI 모델 개발의 핵심 자원인 컴퓨팅파워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공공부문 슈퍼컴퓨터를 확충하고, AI 반도체 기술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AI 학습용 데이터를 확대해 데이터 댐에 담고, 민·관에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 유통·거래를 활성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AI 관련 저작권 규정을 정비하고 이용자의 정보보호·비판적 활용 역량과 함께 기업의 AI 윤리를 높이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제시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